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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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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의 정의
1. 문화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Ⅲ.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Ⅳ. 스포츠와 학교교육
1. 스포츠 공간 환경
2. 체육 교과 내용
3. 교사, 학생측면

Ⅴ. 뉴스포츠와 학교교육
1.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1) 소프트 발리볼의 유래 및 발달 과정
2) 소프트발리볼의 특성
3) 소프트 발리볼의 경기 개요
4)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2. 넷볼(Net Ball)
1) 넷볼의 유래
2) 넷볼의 경기 개요
3)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3. 티볼(Tee Ball)
1) 티볼의 유래 및 발달 과정
2) 티볼의 경기 규칙
3)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Ⅵ. 스포츠와 스포츠중심교육모형
1. 스포츠 중심모형의 정의
2. 스포츠 중심모형의 전개 방법
3. 스포츠 중심모형 적용의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스트라이크가 되는 경우
타자가 헛스윙을 했을 때
타자가 배팅 티를 쳤을 때
타자가 친 공이 파울 볼이 되었을 때
타자가 번트, 또는 푸쉬 번트를 시도했다고 구심이 판단했을 때
타자가 아웃이 되는 경우
투 스트라이크 후에 헛스윙을 했을 때
투 스트라이크 후에 배팅티를 쳤을 때
투 스트라이크 후에 타구가 파울볼이 되었을 때
투 스트라이크 후에 번트, 또는 푸쉬 번트를 시도했다고 구심이 판단 했을 때
투 스트라이크 후에 축이 되는 발을 2보 이상 움직였을 때
타자가 친 뜬 공이 야수에 의해 캐치되었을 때
기타
타자가 타격한 후에 주자는 루를 떠날 수 있다.
그 외의 사항은 야구 규칙과 유사하다.
3)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기본적인 수비 연습과 경기 규칙을 설명한 후 곧 바로 경기에 임하였으며 여학생들도 어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다음과 같은 수업 효과가 나타났다.
야구나 소프트볼은 투수 역할이 절반 이상으로 다른 포지션의 선수들은 활약의 기회가 그만큼 적어지게 되나, 티볼은 참가자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용구가 고무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경기 중 용구로 인한 상해등 위험요소가 많이 해소 될 수 있었다.
수비시 볼에 대한 공포감을 갖지 않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볼을 치고, 달리고, 던지고 하는 동작들로서 전신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Ⅵ. 스포츠와 스포츠중심교육모형
1. 스포츠 중심모형의 정의
이 모형의 주된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포츠’를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가장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스포츠맨’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모형에서의 스포츠는 단순히 현대에서 경기로 하는 일반적인 스포츠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적 경쟁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이다. 즉, 스포츠는 ‘놀이’로부터 유래한 것이고, 스포츠는 제도화된 형태의 ‘운동 놀이’라고 규정한다.
이 모형은 학생을 교육시킨다는 측면에서 스포츠의 중요성을 이끌어내기보다는 스포츠가 인류 문화의 핵심적인 한 부분이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체육의 가치를 정당화한다. 시덴탑(Siedentop)에 의하면, 스포츠는 우리 문화의 건강과 생명력을 결정하는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이다.
2. 스포츠 중심모형의 전개 방법
이 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은 ‘단원별’이 아니고 ‘시즌별’로 조직된다. 연습 기간과 실제 경기 기간을 포함하기 때문에, 한 시즌은 일반적으로 한 단원보다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한다. 둘째, 학생들은 어떤 한 팀의 일원이 되어 한 시즌 동안 수업을 한다. 학생은 스스로, 또는 교사에 의해 어떤 팀에 속하게 될 것인지가 결정된다. 셋째, 수업 기간 동안의 공식적인 경기 일정이 제공된다. 모든 시즌의 초기에는 수업 시간에 팀별 연습이 이루어진다. 이 연습 기간이 어느 정도 경과한 후에 팀 간의 실제 경기가 조금씩 시작된다. 넷째, 모든 기록은 공식적으로 알려지고 보관된다. 스포츠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노력과 성취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들의 업적을 모두에게 알리게 된다. 다섯째, 체육 교사의 역할은 ‘코치’의 역할과 같다. 모든 팀의 코치로서 체육 교사들은 기본적 기술을 가르치고, 전략을 개발하며, 시즌 중에 계속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 등을 담당한다. 각 팀이 주장을 선정한 후, 교사의 전반적인 지시를 받아 주장의 지도 하에 팀별로 구체적인 기술이나 전술 등을 자세히 연습할 수 있다. 이 같은 스포츠 중심 모형이 정착되어감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팀에 대하여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질 수 있다. 결국,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팀의 행정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3. 스포츠 중심모형 적용의 유의점
이 모형은 ‘평생 스포츠의 추구’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볼 수 있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스포츠 기능의 미숙달로 인하여 모형을 적용하는 데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제기된다. 그러나 ‘스포츠’를 ‘놀이적 경쟁 활동’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경기를 구성하여 실행할 때, 이 모형이 추구하는 의미를 실현할 수 있다. 스포츠 중심 모형은 스포츠의 놀이적 성격을 살려 재구성하게 되면 놀이 중심 모형과 자연스럽게 결합된다. 따라서 기존의 놀이 중심 모형과 스포츠 중심 모형은 그 근원에서 동일하다고 판단하여, 현재는 놀이 중심 모형이 스포츠 중심 모형에 통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Ⅶ. 결론
학교체육은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였을 때 평생체육 활동과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현실성이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되며, 경험하기 어려운 종목들을 학교 체육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학교 체육 시설은 어떠한가?
직선 100m가 되지 않는 크기의 운동장과 실내 체육 시설을 갖추지 못한 학교가 대부분인 현실에서 여러 학급의 수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나마 갖추어진 체육 시설은 엘리트 체육이 차지하고 있어 일반 학생들의 체육 활동은 생각하지도 못하고 있으며, 학교 주변에 학생들이 사용 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널려있는 선진국에 비해 학교 운동장만이 지역의 유일한 체육 시설인 한국의 현실을 무시한 채 ‘운동장 없는 학교’의 출현이란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제7차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며, 필수와 선택 종목으로 이루어진 체육과 교육과정은 학교 및 지역의 실정상 제시된 내용을 지도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교육과정의 취지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내용을 적절하게 다시 조직하거나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자율권이 부여되어 있다.
참고문헌
▷ 강신욱(1992), 스포츠 참가와 교육포부의 관계
▷ 문호준(1988), 스포츠교육모형의 중등체육수업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세혁(1995), 스포츠교육과 참가를 통한 청소년 비행 해결 방안모색, 한국체육학회
▷ 박정근·문인수·전진효, 현대사회와 스포츠, 21세기교육사
▷ 유흥주(1995), 스포츠 참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최의창, 스포츠 교육학, 무지개사
▷ 최종삼, 체육사, 보경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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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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