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와 수개념형성교육,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과 창의성프로그램, 특수아동 교육여건 개선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와 수개념형성교육,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과 창의성프로그램, 특수아동 교육여건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1. 특수아동의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Ⅳ.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는 개인의 생애를 통한 계속적인 과정이다
2) 생활지도는 각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믿는 데 기초를 둔다
3)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한다
4) 생활지도는 전체 학생이 대상이 된다
5) 생활지도는 개인이 보다 많이 자기지도(自己指導)가 되도록 조력해야 한다
6) 생활지도는 전체적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의 통합적 부분을 형성한다
7) 개인의 발달이 생활지도의 주 목표이다
8) 상담이 생활지도 활동의 중심이 된다
9) 생활지도는 치료 효과보다는 예방이 원칙이다
10) 생활지도는 반복지도 원칙이다
2. 생활지도의 방법
1) 일반적 방법
2) 내용별 지도방법
3. 생활지도(훈련)의 유의점
1) 지도의 일정한 순서를 정해야 한다
2) 매일 되풀이해야 한다

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수개념 형성교육

Ⅵ.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

Ⅶ.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창의성프로그램

Ⅷ.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여건 개선방안
1. 통합학급의 학생 정원을 감축 조정하고 담당교사를 우대하여야 한다
2. 일반교원들의 특수교육 연수기회를 확대 제공하여야 한다
3. 일반 사회인들의 특수교육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책임성도 정신지체아 개인으로부터 상당부분 환경으로 돌려져야 하며 교육적 처방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정신지체의 원인으로서는 유전적 조건, 염색체 이상, 출산적 부주의, 출산기의 장애 등을 들어왔다. 그 결과 정신지체아들을 위한 교육도 그들의 가장 큰 장애인 인지결함을 수정하여 잠재능력을 개발하는데 있지 않고, 현재의 낮은 기능 수준에 맞추어 환경을 변화시켜 자활능력 배양이나 단순 훈련에 그쳐 결국은 낮은 성취수준을 더욱 영구적으로 만드는 오류를 범하여 왔다고 하겠다.
학습장애의 경우에는 이러한 이론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학습장애 학생의 현재의 기능수준은 낮지만 이들에게는 가능성의 범위가 훨씬 넓으며, 중재학습의 경험의 유무가 그들의 인지 등 능력 신장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성을 근거로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내용으로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육을 실시한다면 특수학생들도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될 것이며,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Ⅷ.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여건 개선방안
통합교육은 일반교육의 협력 내지 변화 없이는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통합교육의 여건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들의 적극적인 협력 및 일반학교의 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되어야 한다.
1. 통합학급의 학생 정원을 감축 조정하고 담당교사를 우대하여야 한다
통합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통합학급 즉, 장애학생이 배치되는 일반학급의 일반학생 수를 감축 조정해야 하며, 통합학급의 담임교사를 우대해야 한다. 장애학생들은 장애로 인하여 일반학생들보다 더 많은 지원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통합학급에는 다른 일반학급보다 학생을 더 적게 배치하여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이 학급을 담당하는 일반교사들에 대한 우대책을 마련하여 우대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의 학급당 학생 정원도 장애 정도에 따라 3~7명으로 감축하여 중증 장애학생들 외에는 모두 일반학급에 통합되도록 하여야 하며, 일반 유초중고등학교에도 장애인 편의시설의 설치와 장애학생 학습 보조 도구 구비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여 장애학생들이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학습하고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일반교원들의 특수교육 연수기회를 확대 제공하여야 한다
통합교육은 일반교사의 장애학생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및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력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유초중고등학교 일반교원들에 대한 특수교육 연수기회를 확대하여 이들이 5년마다 의무적으로 특수교육 일반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유초중고등학교 관리자들의 승진 임용 시 특수교육 직무 연수를 의무화하여 모든 교원들이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도록 한다. 동시에 이러한 현직 연수 이외 일반교원 양성과정에 특수교육개론 강좌를 필수선택에서 필수전공으로 개설하고, 특수학교(급) 실습과정도 필수과목으로 개설하며, 이들의 특수학교(급) 자원봉사 활동도 의무화하여 직전교육에서부터 특수교육과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한다.
3. 일반 사회인들의 특수교육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통합교육은 학교교육과 관련된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이해를 전제로 한다. 이렇게 되어야만 통합교육이 더욱 확대되고 장애인의 사회통합도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의 특수교육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교육 자료의 개발을 확대하고, 범정부적으로 특수교육 및 장애인 이해방안의 홍보를 강화하여 장애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통합되도록 하는 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Ⅸ. 결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비유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각자의 능력만큼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유지하며 좀 더 높은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회성을 습득하여야 하는데 보편적인 경우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의 육체적 성장과 더불어 적절하게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성 내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부정적인 태도가 누적되어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특수학급에 입급된 학생들에게는 학습상의 어려움 이상의 그 무엇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습 문제와 연관된 사회적 기능의 획득 부족으로 사회적 사태에서 보편적인 학생들의 행동과는 달리 학습장애 학생들은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상의 실패는 학습면 이외의 전체 생활면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게 되며,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연령의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행동 특성이나 심리 경향과 다른 점이 많다. 올바른 판단력이 결여되어 어떤 일에 남과 다른 엉뚱한 반응을 보이거나 거듭된 실패에 따른 열등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으며 어쩌다가 자신이 급우와의 상호작용을 주도하려고 해도 무시당하게 된다.
학습에 대한 태도가 방관적이며 소극적이고 과제나 부과된 학습문제에 대하여 자신감이 없다. 또 도전에 대한 의욕이 없고 어떤 상황으로부터 도피적이며 급우 간에 친화력이 떨어지고 혼자 외톨이로 고립적으로 된다. 또한 대체로 태만하고 성취동기가 매우 낮으며 주의 집중 능력이 떨어지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욕구불만과 열등의식에 빠져 있으며 주위에 대하여 공격적인 성향을 띠고 심리적으로 불안해하며 교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 포스트모더니즘과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999
김승국 외 - 학습장애아교육, 서울, 단국대 특수교육학연구소, 1989
김정권 - IEP 구안 실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김정권 외 -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1996
김정권 외 10인 - 민주주의와 특수교육,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2001
문교부 -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문교부 고시 제89-10호, 1989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2.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46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