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농약사용][농약처리][농산물][농사][농업]농약의 개념, 농약의 종류, 농약의 분류, 농약의 역사, 농약의 필요성, 농약의 위험성, 농약의 사용현황, 농약의 처리방법, 농약 관련 대책 분석(농약, 농산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농약][농약사용][농약처리][농산물][농사][농업]농약의 개념, 농약의 종류, 농약의 분류, 농약의 역사, 농약의 필요성, 농약의 위험성, 농약의 사용현황, 농약의 처리방법, 농약 관련 대책 분석(농약, 농산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농약의 개념

Ⅲ. 농약의 종류
1. 살균제
2. 살충제
3. 살균·살충제
4. 제초제
5. 생장조정제
6. 유인제
7. 기피제
8. 전착제

Ⅳ. 농약의 분류
1. 유기인제제
2. 비소화합물
3. 유기염소제
4. Carbamate제
5. 유기수은제
6. 유기불소제

Ⅴ. 농약의 역사
1. 농약의 역사
2. 우리나라 농약의 역사

Ⅵ. 농약의 필요성

Ⅶ. 농약의 위험성

Ⅷ. 농약의 사용현황

Ⅸ. 농약의 처리방법

Ⅹ. 농약 관련 대책
1. 잔류농약 검사를 전담할 농산물검사소의 설립
2. 정기적인 잔류농약 모니터링과 현장 신속검사체계 확보
3. 생산 및 수확단계에서의 안전성 조사 강화
4. 잔류농약 정밀검사 비중의 확대와 생산자의 교육강화
5. 소비자들의 관심 유도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환경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러분들이 농약을 사용하고 남았거나 그 밖에 필요치 않는 농약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들을 적절히 처리하기 위한 여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Ⅹ. 농약 관련 대책
농산물의 농약잔류 허용기준은 농산물에 함유된 농약의 잔류량을 이생동안 매일 섭취하여도 인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실제 잔류농약의 오염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으며 농약검출 자체만으로도 유해식품으로 간주된다. 특히 검출빈도가 높은 농산물일수록 안전에 위협을 주고 있으며 만성중독으로 문제를 더 크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농약잔류는 그냥 간과할 일이 아니다. 울산시내에서의 농산물의 농약 오염 자료가 충분치 않아 단정적으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와 그 외 8개 도시 중심의 결과에서 농약의 검출 사례와 부적합 농산물의 검출은 시민의 안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농산물에 있어서는 216종류의 농약에 대하여 잔류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1. 잔류농약 검사를 전담할 농산물검사소의 설립
소비자보호법에 근거하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종전 국림농산물검사소)을 농산물 안전성 조사기관으로 지정하고 산하 지원에 안전성 분석실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농수산물 가공산업 육성 및 품질관리에 관한 법률\"에 농산물 안전성 조사를 포함시켜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농산물의 안전성조사, 품질인증, 원산지관리 등 품질관리 분야를 \"농산물 품질관리법\"으로 통합, 일원화하고 생산, 저장, 출하단계에 있는 우리 농산물의 안전성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농약잔류는 비정지적으로 소비자 보호원과 일부 시민단체가 농산물의 잔류문제를 제기하지만 현실적으로 검사비용, 전문인력 확보 등 어려움이 많다. 식약청과 보건환경연구원, 구청산하 검사실, 농산물검역소 등에서 비정기적 분석을 하지만 시민들의 안전에 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기에는 부족하다. 특히 울산은 외지에서 농산물의 유입과 수입농산물의 유통비율이 높으므로 반드시 농산물의 안전성을 검사할 검사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울산은 아직 어떠한 농산물 검사소가 없는 실정이다.
2. 정기적인 잔류농약 모니터링과 현장 신속검사체계 확보
대형유통과 소매 유통 농산물에 대한 농약함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잔류농약의 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도록 하고 현장 검사기능을 강화한다.
3. 생산 및 수확단계에서의 안전성 조사 강화
농산물은 유통과 소비가 빠르므로 부적합여부를 판단할 시기는 이미 소비된 상태가 많다. 따라서 수확단계에서의 농약잔류에 대한 감독을 강화, 출하연기 등 부적절한 농약에 대한 언전강화가 칠요하다. 따라서 생산자는 농약의 잔류허용기준 및 농약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고 적합한 약제의 선택, 적절한 약제 살포시기의 선택, 수확후의 농산물에 대한 약제살포 금지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4. 잔류농약 정밀검사 비중의 확대와 생산자의 교육강화
간이농약검사를 정밀로 전환하고 사용못하도록 고시된 농약의 사용을 방지하고 농약의 안전 사용기준을 지키도록 교육을 시키고 농약의 위해사항을 정기적으로 설명한다. 농약안전사용 준수 지도 및 교육, 홍보를 강화한다. 농약이 인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무공해농약, 농약 등을 쓰지 않고 농작물울 재배하는 유기농법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수확전 휴약기간(preharvest interval, 농약의 분해성과 사용대상 농작물의 수확시기 등을 고려하여 수확전 최종 사용일, 사용 횟수, 사용 방법 등을 규정), 잔류허용량(tolerances of residues, 농작물이 식품으로서 판매되는 단계에서 잔류되는 농약의 양을 제한)에 대한 사전 교육을 철저히 시킨다.
5. 소비자들의 관심 유도
우선 농약의 위험과 농약의 정체에 대한 교육을 소비자들에게 홍보,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또 소비자의 피해를 스스로 없애기 위해 고발과 모니터링, 감시, 감독을 스스로 한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인 대 시민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시민단체 중심으로 부적절 농산물의 반입, 유통을 감시 감독하고, 농약의 과다사용, 의심농약의 사용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위 안전식탁 캠페인을 열고, 안전교육과 부정식품의 고발 등 신고정신을 함양하여야 한다. 울산농산물센터로 유입되는 농산물에 대한 검사를 철저히 함으로써 농산물 생산자의 각성 촉구 및 잔류농약 배제 농산물 시민공급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 결론
농약은 식량의 안정적 공급 및 증산, 품질유지와 생산비 절감 등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자재로서 사용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독성화합물이기 때문에 농약이 야기될 수 있는 환경오염과 건강위해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즉, 사용대상이 제한된 일반 의약품과는 다르게 농약은 작물보호를 위해 환경생태계에 직접 살포되는데 그 대부분이 주위의 비표적 생물이나 환경에 분포하게 되어 화학적, 생물학적, 광화학적 분해 등으로 소실, 변환, 잔류되면서(Fig. 1) 환경에 많은 생태독성학적인 영향을 미친다. 살포된 농약은 직접 토양이나 작물체에 잔류되거나, 사료를 통해 가축 등에 잔류되어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작물, 토양에 살포된 후 강우에 의한 유출 등에 의하여 수계로 이동하면 환경오염은 물론 생물농축을 통한 먹이연쇄에 의해서, 혹은 음용수를 통해 인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생태계 내에 있는 여러 종류의 생물들(수서 및 육상생물)에게 급, 만성독성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이에 따른 전체적인 생태계의 교란 및 파괴를 가져올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김용화 외(1991), 농약이 자연생태계 미치는 영향 조사연구(II), 한국화학연구소 연구보고서
* 구자옥 외(1999), 농약에 대한 이해와 오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 농약을 보는 시각(1991), 농약공업협회
* 농약이란무엇인가 농약공업협회, www.kacia.or.kr/introfrome-04.html
* 농업근로자의 농약사용 실태조사(2000), 한국산업안전공단
* 농업과학기술원(1996), 농약의 사용현황과 안전성
* 환경교재연구회(2001), 환경과 인간, 서울 녹문당

키워드

농약,   농약사용,   농산물,   농사,   농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2.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58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