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합리주의(합리론)의 개념
Ⅲ. 합리주의(합리론)의 철학체계
Ⅳ. 데카르트의 합리주의(합리론)
Ⅴ. 스피노자의 합리주의(합리론)
Ⅵ. 라이프니츠의 합리주의(합리론)
참고문헌
Ⅱ. 합리주의(합리론)의 개념
Ⅲ. 합리주의(합리론)의 철학체계
Ⅳ. 데카르트의 합리주의(합리론)
Ⅴ. 스피노자의 합리주의(합리론)
Ⅵ. 라이프니츠의 합리주의(합리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 서로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계가 하나의 통일을 추구하고 있는 이유는 이 세계에 미리 조화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것을 라이프니츠는 예정 조화(harmonie preetablie)라 불렀고 이것은 가족들간의 조화가 가장에 의해 이루어지듯이 세계의 조화는 신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했다.
라이프니츠는 이렇게 이 세계에 조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신의 관념 속에 있던 여러 세계 중에서 최선의 것으로 선택된 것이 현세상이라는 증거이며 부분적인 부조화나 악이 전체적인 조화의 완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보는 것이다.
라이프니츠는 만물은 예정 조화로 결정되어 의지에 자유가 없지만 각각의 단자는 독립적으로 자신의 법칙에 따라 활동하며 조화를 이루도록 되어 있으므로 의지를 제약하는 법칙은 의지 안에 있고, 따라서 그 일면에는 자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신의 인식은 이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이 이성적 인식에 의해 조화에 순응하는 생활이 곧 도덕적인 생활이며 그것은 곧 타인을 사랑하는 생활이고, 이 사랑이 바로 인간의 최고선이라고 라이프니츠는 보았다.
참고문헌
강대석(1989), 서양 근세 철학, 서광사
렘프레히트 스털링P(1983), 서양철학사, 乙酉文化社,
르네 데카르트 저, 이현복 역(1997), 방법서설,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문예출판사
브라이언 매기 지음, 위대한 철학자들, 동녘
지경원(1995),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 출판사,
B. 스피노자 저, 강영계 역(2003), 에티카, 서광사
B. 오운 (1997),합리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 서광사
라이프니츠는 이렇게 이 세계에 조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신의 관념 속에 있던 여러 세계 중에서 최선의 것으로 선택된 것이 현세상이라는 증거이며 부분적인 부조화나 악이 전체적인 조화의 완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보는 것이다.
라이프니츠는 만물은 예정 조화로 결정되어 의지에 자유가 없지만 각각의 단자는 독립적으로 자신의 법칙에 따라 활동하며 조화를 이루도록 되어 있으므로 의지를 제약하는 법칙은 의지 안에 있고, 따라서 그 일면에는 자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신의 인식은 이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이 이성적 인식에 의해 조화에 순응하는 생활이 곧 도덕적인 생활이며 그것은 곧 타인을 사랑하는 생활이고, 이 사랑이 바로 인간의 최고선이라고 라이프니츠는 보았다.
참고문헌
강대석(1989), 서양 근세 철학, 서광사
렘프레히트 스털링P(1983), 서양철학사, 乙酉文化社,
르네 데카르트 저, 이현복 역(1997), 방법서설,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문예출판사
브라이언 매기 지음, 위대한 철학자들, 동녘
지경원(1995),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 출판사,
B. 스피노자 저, 강영계 역(2003), 에티카, 서광사
B. 오운 (1997),합리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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