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가 사대주의로 섬긴 나라들은 우리나라를 보살피기 보다는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이용하기 때문에 과거의 치욕스러운 역사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사대주의적인 생각은 과감히 떨치고 우리 스스로 우리의 주권을 지켜나가야 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그런 힘을 충분히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순환론적 사관에서 강조하는 역사는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다는 점은 역사연구의 필요성 중 미래에 대한 예측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과거에 대한 경험과 자료를 근거로 현재의 상황에서 계속되거나 변화할 미래문제들을 예상하려는 진지한 노력인데 즉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현재나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합리적인 대응과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역사는 반복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나의 생각을 말해 보았다. 나는 역사가 반복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논의를 전개했는데 이것은 나의 생각이기 때문에 내 생각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문제는 아닐 것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역사를 소중히 생각하고 신중하게 공부하며 연구할 때 역사적으로 비슷한 사건들이 많고 역사는 현재와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을 때 좀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 참고문헌
이상신(1994)『역사학개론』, 신서원.
이덕일(1997)『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석필.
국사편찬위원회(1993),『한국사』47, 국사편찬위원회.
김철범(1990) 『한국전쟁과 미국』, 평민사.
순환론적 사관에서 강조하는 역사는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다는 점은 역사연구의 필요성 중 미래에 대한 예측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과거에 대한 경험과 자료를 근거로 현재의 상황에서 계속되거나 변화할 미래문제들을 예상하려는 진지한 노력인데 즉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현재나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합리적인 대응과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역사는 반복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나의 생각을 말해 보았다. 나는 역사가 반복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논의를 전개했는데 이것은 나의 생각이기 때문에 내 생각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문제는 아닐 것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역사를 소중히 생각하고 신중하게 공부하며 연구할 때 역사적으로 비슷한 사건들이 많고 역사는 현재와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을 때 좀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 참고문헌
이상신(1994)『역사학개론』, 신서원.
이덕일(1997)『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석필.
국사편찬위원회(1993),『한국사』47, 국사편찬위원회.
김철범(1990) 『한국전쟁과 미국』, 평민사.
추천자료
- [ 교육철학사 Term paper] 왜곡된 역사의식과 크리스챤 역사의식
- 역사의 연구
- 역사이해
- 역사이야기] 1장 4장 내용 비평 및 요약
- [시대구분][시대구분의 의의][시대구분의 내용][시대구분의 문제점][시대구분의 과제][역사][...
- <한국사학사> 분단시대 남한의 한국사학, 북한 역사학계의 동향과 역사인식의 특성
- 역사적 사실이란
- 우리역사의 최전선
- [제도][신제도주의][역사적 제도주의][정치적 제도주의][사회적 제도주의]제도의 정의, 제도...
- [현대신학][원은총][창조영성][혼돈][무][자연신학][역사신학]현대신학의 분류, 현대신학의 ...
-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
-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 역사철학]
- 역사연구의 새로운 경향과 연구방법론
- 국사교과서 국정화 찬반 논란 정리 (국정화,역사교과서,국사교과서,역사 교과사 국정화,국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