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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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2.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3.유비쿼터스로 우리들의 생활은 어떻게 바뀌는가?
4. 유비쿼터스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유비쿼터스에 필요한 기술 동향 분석
6. 국내 동향

Ⅲ. 결론

본문내용

울러 정보사회의 포괄적인 윤리라고 할 수 있는 정보윤리가 확립되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윤리는 인간의 규범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만들어야 한다. 대표적인 방안이 암호화와 인증을 통한 방법이다. 그리고 네트워크의 문제도 살펴볼 수 있다.
정보사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기술 진보와 그 기술을 통한 생활 환경의 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술에 의존하다 보면 기술 중심의 생활, 더 나아가 기술 우위의 사회문화가 형성될 것이다.
6) 유비쿼터스 활용능력
컴퓨터 발전기술을 되짚어보면 엄청나게 빠른 발전 속도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20세기 초만 하더라도 ‘문맹퇴치’ 운동을 벌였고, 수십 년 전만 해도 컴퓨터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단순한 정보기기 또는 아이들에겐 값비싼 ‘오락기’로서의 기능만을 담당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컴퓨터가 선택사양이 아닌 필수요소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컴퓨터 활용능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현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그러나 새로운 문물을 쉽고 빠르게 받아들이는 젊은층에 비해, 나이가 든 중.장년층은 새로운 정보기술을 받아들이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그렇다고 그들을 정보사회의 ‘로빈슨 크루소’로 만들 수도 없는 일이다. 그만큼 쉽고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는 기기를 설계해야 하며, 더욱 인간 친화적인 유저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설계가 필요하다. 즉, 복잡한 매뉴얼보다는 단순하면서도 해당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아이콘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처음 조작하는 기기라도 간단하게 만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6. 국내 동향
1) ‘Tangible Space Initiative(TSI)’ 프로젝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사람의 오감을 지원하는 다양한 첨단기술을 개발 중이다.TSI 프로젝트는 인간과 기계가 가장 편리하고,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연구의 일환으로, 반도체나 정보통신, 인공지능, 휴먼정보처리, 오감인식 등 혁신적인 신기술을 접목해 보다 지능화되고 직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2) 기타 프로젝트
국제디자인대학교(IDAS)에서는 인간의 편안한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해 관련 기술과 융합될 수 있도록 한다는 ‘엑스프로(ExPro:Experience Prototyper)’를 진행하고 있다. 엑스프로의 목적은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만족스러운 점과 그렇지 못한 점을 정의해 향후 인간에게 바람직한 생활방식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은평도서관내 도서실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도입해 도서 대출 및 반납 등 전과정을 도서관 직원과 마주치는 일없이 도서 관리를 유비쿼터스화했다. 이로써 은평도서관은 자가 대출기 실적이 80∼90%, 자가 반납기 실적이 25∼45% 향상됐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제주지식산업진흥원에서 ‘u제주 구축 구상’ 토론회를 통해 ‘u제주 기본구상’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삼성전자, SK텔레콤, LG전자 등 통신 및 전자업체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 분야인 홈 네트워킹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실생활 공간의 제어 및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 및 센서 네트워크 기술 등이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구분
세계시장(억달러)
국내 시장 (억 원)
2005
2010
2005
2010
전자상거래
408
2,016
3조3,000
15조
서비스
571
1,242
2조8,000
8조9,000
단말기
458
650
2조8,000
4초7,000
플랫폼
67
250
3,600
8,000
네트워크
875
2,867
4조7000
21조
합계
2,525
7,025
13조6600
51조
Ⅲ. 결론
지금까지 유비쿼터스란 무엇인지, 어느곳에서 활용될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사람들은 먼저 행동하고 나중에 생각한다. 이것은 과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현 상황과 특히 어울리는 말이다. 자동차나 TV, 원자력 기술이 보편화된 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아직 이런 기술의 도입이 가져온 변화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현기증이 날 정도로 급격하게 신기술을 도입한다. 기술의 힘이 우리의 통제 능력을 벗어나더라도 수익이 있는 한 새로운 기술은 멈추지 않고 계속 도입될 것이다. 기술이 경제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일률적으로 정해져 있거나 피할 수 없는 현상이 아니다. 앨빈 토플러가 말했듯이 “미래는 예상치 못한 때에 예상치 못한 순서로 찾아온다.” 이와유사하게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은 그의 저서에서, 현장파괴적 신기술(disruptive technology)에 대해 예측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알 수 없는 미래를 극단적인 유토피아 또는 디스토피아로 예측해 볼 수도 있지만 이것은 둘 다 현실성이 없는 얘기다. 우리에게는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헐벗고 굶주리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자원이 있지만, 아직 우리는 그런 노력을 충분히 기울이지 않고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구를 멸망시킬수 있는 충분한 힘도 가지고 있지만 아직 그러한 일을 시도해 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대부분 세계를 다소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다고 여길 것이다. 그리고 매순간 복잡해져만 가는 주변환경에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혼란에 빠질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몇몇 사회가 이러한 압력에 못 이겨 파멸할지도 모른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반면 나머지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할 것이고 몇몇은 더욱 성공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홍주.이장욱 공저. 유비쿼터스혁명. 이코-북, 2005
리처드 헌터. 유비쿼터스. 21세기북스,
노무라총합연구소.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전자신문사
이성국.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전자신문사
아라카와 히로키.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전자신문사,
http://www.knowledg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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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03.05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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