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동굴이론으로 바라본 조직행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7.1 선호하는 사고방식의 함정
(1) 성공에 의한 함정(강한 기업문화)
(2) 조직 여유 자원에 의한 함정
(3) 집단사고(Groupthink)

7.2 조직과 무의식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이론의 중심개념
7.2.1 조직과 억압된 성
7.2.2 조직과 가부장적인 가족제도
(1) 가부장적 경영체제
(2) 가부장적 가족제도
7.2.3 조직, 죽음, 그리고 영생
7.2.4 조직과 불안
(1)대상관계이론 : 클레인 학파에 의해 정립된 이론
(2)대상관계 분석에 따른 조직분석
7.2.5 조직, 인형, 그리고 테디 베어즈
(1)과도기적 현상이론 : 도날드 위니캇(Donald Winnicott)
(2)과도기적 현상이 가지는 무의식의 중요성과 조직의 실제
7.2.6 조직, 그림자, 그리고 원형
(1) 융의 집단 무의식 이론
7.2.7 무의식: 그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힘

7.3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과 한계
(1)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

본문내용

신화, 종교, 철학에 집단 무의식이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그것은 인간이 자기 이해에 이르러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중요한 열쇠로 이해된다. 융은 이것을 건축에 비유하고 있다.
"집단 무의식 구조 안에는 인간 심리의 원형적 건축자재들이 저장되어 있으며, 인류 전체에 집합적 기억이 축적되어 있다. 각기 다른 문화와 시대에 있었던 상징물, 이미지, 신화, 신 등이 놀랍도록 비슷할 뿐더러 환자의 꿈에 나타난 이미지들과도 비슷하다는 사실은 그 점을 증명해 준다."
다시 말해 과거의 조상들까지 포함하여 우리들 모두는 원형이라는 벽돌로 지어진 집단 무의식이라는 집 속에서 살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듯 집단 무의식의 '집단'은 바로 인류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며, 일시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인간과 인류 전체가 생존하는 한 지속되는 것이다.
개별 무의식은 꿈이나 농담, 실언 등에서 징후를 드러낸다. 그렇다면 집단 무의식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드러낼까? 집단 무의식 역시 꿈을 통해 나타난다. 또한 집단 무의식은 신화와 종교 등, 개별 인간의 생산물이 아닌 모든 영역에 침투한다. 집단 무의식은 인간의 예술, 신화, 종교에 기록된 모든 이미지들의 원천이며 마르지 않는 저수지이다.
(3) 융의 연구를 통해 바라본 조직
융은 의식적인 자아의 다른 한 측면으로서, 그의 의식저인 자아에 대하여 대립적인 위치에 서 있으면서도 또한 자아의 완전성을 추구하는, 인정되지 않고 또 원치 않는 충동 과 욕망들을 일컫는데 ‘그림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융에 있어서 자아의 발전은 양면성을 지닌 것이었고, 그는 서로 반대되는 경향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식과 무의식적 삶을 이해하는 데 특별한 강조를 두었다. 우리는 조직의 그림자적 측면 속에서, 겉으로 표면화되려고 애쓰거나 합리성의 성격을 변화시키려고 몸부림치는, 억압된 합리성의 대립물을 발견한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은 조직생활을 구성하는 많은 비공식적 정략들과, 스트레스, 속임수, 거짓말, 침울, 그리고 태업적인 행위들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융은 이러한 조직적 맥락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온갖 병리적 현상들과 소외적인 현상들처럼 조직에 내재된 그림자적 인 무의식적 측면에 대해서도 그 존재와 역할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융의 연구는 조직의 억압된 그림자적 측면이, 원치 않고 다라서 억압되어진 세력뿐만이 아니라, 잃어버리거나 혹은 과소평가 되어 왔던 여러 세력들에 대한 하나의 저장소와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융의 이론을 수용한 조직이론가들은 저장소의 자원들을 인정하고 적절히 포착하여 응용함으로 우리들의 새로운 활력과 창의성의 원천을 개발해 나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7.3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과 한계
(1)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
①조직변화의 역동성과 그 과제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 준다.
조직관행을 바꾸고자 하는 과정에서, 대개의 경우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변화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조직의 일상적인 현실의 숨겨진 차원들을 잘 이해해 봄으로써, 경영자와 변화 전문가들은 조직이 당면한 여러 과제들에 새롭게 대처해 갈 수 있는 조직양식을 정립해 갈 수 있다.
②조직 합리성에 관련된 일체의 논의들에 대해서도 완전히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심리적 감옥 은유는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으로 여겨지는 것들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 우리가 새롭게 인식하도록 도와주며, 또 ‘비합리적인 것’이 때로는 연관된 사람들에게 심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의 중요성을 완전히 무시하거나 혹은 경시함으로써 초래될 위험성에 대해 우리에게 경고해 준다.
③ 조직의 윤리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보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인간적 차원에 대한 관심과 주목이 더 많이 두어질 필요가 있다. 심리적 감옥 은유는 조직의 변화관리와 관련하여 분명한 지침을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또한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가 아주 위험한 윤리적 마당 위를 걷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경고를 말해 주기도 한다.
(2) 심리적 감옥 은유의 한계
① 명시적인 이데올로기를 생각하지 못했다.
조직생활을 통제하고 형성해 가는 요인에는 무의식적인 요인들 이외에도 보다 명시적인 이데올로기적 요인들도 또한 존재한다. 사람들은 다른 신념 패턴보다도 어떤 특정한 한 가지 신념 패턴과 이데올로기를 유지해 가는 것이 특정 개인과 집단의 이해관계에 더 부합된다는 이유로, 그러한 신념과 이데올로기가 유도하는 인지적 함정에 함몰되어 버리는 수가 종종 발생한다.
그러므로, 단지 무의식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의미를 창조하고 유지해 가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모든 이데올로기적 과정들을 포괄해서 분석해 볼 수 있도록, 우리의 심리적 감옥 은유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갈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해 나가야만 한다.
② 조직과 사회를 창조, 유지, 변화시켜 가는 데 있어서 인지적인 과정의 역할에 관하여 지나친 강조를 두어왔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착취와 지배는, 비단 생각과 사고, 그리고 느낌에 대한 통제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생활의 물질적 기반에 대한 통제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의식상의 변화나 혹은 무의식의 역할에 관한 이해만으로는, 조직과 사회의 기본 구조에 주요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있어서 결코 충분치 못하다.
③ 이 관점은 바람직하지 못한 심리적, 인지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종종 유토피아적인 급진적 상상과 비판을 고무시킨다.
심리적 감옥 은유는 현실 세계에서 엄연히 실재하고 있는 권력관계와, 또 현상을 유지해 나가는 데 관련된 여러 이해관계의 힘을 무시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현실성 없이 공상적이고 급진적인 변화만을 지향하는 유토피아주의에 대한 비판은 여전히 유효할 수 있다.
④ 우리가 서로의 마음을 통제하려고 시도하게 되는 ‘죠지 오웰적인 세계’에 관한 전망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본질적으로 통제할 수가 없는 무의식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느라 혈안이 될 위험성도 있는 것이다.
  • 가격3,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03.05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7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