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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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매체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ㆍㆍㆍㆍㆍㆍㆍ 1

Ⅱ. 본 론
1. 공격성의 정의 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2. 공격성 이론
(1) 본능에 의한 공격성 ㆍㆍㆍㆍㆍㆍㆍ 3
(2) 좌절 - 공격이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3) 사회학습 이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3. 가설 검정
(1) 현장 실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
(2) 설문 조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
4. 참고 자료 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

Ⅲ. 결 론
1. 정리 및 시사점 ㆍㆍㆍㆍㆍㆍㆍㆍㆍ 14

◎ 참 고 문 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 15

본문내용

연적인 혐오감을 감퇴시키는데도 TV 폭력이 일조한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번 연구는 6 ~ 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1차 조사한 뒤 이들이 20대 초가 됐을 때 다시 조사한 것으로 TV 폭력물의 장기적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어린이가 성인이 된 뒤까지 추적한 드문 조사 사례이다. 특히 연구 표본이 300여명을 넘고, 남성과 마찬가지로 여성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퓨즈먼 교수는 부모가 나서서 10대 이전 어린이들이 폭력 성향의 TV와 영화를 가능한 한 보지 말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뉴욕 AP/연합뉴스)
사례 3)
2000년 3월에 발생한 여중생 살인사건이 가정불화를 비관한 한 중학생의 충동적 화풀이 범행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사건의 범인 최모(15.중3)군은 "아버지는 평소 술을 마시고 들어와 가족들에게 심하게 행패를 부렸다"면서 "사건 당일에도 엄마와 누나에게 심한 욕설을 퍼부어 이를 말리자 학교성적을 핑계로 오히려 나를 꾸짖었다"고 말했다. 이군은 "밖에 나와 지나가던 여중생을 보는 순간 '세상 여자들은 모두 행복한데 우리 엄마만 고통스럽게 산다는 생각이 들어 나도 모르게 흉기로 찔렀다"고 털어놨다(동아일보)
언론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군은 심각한 컴퓨터게임 중독이었으며, 이 날도 전자오락실을 들려오다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군은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폭력적인 버츄어파이터, 철권, 킹 오브 파이터, 하우스 오브 데드와 같은 게임을 즐겨하였다. 물론 다른 많은 중학생들도 이와 같은 게임에 중독적으로 빠져있는데, 이군의 경우만 이와 같은 행동을 저지른 것은 폭력적인 컴퓨터게임이 여러 다양한 원인 중에 하나일 수 있음을 알려줄 뿐이며,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주장하긴 어렵다.
또한, 부모를 토막살해하여 유기한 K대학교 학생도 오랜 동안 폭력적이고, 잔혹한 컬트 영화에 매료되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Ⅲ. 결 론
1. 정리 및 시사점
영화나 TV 및 각종 게임 등 대중매체의 등장 이후 계속되어 온 비판은 그것들의 폭력성으로 인한 부작용에 관한 것들이었다. 결국 대중매체와 폭력성은 상업적 관계에 있어 공생관계로 자리 잡은 안타까운 현실이 구현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대중매체와 폭력성간의 연간관계를 심도 있게 관찰하여 대중으로 하여금 폭력성의 근간이 되는 요소들을 조절함으로써 폭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우리가 한 현장실험과 설문은 대중매체와 폭력성간에는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즉 폭력적인 대중매체를 접할수록 폭력성에 둔감해지고, 폭력성이 증가되는 경향이 있었다. 최근에 와서는 공격적인 장면을 시청하는 것이 정화효과 또는 단순한 모방에 의한 공격행동의 표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장면과 관련된 다른 공격적인 사고를 점화시킨다는 점화이론까지 제기되었다. 그리고 사이버공간과 현실의 변별능력이 떨어지는 ‘리셋증후군’(실제공간에 대한 인지능력이 떨어져 실제공간을 가상공간으로 간주, 되돌릴 수 있다고 여김) 까지 나타나는 추세이다.
인간의 폭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리가 실험한 대중매체의 영향도 있으나 실제로 공격성은 개별의 요인에 의해서 라기 보다는 다양한 외부적 사건과 여러 가지 폭력성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변인과 관련된 인지들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기인된다. 즉 공격성은 명백히 프로그램화되었거나 감각기관을 통해 반(半)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므로 공격성의 요인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인간의 공격성을 완벽히 제거할 수는 없더라도 예방하거나 적어도 감소시킬 수는 있다.
이번 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내면에 내재되어있는 공격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의 본질을 깨달았고, 이러한 공격성으로 인한 심각성도 알게 되었다. 특히 실험결과 아직은 정서적으로 옳고 그름이 정확히 정립되지 않은 아동과 청소년이 폭력적인 매체를 접했을 경우, 폭력을 더욱 더 쉽게 받아들이며 실제로 폭력까지 행사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아동과 청소년의 모방심리가 주 원인이며, 사회적 판단인지능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지므로 무엇이 잘못된 일인지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아동과 청소년시기의 폭력매체에 대한 노출은 자칫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내재된 폭력성의 기폭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것은 성인들 또한 방관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 폭력성의 원인과 연결하여 각 원인별에 대처 가능한 폭력성 감소 방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인간의 폭력성으로 인한 반(反)사회적 행동이 근절되기를 바란다.
* 참고문헌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이훈구. 법문사. 2005
미디어 폭력의 연구방법론. 권준모. 아시아 사회심리학회 발표원고. 1997
청소년 문제: 청소년 공격성. 한국 심리학회
공격성의 특성과 양상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채서일. B&M books. 2005
행정조사방법론. 남궁 근. 법문사. 2004
http://cafe.naver.com/sjed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
http://www.kyungnam.ac.kr/ebvm/psychy/faculty/kjh/%BB%E7%C8%B8%BC%F6%BE%F7/aggression.PDF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52557
http://myhome.naver.com/duyeol99/gmal/3.4game.wmv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6&article_id=0000036709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6&article_id=0000044979&menu_id=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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