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에 대한 조사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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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조사 배경
2. 조사 목적

Ⅱ. 본 론
1. 아줌마의 유래와 변천사
2. 아줌마에 대한 인식과 의식변화
(1) 일반적인 ‘아줌마’에 대한 이미지
(2) 주부(아줌마)의 4대 주요 의식 변화
(3) 주부의 9가지 내부의식 심층분석
3. 스타일별로 살펴본 아줌마 집단
4. 스타일별 아줌마 집단의 소비트랜드와 유통업체의 전략
5. 관련기사와 그 분석

Ⅲ. 결 론
1. 시사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거창한 이름까지 부여 받는다.
이제는 '아줌마 파워'가 경제활동을 좌우하고 있다. 가정에 갇혀있던 한국의 아줌마들이 적극적인 발언권으로 무장하고 소비 생산 현장에 등장, 새로운 세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강인하고 생활력 강한 중년 여성을 지칭하는 아줌마는 프랑스 관광청 보고서에 'Adjumma'로 등재될 정도로 국제적인 관심도 모으고 있다. 돈지갑과 구매 결정권을 쥔 '아줌마'들이 소비와 생산의 주체로서 경제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소비 시장에서 주부 발언권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주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을 마케팅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1조원대의 거대시장으로 팽창한 김치냉장고는 '아줌마 파워'를 상징하는 대표 사례다. 김치냉장고 '딤채'를 처음 만든 만도공조는 상품을 시판할 때 광고 선전에 의존하는 전통적 마케팅 전략을 버리고 철저하게 아줌마들 네트워크를 파고드는 전략을 취했다. 따라서 아줌마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이제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상품 기획 단계부터 주부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기업이 늘면서, 주부들이 수동적 소비자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 아줌마들이 시장을 키우고 창출하는 힘을 갖게 됐다는 얘기다. 이런 아줌마들을 우리는 아직도 수다와 무식, 몰염치, 이기주의의 대명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2. 조원들의 의견
세상에는 세 종류의 인간이 산다고 말한다. '남성과 여성 그리고 아줌마'. 열악한 환경에서 어머니와 아내의 역할을 꿋꿋이 해내기 위해 온 몸으로 터득한 몰염치와 수다, 이기주의 때문에 쉽게 폄하되고 소외되어 온 아줌마들. 아줌마는 언제부터인가 품위 없고 속물적인 여자의 대명사쯤으로 전락하면서 사회의 별종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이제 아줌마들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집단 운동으로 승화될 때 우리 사회의 저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적인 동기는 자기 삶의 한 부분으로부터 출발하지만 그것이 조직화되고 집단적 움직임으로 나타날 때에는 결국 사회 참여의 형태가 되는 것이며 그 밑바탕에는 가정과 사회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깔리게 되는 것이다.
- 경영학과 4686076 서대덕
아줌마는 본래의 뜻과는 달리 거세고 드세며, 펑퍼짐하고, 아무런 매력도 없는, 생활에 찌들은 여성을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고 있다. 또, 미혼 여성들이 제일듣기 싫어하는 말이 "못 생겼다"보다 "아줌마 같다"는 말이라고 하니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의 위치가 어디쯤인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아줌마'를 이런 표현들로 이해한다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라 취급 받을지도 모른다. '미시족'이라는 표현이 흔하게 사용 될 정도로 지금의 '아줌마'들은 과거 우리가 알고 있던 '아줌마'와는 엄청나게 다르고 앞으로도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인생의 중심은 나'라는 생각으로 자신에 대한 투자가 과감하여 직업이나 외모 등 자기발전에 열심이며 또한 가정의 일도 직업의식으로 대하며 남편과의 가사분담 등으로 남녀간의 동등한 생활을 추구한다. 따라서 개성 창출의 경향이 강하고 제품구매의 빈도수도 적지 않아 유통업계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는 계층이 되었다. 이렇게 소비의 핵심 주체로 변화한 '아줌마'의 위상처럼 이들을 놓쳐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하기 전에 그들의 개성과 관심 대상을 이해하여 적절하게 대응하고 대우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경영학과 4383050 김지선
이번 조 발표를 위하여 아줌마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막연한 아줌마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가계소비의 주체로서 아줌마, 디지털 시대의 기업의 주 고객층으로서의 아줌마, 여가활동과 취미생활, 웰빙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줌마등 그들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의 아줌마의 분포는 새마을 운동과 정치적 격동기를 거친 40~50대 아줌마들과 90년대의 X세대들이 결혼을 하여 주부가 된 20~30대의 아줌마로 분포되어 있어 비록 같은 아줌마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자라온 환경이나 삶의 방식들이 판이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것으로 인하여 그들의 상품구매 관습이나 성향등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줌마들의 가지각색의 소비트랜드에 맞추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세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다.
- 경영학과 4383047 김중희
예전부터 우리가 친숙하게 불러왔던 아줌마가 이제는 소비에 주체이고 기업에서 따라 세분시장을 개척해야 할 만큼 규모가 커가고 있다. 이제는 가족을 위한 소비뿐만 아니라 사회활동도 하면서 지신에 대해서 가꾸고 개발하는데 대해서도 많은 소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그 특성을 연령대별로도 나눌 수 있는데 그 소비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소비의 범위도 확대되어 감으로써 이러한 소비에 증가는 계속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더 확실한 소비 형태에 관한 자료가 발표되고 그에 대한 마케팅활동을 위한 기업에 더욱더 적극적인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 경영학과 4681429 박현준
아줌마라고 하면 당연히 집안일,가정의 소비주체라고 막연히 생각해 왔는데 사회활동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아줌마들이 없으면 국가경쟁력, 유통체재에도 큰영향력을 끼칠것이고 이들을 간과 한다면 시장체재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들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개개인이 아닌 하나의 집단으로 간주하고 이들을 위한 소비 형태를 만족 시켜줘야 할것이며 적절한 대응책, 소비경향을 신속히 모색하므로서 아줌마라는 하나의 집단을 유지시켜나갈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 경영학과 4463743 박원태
3. 참고문헌
① 한겨레신문 2005. 1. 4.
② 동아일보 2005. 2. 4.
③ 소비자트랜드 21세기 (문숙재, 여윤경 공저)
④ 소비심리ㆍ상품경향(위키오 후나이 저)
⑤ 여자를 알면 돈이 보인다(후꾸시아 찌즈고 저)
⑥ 대한민국 여성 소비자(홍성태 저)
⑦ 검색 포털사이트(naver,daum , empas , yahoo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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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8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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