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1. 고전적 창조
2. 현대적 창조
Ⅲ.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
1. 고전 소설과 게임의 특징
1) 텍스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게임의 장르에 비추어본 고전 소설의 장르
2. 고전소설의 게임화 방향
1) 서사구조의 차이점 문제와 해결
2) 장르의 유사에 따른 게임화 방안
Ⅳ.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시트콤화
1. 시트콤화의 원칙
2. 전우치전과 시트콤 형식의 만남
3. 시트콤 변용의 실제
1)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성격
2)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기본 플롯과 설정
Ⅴ. 고전소설(고대소설)의 동화화
1. 고전소설의 동화적 요소
1) 환상성
2) 구성 측면
3) 교육적 측면
2. 하생기우전 동화되기
Ⅵ. 결론
참고문헌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1. 고전적 창조
2. 현대적 창조
Ⅲ.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
1. 고전 소설과 게임의 특징
1) 텍스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게임의 장르에 비추어본 고전 소설의 장르
2. 고전소설의 게임화 방향
1) 서사구조의 차이점 문제와 해결
2) 장르의 유사에 따른 게임화 방안
Ⅳ.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시트콤화
1. 시트콤화의 원칙
2. 전우치전과 시트콤 형식의 만남
3. 시트콤 변용의 실제
1)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성격
2)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기본 플롯과 설정
Ⅴ. 고전소설(고대소설)의 동화화
1. 고전소설의 동화적 요소
1) 환상성
2) 구성 측면
3) 교육적 측면
2. 하생기우전 동화되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자료
- 2009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동계계절시험 고전소설강독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3년 동계계절시험 고전소설강독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4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4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