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1. galant(갈랑트) 양식
2. 후기 고전 양식
3. 구조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
1. 하이든
1) 하이든 -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Ⅵ. 결론
참고문헌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1. galant(갈랑트) 양식
2. 후기 고전 양식
3. 구조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
1. 하이든
1) 하이든 -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애에 걸쳐 나타났고 피아노 소나타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을 모두 포함한다.
베토벤은 1802년까지 20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다양한 형식과 구조로 되어 있다. 10곡은 4악장, 2곡은 2악장, 나머지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주의적인 우아한 메뉴에트 악장은 생동감이 넘치는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8번 비창 -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대표하는 곡으로 ‘거의 환상곡처럼’이라는 지시사항을 붙였는데, 즉흥곡 요소를 소나타에 옮기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14번 월광 - 첫 두개의 악장에서 멈춤이 없고 1악장은 상당히 이완 되어 있다가 마지막에 무게를 두는 형식으로 ‘형식의 수정 또는 이탈’이라는 낭만주의 음악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17번 템페스트 - 동명의 소설의 어둡고 장중한 분위기를 그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3번 열정 - 21번 발트슈타인 소나타와 함께 중반부 작품을 대표하며 모든 피아노 음역을 사용함으로써 음역을 넓혔다. 또한 주관적 표현이 많으며, 전개부와 코다가 길어진 특징이 있다.
고별 - 그의 친구이자 후견인이었던 루돌프 대공에게 한정한 것으로 ‘이별’, ‘부재’, ‘재회’라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토벤의 말기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 시기인 1817 ~ 1822년 사이에는 마지막 5개의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되었다. 변주곡 형식이 많으며, 푸가와 대조 기법이 빈번하게 사용 되었으며 주제의 독창적인 전개, 대담한 화성, 원격전조, 악장간의 주제 또는 동기의 유기적 관계 등의 특징이 있다.
Ⅵ. 결론
고전주의는 바로크 시대의 음악 사조에 반발해서 발생한 새로운 음악 사조였다. 당시 유럽 사회는 계몽주의라고 알려져 있는 복합적인 운동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중세적 종교관에 대한 반동과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이 퍼져나갔으며, 인습의 거부와 자연스러움에 대한 지지, 권위에 반대하고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는 것, 그리고 특권을 거부하고 평등한 권리와 보편적인 교육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것 등이다. 이 같은 사상은 음악사에 대한 관념에서도 나타나는데, 찰스 버니(Charles Burney)는 1776년 런던에서 출판된 ‘일반 음악사’ 제1권에서 이렇게 단언했다. “음악은 무해한 사치품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실제론 불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청각을 크게 발달시키고 만족시켜 준다.” 그러나 이보다 80여 년 전에 안드레아스 베르크마이스터(Andreas Werckmeister)는 음악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불렀다. 이 두 가지 정의의 차이는 계몽주의가 음악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므로 계몽주의의 성향은 루소의 자연의 자연적인 본능 혹은 감정은 참된 지식과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라는 주장과 걸맞게 기존의 음악적 틀을 깨고, 누구나 듣기 쉬운 음악을 만드는 것이 음악의 기본적 자세로 자리 잡게 되었다. 계몽주의의 이러한 세계주의적 특징은 유럽의 어느 나라 사람이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사조를 만들었고, 청중이라면 누구나 음악적 이해 없이도 그 즉시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음악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낳게 했다.
참고문헌
김문자 외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서울 심설당, 1993
노정희·이재선·갬재경·정신자 - 서양음악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로맹롤랑 - 베토벤의 생애, 1998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국 - 서양 음악사, 세광 음악 출판사, 1996
조선우 외 - 교양인을 위한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D.J.그라우트 - 서양음악사, 심설당
베토벤은 1802년까지 20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다양한 형식과 구조로 되어 있다. 10곡은 4악장, 2곡은 2악장, 나머지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주의적인 우아한 메뉴에트 악장은 생동감이 넘치는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8번 비창 -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대표하는 곡으로 ‘거의 환상곡처럼’이라는 지시사항을 붙였는데, 즉흥곡 요소를 소나타에 옮기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14번 월광 - 첫 두개의 악장에서 멈춤이 없고 1악장은 상당히 이완 되어 있다가 마지막에 무게를 두는 형식으로 ‘형식의 수정 또는 이탈’이라는 낭만주의 음악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17번 템페스트 - 동명의 소설의 어둡고 장중한 분위기를 그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3번 열정 - 21번 발트슈타인 소나타와 함께 중반부 작품을 대표하며 모든 피아노 음역을 사용함으로써 음역을 넓혔다. 또한 주관적 표현이 많으며, 전개부와 코다가 길어진 특징이 있다.
고별 - 그의 친구이자 후견인이었던 루돌프 대공에게 한정한 것으로 ‘이별’, ‘부재’, ‘재회’라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토벤의 말기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 시기인 1817 ~ 1822년 사이에는 마지막 5개의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되었다. 변주곡 형식이 많으며, 푸가와 대조 기법이 빈번하게 사용 되었으며 주제의 독창적인 전개, 대담한 화성, 원격전조, 악장간의 주제 또는 동기의 유기적 관계 등의 특징이 있다.
Ⅵ. 결론
고전주의는 바로크 시대의 음악 사조에 반발해서 발생한 새로운 음악 사조였다. 당시 유럽 사회는 계몽주의라고 알려져 있는 복합적인 운동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중세적 종교관에 대한 반동과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이 퍼져나갔으며, 인습의 거부와 자연스러움에 대한 지지, 권위에 반대하고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는 것, 그리고 특권을 거부하고 평등한 권리와 보편적인 교육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것 등이다. 이 같은 사상은 음악사에 대한 관념에서도 나타나는데, 찰스 버니(Charles Burney)는 1776년 런던에서 출판된 ‘일반 음악사’ 제1권에서 이렇게 단언했다. “음악은 무해한 사치품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실제론 불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청각을 크게 발달시키고 만족시켜 준다.” 그러나 이보다 80여 년 전에 안드레아스 베르크마이스터(Andreas Werckmeister)는 음악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불렀다. 이 두 가지 정의의 차이는 계몽주의가 음악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므로 계몽주의의 성향은 루소의 자연의 자연적인 본능 혹은 감정은 참된 지식과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라는 주장과 걸맞게 기존의 음악적 틀을 깨고, 누구나 듣기 쉬운 음악을 만드는 것이 음악의 기본적 자세로 자리 잡게 되었다. 계몽주의의 이러한 세계주의적 특징은 유럽의 어느 나라 사람이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사조를 만들었고, 청중이라면 누구나 음악적 이해 없이도 그 즉시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음악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낳게 했다.
참고문헌
김문자 외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서울 심설당, 1993
노정희·이재선·갬재경·정신자 - 서양음악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로맹롤랑 - 베토벤의 생애, 1998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국 - 서양 음악사, 세광 음악 출판사, 1996
조선우 외 - 교양인을 위한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D.J.그라우트 - 서양음악사, 심설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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