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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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유럽 신화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북유럽 신화의 특징
1. 게르만 신화와 켈트 신화의 공통성
2. 로마의 역사 전설과 유사
Ⅲ. 게르만 신화의 세계
1. 천지창조와 최초의 생명
2. 인간과 소인족의 성립
3. 외눈박이 오딘
4. 범폭(犯暴) 전사(戰士) 베르세르카
5. 와르큐리에
6. 와르하라 궁(宮)
7. 아서 신족(神族)과 바너 신족의 싸움
8. 시(詩)의 기원
9. 우주수(宇宙樹) 유그드라실(Yggdrasil)
10. 운명을 정하는 노른들
11. 뇌신(雷神) 토르
12. 거인 휴밀과 미드가르드 뱀
13. 싸움의 신 튀르
14. 이도운과 청춘의 사과
15. 뇨르드와 스카데이의 결혼
16. 프레이의 사랑
17. 결혼과 가정의 여신 프리그
18. 란고바르트 족의 이름의 기원
19. 프레이야의 눈물
20. 목걸이 브리신가멘
21. 게피온이 만든 섬
22. 무지개 다리를 지키는 헤이무달
23. 리그의 편력
24. 사신(邪神) 로키의 그 자식들
25. 바르데르의 죽음
26. 로키의 징계(懲戒)
27. 라그나레크
28. 소인의 저주
Ⅳ. 영웅서사시집(Das Heldenbuch)
1. 발타리우스(Waltharius)
2. 힐데브란트의 노래(Hildebrandslied)
Ⅴ. 영웅 신화의 세계
1. 지크프리트(Siegfried)
2. 크림힐트 (Kriemhild)
3. 구드룬(Gudrun)
4. 파우스트(Faust)
5. 탄호이저(Tannhauser)
6. 디트리히 폰 베른(Dietrich von Bern)
7. 로렐라이(Lorelei)
Ⅵ. 켈트 신화의 세계
1. 더넌 신족의 네 가지 보물
2. 먼저 살던 종족과의 제1전쟁
3. 악신 호모레 군대와의 제2전쟁
Ⅶ.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잃었다고 생각하여 왕위를 글래스에게 양보해야 했다. 이 글래스의 어머니는 토우사데더넌의 여인 엘리우였고, 그의 아버지는 호모레라는 무서운 악신들의 종족인 엘라사 왕이었다. 엘리우는 어느날 해안에서 배를 타고 온 엘라사에게 잡혀 임신하여 글래스를 낳았기 때문에 토우사데더넌은 이 아이를 자신의 양자로 삼아서 키웠던 것이다.
글래스는 왕이 되자 갑자기 극도의 인색한 성질을 드러내고 토우사데더넌의 사람들을 가혹한 과세로 도탄이 고통에 빠드렸다. 게다가 가장 유력한 토우사데더넌까지 글래스에 해서서 천한 노동을 강요받고 심한 혹사에 견뎌야만 했다.
신의 보물 중에 하나였던 커다란 냄비의 주인이며 마법과 제사의 신인 다그다는 글래스가 머물고 있는 성 주변에 연못을 파도록 하고, 용맹한 전쟁의 신 오그마는 매일 성에서 사용하는 장작을 바다에 있는 섬에서 운반해오도록 했다. 그런데 배가 고파서 무력하게 된 오그마는 바다를 건너는 동안 매일 가지고 있던 장작의 3분의 2를 파도에 잃어 3분의 1 밖에 갖고 올 수 없었다.
이렇게 인심을 잃은 글래스는 7년 동안 통치한 후에 왕위에서 쫓겨났다. 그동안에 누아두는 의술의 신 디안케프트에게 잃어버린 오른팔 대신에 은팔을 받아서, 그것을 디안케프트의 아들 미아프의 도움으로 힘줄과 근육을 갖춘 사람의 팔로 바꾸어 불구의 몸에서 완전히 회복했기 때문에 토우사데더넌은 그를 다시 왕위에 복귀시켰다.
그러나 누아두는 어느 날 그가 타라 도시의 왕성에서 성대한 연회를 개최하던 중간에 동료가 되기를 희망하며 내방하여 그의 앞에서 만능의 능력을 증명해 보이던 루그에게 왕위를 양보하였다. 이 만능의 최고 신 루그의 부친은 토우사데더넌의 동료였지만 모친인 에스니우는 호모레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왕 바롤의 딸이었다.
3. 악신 호모레 군대와의 제2전쟁
루그를 왕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서 토우사데더넌은 바롤을 총대장으로 하는 호모레 군대와 다시 마그토레드 평야에서 전쟁을 했다. 이 두 번째의 마그토레드 전쟁에서 토우사데더넌은 만능인 루그의 안전이 적에게 위협받을 것을 염려하여 그를 전투에 참가시키지 않도록 결정하고 9명에게 망을 보도록 명령했다. 그런데 전투가 드디어 개시되자 루그는 망을 보는 감시자들을 빠져나와서 아군의 선두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리고 한쪽 눈을 감고 한쪽 발로 아군 주변을 날아다니면서 마법의 노래를 불러서 토우사데더넌의 사기를 고무시켰다.
루그의 조부이며 호모레의 군사를 지휘하던 바롤은 거인이며 그 눈이 보통 남자 4명이 힘을 합쳐야만 들 수 있는 무거운 눈썹으로 덮여 있다. 왜냐하면 이 눈에는 시선이 멈추는 곳의 전투 능력을 마비시키는 무서운 마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누아두를 이미 퇴치한 바롤에게 스스로 나서서 맞선 루그는 자신에게 주제넘게 덤벼드는 풋내기의 모습을 보기 위해 눈썹을 올리도록 바롤이 4명의 부하에게 명령하자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바롤의 눈에 돌을 던졌다. 그 때문에 바롤의 눈은 그의 머리를 뚫고 뒤쪽으로 날아가서 호모레 군대의 한 가운데로 떨어져 그 마력을 발휘했기 때문에 호모레는 갑자기 전투를 계속할 수 없게 되어 후퇴하고 토우사데더넌은 결국 이 강적에 대항하여 완전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이렇게 하여 아일랜드의 지배권을 완전히 장악한 토우사데더넌은 그 후 이 섬에서 오랫동안 주인으로서 군림했지만 현재 아일랜드 인의 선조인 미르의 자손들이 시인 아미르게인을 지도자로 하여 이 섬으로 오자 아미르게인의 재정을 입수하여 지상의 세계를 미르의 자식들에게 양보했다. 이 때부터 그들은 아미르게인에게서 그들의 영지로 할당된 지하세계에 살며 요정들을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 후에도 강력한 마력을 지상으로 뻗어서 인간 사이에 자유자재로 싸움이나 전쟁을 일으키거나 수확, 가축의 번식도 마음대로 좌우한다고 한다. 하선미, S. 84-87.
Ⅶ. 나오는 말
신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의 의식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文字) 기술(記述) 이전의 구전문학(口傳文學)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신화의 내용은 신앙, 윤리, 민족의식, 생활의 멋과 지혜, 지배 계층에 대한 저항, 웃음과 재치, 풍자와 해학 등으로 한 집단의 전통적 사고를 잘 드러내는 것들이다. 신화 속에는 그 민족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들의 의식이 잘 드러난다.
신화는 기록문학이 출현하기 훨씬 전에 먼저 등장하고, 그 뒤를 이어 민담과 전설이 등장하여 이야기문학의 폭을 넓혀 왔다. 그래서 신화는 소설뿐만 아니라 여러 문학 장르의 형성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현대에 와서도 신화는 소설은 물론, 시희곡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신화가 지닌 교육적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화는 상상력의 소산이므로 신화의 청자(聽者)나 독자는 이를 통하여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신화는 말로 표현된 것이므로 청자나 독자는 이를 통하여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신화는 그 민족의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우며, 그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배울 수 있다. 넷째, 신화는 청자나 독자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켜 즐거움을 주면서, 동시에 교훈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신화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서 신화를 바로 이해하고, 신화가 지닌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면 문학작품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더욱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권혁웅, <태초에 사랑이 있었다>, 경기도 : (주)문학동네, 2005,
노부아키, 다케루베 외, 박수정 역, <켈트, 북구의 신들>, 서울 : 들녘, 2000,
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서울 : 동아출판사, 1983,
카르스텐센, 요한네스, 김재혁 역, <세계의 영웅전설>, 서울 : 현대문학, 2006,
테츠너, 라이너, 성금숙 역, <게르만 신화와 전설>, 서울 : 범우사, 2002,
하선미 편, <세계의 신화 전설>, 서울 : 혜원출판사, 1999,
Dahn, Therese, Deutsche Heldensagen, Stuttgart : Weltbild-Bucherdienst, 1998,
노벨만 http://www.nobelman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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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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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8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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