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의 인식론(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오성에 관하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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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흄의 인식론(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오성에 관하여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개괄

2. 관념들의 기원에 관하여(1부 1절)

3. 지식에 관하여(3부 1절)

4. 개연성 및 원인과 결과의 관념에 관하여(3부 2절)

5. 왜 원인은 언제나 필연적인가?(3부 3절)

6. 원인과 결과에 관한 추론의 구성요소들에 관하여(3부 4절)

7. 감관의 인상과 기억의 인상에 관하여(3부 5절)

8. 인상에서 관념을 추정하는 것에 관하여(3부 6절)

본문내용

실한 논증이다.
-개연성은 관념들의 관계를 밝힐 수 없고 오직 대상들의 관계만 밝힐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개연성은 경험한 대상과 경험하지 못한 대상들 간의 유사성을 막연히 기대(presumption)하는 데 토대를 두고 있으므로 막연한 기대가 개연성으로부터 나올 수는 없다. (동일한 원리가 다른 것의 원인이면서 결과일 수는 없다)
@과거의 산출(인과, 추정)은 어떤 능력(산출 능력, power of production)을 함축하며, 그 능력은 새로운 산출을 함축한다. 새로운 산출은 우리가 그 능력과 과거의 산출로부터 추정하는 그 무엇이다.
@이성은 인과의 궁극적 연관을 발견할 수 없으며, 관찰가능 영역 밖으로 경험을 확장시킬 수도 없고 경험을 영역 밖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이유를 납득시키지도 못한다.
-결코 증명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우리가 경험한 대상들과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범위 밖에 있는 것들 사이에 반드시 어떤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그것은 이성의 능력이 아니다.
@관념이나 인상의 전이는 상상력·공상에 의해 가능하며, 이 관념들은 공상에서 합일되어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추정은 오직 관념들의 합일에 의존한다.
-관념들 사이의 3가지 합일 원리: 유사, 인접, 인과//
-이 원리들은 불가오류적 원인도 아니며 독자적 원인도 아니다. 또 관념들을 연합하는 일반적 원리는 이 세 관계뿐이다.
@개별적 관념은 대개 (일상에서) 개별적 단어에 수반되므로, 대응 관념을 산출하는 데는 그 단어를 듣는 것으로도 족하다. 그리고 정신이 아무리 애를 써도 그러한 전이를 막기는 어렵다.
@결론: 관찰에 의한 경험(인과, 항상적 결부)으로만 대상을 추정할 수 있다.
-언제나 함께 결합되어 있으면서 과거의 모든 사례들에서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진 어떤 대상들을 제외하면 우리는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전혀 알 수 없다. 우리는 그와 같은 결부의 이유를 꿰뚫어 볼 수 없다.
-사물 자체를 관찰 → 항상적 결부로부터 상상력 안에서 대상들 합일
-‘인상 → 관념형성’의 관계에서, 이것을 현전하는 인상과 관계되거나 연합된 관념이라는 의견이나 신념에 대한 정의의 일부로 확정.
-따라서 인과가 인접, 계기 그리고 항상적 결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철학적 관계라고 할지라도 오직 인과가 자연적 관계이고 관념들 사이의 합일을 산출하는 한에 있어서만, 우리는 인과에 따라 추리할 수 있고 인과로부터 어떤 것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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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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