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서신서 연구] - 자유주의, 종말론적 해석, 구원사적 해석, 유대교의 세계, 로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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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바울 연구의 약사
자유주의
종말론적 해석
불트만 학파
구원사적 해석
바울의 유대교적 배경에 의한 바울신학 해석
제2장 바울의 세계
로마제국
유대교의 세계
종합
제3장 사도 바울
하나님의 구원 계시
바울 복음의 내용
바울과 역사적 예수님과의 관계
제4장 바울의 편지들
갈라디아서 1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Ⅰ
로마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본문내용

됨(uneity)을 유지하도록 권면하고, 외적인 이방인들의 핍박이나 유대 열광적 그리스도인들의 훼방에서 맞서서 믿음에 굳게 서도록 독려하고 있다.
골로새서는 바울이 AD 60년대에 바울의 마지막 감옥생활을 한 로마에서 썼다는 것이 전통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골로새 교회는 바울이 세운 교회가 아니며 바울의 제자 에바브라가 세운 교회라는 견해가 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렇다면 바울이 골로새서를 기록한 의도는 무엇인가?
첫째, 금욕주의의 허구를 파헤치고 금욕주의가 이단임을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당시 금욕주의자들은 자해 행위를 동반한 금욕주의적 의식을 조장했던 것이다. 둘째, 혼합주의를 논박하고 그 이단성을 파헤치고 있다는 것이다. 골로새인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았을 때에 그리스도를 그들이 생각한 신적 개념으로 받아들이거나, 좀 더 높은 계급의 신으로 인식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섬기는 기독교 예배의식도 옛 자기들의 종교의식과 혼합하였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혼합주의는 그리스도의 유일성, 하나님의 계시자로서의 유일성, 구원자로서의 유일성을 위협하는 이단이었던 것이다.
에베소서는 저작성 문제, 즉 바울이 직접 썼는가 아니면 바울의 제자가 바울의 이름으로 썼는가 하는 이른바 ‘2차적 바울 서신’ 문제가 중요하다. 먼저 저작성에 대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바울의 저작성을 부인한 자들이 제시한 이유로는, 바울과 독자들과의 친밀한 관계성이 결여되어있다는 것, 이 서신의 문체가 바울과 다르다는 것, 교회론이 바울 시대 이후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는 것, 이와 같은 특징들을 볼 때 바울이 직접 쓴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반면에 아주 보수적인 사람들뿐 아니라 영국의 학자들, 브루스(F. F. Bruce), 다드(C. H. Dodd), 카일드(G. B. Caird) 같은 사람들은 이 편지의 바울 저작성을 강력히 주장한다. 이 주장에 의하면, 에베소서는 바울의 생애와 자신의 사도직을 회상하는 시각으로 기록했다는 것, 이 서신이 다른 서신과 다른 것은 깊은 묵상을 통해 완숙한 차원에 도달했기 때문이라는 것, 어휘와 문체가 다른 것은 바울이 서기를 통해 대필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 등의 이유로 바울의 저작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에베소서의 중심적인 사상들은 무엇인가? 먼저는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 하여 교회의 하나 됨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통일성을 이루고 있으며, 동시에 교회의 지체들이 개별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또한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의지에서부터 나와서 하늘의 높임을 받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삶에 교회가 동참하고 있다고 역설하면서,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얻은 자들이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는 기독교 윤리를 강조한다. 여기에서는 이원론적인 구원관과 영지주의자의 폐해를 경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골로새서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은 모든 피조물과 하나님의 화해를 피력하면서 악령이 하나님의 뜻에 굴복할 때까지 대결하여 싸울 것을 당부하고 있다.
빌레몬서는 신약의 모든 책 중에 가장 개인적이고 아름다운 편지이다. 바울은 이 서신에서 복음의 무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제도적 혁명보다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정신의 혁명을 요구한다. 바울은 자기의 사도적 권위의 근거가 그리스도임을 적시하면서, 권위를 사용하기보다는 권위 대신에 포용의 모습을 드러낸다. 빌레몬서는 오네시모와 빌레몬의 관계를 바울이 해결하는 모습에서 사회 계층 간의 문제 해결에 하나의 지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목사 바울의 진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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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1
  • 저작시기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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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9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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