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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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olk Dance의 역사

2. 포크댄스의 스텝(Step)

3. 포크댄스의 포지션

4. 포크댄스의 Formation(대형변화)

5. 스퀘어 댄스 용어

5.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

6. 배운 것 중에 하나.

본문내용

g) : 이것은 두 커플, 네 커플 혹은 그 이상일지라도 동시에 할 수 있다. 두 커플의 경우에는 손을 잡고 원을 만든다. 이 손은 끝날 때가지 놓아서는 안된다. 첫번째 커플은 전진해서 맞은편 커플의 손 밑을 빠져나가 파트너와 손을 잡고 앞으로 내밀어서 등을 맞댄다. 즉 남자는 좌로 여자는 우로 돈다. 파트너끼리 잡은 손은 높이 들고 다시 돌면서 자기들의 손 밑을 빠져나간다. 다음에 또 한쪽의 손으로 2의 커플을 잡아당기면서 잡은 손을 아치로 해서 빠져나가면서 1의 커플은 제자리로 간다. 한편 2의 커플은 끌리는 상태로 1커플의 아치 밑을 빠져나간 다음에 자기 손 밑을 돌면서 제자리로 간다. 손은 끝까지 놓아서는 안된다.
5.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
오늘날의 포크댄스는 고되고 긴장된 생활에서 벗어나 기분을 전환하여 경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무용으로써 레크리에이션 활동 종목 중에서 가장 으뜸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동, 서양을 불문하고 농민들은 포크댄스를 통하여 위안을 받아왔듯이 오늘날 민중이 스스로 춤을 즐김으로써 신체적, 사회적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가치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각 민족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커다란 지침이 되고 있다. 20세기 사람들은 국제적 상호이해를 통하여 보다 관심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살아갈 필요성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평화를 향하는 오늘날에 있어서 포크댄스는 커다란 매개체로 되어 있으며 동시에 민요 전설의 보유 유지 및 애국심을 함양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가치를 지닌다.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각 국의 풍습, 습관들을 알 수 있다.
포크댄스는 각 국의 민속무용이 모인 형태이다. 우리가 포크댄스를 하면서 그 나라의 풍습과 습관을 대략이나마 알 수 있다.
② 우리들의 생활을 명랑하게 할 수 있다.
경쾌하고 신나는 포크댄스의 동작은 우리 생활의 활력소가 된다.
일하면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건전한 방법으로 해소하는데 포크댄스는 가장 최적의 요소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③ 레크리에이션으로 할 수 있다.
서로를 알기 위해서 또는 사교의 장에서 포크댄스는 가장 적절한 레크리에이션이다. 모임에서 처음의 분위기를 주도하기 위해 포크댄스로 분위기를 띄우기도 한다.
④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걷고 뛸 수 있는 능력만 있으면 나이가 많든 적든, 남자든 여자든 간에 누구나 출 수 있다. 포크댄스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추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특정한 계층을 위한 춤이 아니다.
⑤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포크댄스는 홀로 추는 춤이 아닌 집단을 이루어서 추는 춤이고, 각자의 파트너와 함께 추는 춤이다. 사람들과 부대껴서 추는 춤에서 우리는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⑥ 이상적인 체육의 수단이 된다.
포크댄스를 춘다는 것 자체가 특별한 체육이 필요없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이는 체육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라도 거부감을 주지 않고 체육의 본질을 추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수단이 된다.
⑦ 집단생활의 훈련이 된다.
혼자 추는 춤이 아닌 집단 무용이기 때문에 집단과 자신과의 조화가 필요하다. 자신이 잘 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단적인 춤에서는 모두 잘 추는 것이 중요하다.
⑧ 가장 문화적인 사교방식이 된다.
춤이라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표현수단에 음악이라는 교양이 가미되어 우아하고 세련된 사교를 할 수 있다. 이는 사람과의 관계를 고차원적인 면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⑨ 예술적인 생활 감정을 즐길 수 있다.
포크댄스의 우아함에서 예술적인 면을 느낄 수 있고 이는 생활의 한 단면이 된다. 인간의 몸 동작은 태초부터 전해지는 것으로 인간이 표현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단면을 보여준다.
⑩ 자기 표현의 기회가 된다.
자신의 기분과 상대방에 대한 감정을 춤으로써 표현할 수 있다. 춤을 추면서 파트너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①① 지역사회나 단체의 단합을 가져온다.
포크댄스는 어느 특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생겨났다. 이는 그 지역사회와 단체에 영향을 미치고 공통적인 면을 인지함으로써 결속력을 강화시킨다.
6. 배운 것 중에 하나.
** 다스 휀스타(Das Fenster) **
독일에서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민속무용이 많다. 이 가운데서 대부분이 농촌 또는 산악지대에서 발생된 지방색이 강한 것이 많아, 당연히 그 전통에서 야기되는 제약이 많다. 예를 들면, 발의 움직임이 무겁고, 손은 꼭 허리에 잡는다. 다스 휀스타는 비교적 독일에서 자유스럽고, 도희적이고, 근대적인 느낌을 주는 춤이다. 다스 휀스타는 ‘창’이란 뜻이다.
# 대형(Formation) : 1열 원형. 남자는 반 시계 방향을 향해서, 클로우즈드 포지션으로 서로 마주보고 선다. 여자는 시계 방향을 향한다.
I. 스텝 클로즈와 워킹 스텝으로 반 시계 방향, 시계 방향으로 나간다.
① 남자는 왼발, 여자는 오른발부터 뒤로 스텝, 클로즈를 2회하고 워킹 스텝을 4회 나간다.
② 이상을 다시 한번 반복하고, 워킹 스텝 4회로 시계 방향으로 반 회전한다.
③ ①-②를 반복하고, 마지막에는 팔을 놓고, 원주상에서 남자는 반 시계 방향, 여자는 시계 방향으로 서서 마주본다.
II. 원 안으로 스텝 클로즈와 창으로 원 밖을 돌아 나온다.
① 파트너하고 오른쪽 손을 위에서 교차하고, 남자는 왼쪽발, 여자는 오른쪽 발로 원심쪽으로 스텝 클로즈를 4회한다.
② 교차한 손을 높이 들고, 여자는 오른쪽 팔 밑으로 2회전하고, 왼쪽 손을 들어서 창을 만든다.
③ 창에서 서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으로 스텝 클로즈를 4회 하면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④ 창을 만든 팔을 다시 높이 들어서 여자는 왼쪽으로 8스텝으로 2회전하면서 창을 풀고, 모두 원심을 향해 손을 잡고 1열 원형을 만든다.
III. 밸런스와 자리이동
①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 발로 투스텝으로 전진, 후퇴를 하고, 파트너와 손을 놓고 여자는 오른쪽의 남자 앞을 4스텝으로 1회전하면서 한 사람 건너서 오른쪽으로 간다. 전진할 때는 코너를 보고, 후퇴할 때는 파트너의 얼굴을 본다.
② 이상을 3회 반복하고, 4번째의 새 파트너와 최초의 대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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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2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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