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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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설명
1. 서론

2. 본론
형태요소의 배치형태
건축요소와 형태요소의 상호관입(Interpenertation)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의 배치와 상호관입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사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배치형태

3.작품으로 본 라이트의 형태요소의 배치형태
윌리츠 주택(Willitts House)
로비 주택(Robie House)
소결Ⅰ
라킨 빌딩 (Larkin Building)
유니티 교회

4.결 론

본문내용

를 이룸과 동시에 내 외부에서 강한 디자인의 절정을 이루고 있으며, 외부에서 볼 때 극적으로 뻗어 나가는 돌출된 수평선들을 정착시키고 함께 결속시켜 주는 벽난로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 2개의 좁고 긴 볼륨이 서로 어긋난 조각처럼 배치
·2개의 외부 공간이 형성
→ 자동차를 위한 공간과 보행자를 위한 공간 형성
- 유기적으로 해석된 개방공간이 형태 구성의 주요소
- 서로 다른 두 질서의 복합성
·수평선과 수직선의 대조
수평선 : 디테일의 모든 단계에서 반복
돌출된 지붕, 상처난 로마식 벽돌, 외팔보 테라스
역속적인 석조 갓돌벽, 띠모양의 창문
수직선 : 각 모서리의 짧은 선들
내,외부의 디자인의 절정
돌출된 수평선들을 정착시키고, 결속시킴
·정적이며 고정된 질서와 동적이며 비정형적인 질서가 서로 중첩
→ 주택의 정형적 볼륨과 비정형적 볼륨과 일치
유니티 교회
A. 출입구
이 건물은 2개의 볼륨과 이것을 연결시켜 주는 입구 부분으로 되어있다. 입구와 출구의 연결체계를 살펴보면 거리로부터 큰 부분의 볼륨과 평행하게 걸어가면 입구마당으로 이어지는 몇 개의 계단 앞에 도달하게 된다. 여기서 왼쪽으로 돌면 주 출입구가 있고 입구 연결부분 내부에서 다시 한 번 왼쪽으로 돌면 큰 볼륨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기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교구실''이 나온다. 이 주 볼륨 안에서 다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면 설교단을 지나서 중심공간이 나온다. 여기서부터 발코니로 올라갈 수 있다.
설교단 가까이에는 큰 볼륨에서 분리되어진 비상용 통로가 있다. 이와같은 연속성과 상호관입은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공간을 한정하는 재료가 아니라 공간 그 자체라는 라이트의 신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라이트는 설교단을 입구 쪽에 배치하여 교회에 모인 사람들이 해산하기 위해 일어섰을 때 목사쪽으로 걸어나가 접촉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B. 바닥
집회장을 한 단 낮게 하여 입구에서 들어가는 사람의 출입이 모여 있는 사람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하였다. 그것은 또 방 자체의 위엄과 정숙을 가져온다. 이러한 생각에서 라이트는 한단 낮게 한 홀 또는 회랑이 한편쪽에 배치된 것이다. 그것은 중앙의 큰 로비에서 방의 구석에 있는 어느 쪽의 계단으로도 통하게 되어 있다. 이 회랑을 지나 방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큰 방을 볼 수 있으나 먼저 와서 앉아 있는 사람은 볼 수가 없다.
유니티 교회의 중앙 공간은 중앙 집중적으로 설계된 르네상스식 교회와 비슷하나 권력 계층을 암시하는 라틴 양식의 십자형 평면과는 다르게 그 건물의 초점이자 닻이 된다. 이런 특권이 부여된 공간을 부여함으로써 설교자보다는 모임이 활동을 지배하게 만든다.
C.기둥과 창
상부의 구조를 지지하도록 내부에 자유로이 4개의 기둥이 세워 졌다. 이 콘크리트 기둥은 속이 비고(중공), 열을 경제적으로 균등하게 배분하는 도관이 되어 있다. 큰 지주는 실의 사방에 알코브를 내듯이 배치되었다. 이 4개의 기둥에 의하여 알코브와 중앙의 공간이 분절, 구분되어지고 있다. 이 알코브 위에서 빛이 들어와 실내가 어둡지 않은 행복한 밝은 느낌을 갖도록 빛이 충분히 들게 하였다. 이 빛에 의해 4개의 큰 기둥 사이에 있는 중앙의 천장은 천공(천공)의 빛이 되어 가로지른 콘크리트보 사이를 지나 이동하는 햇빛은 천장의 호박색 유리빛을 통해 여과된다. 이와 같이 배려했기 때문에, 빛은 비가 오나 햇빛이 쬐나 따뜻하게 느껴진다. 야간에도 주간과 같이 동일한 장소에서 인공의 빛이 비친다. 이 채광 계획은 실내의 분위기를 연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고려되었다.
낙수장
겉모습은 조금 심하게 말하면 서랍장에서 서랍을 마구 빼놓은 것처럼 보이고 각 층마다 모두 분절된 것처럼 보이지만, 들어가보면 바닥에 문턱조차 없을 정도로 연속된 공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각 실이 거의 외부와 연결되어있기도 하다. 서랍을 빼놓은 것처럼 보이는 이유 는 각 층마다 지형의 경사에 따라 조금씩 뒤로 물러나있기 때문인데 이것 역시 자연과 어우러지려는 설계자 라이트의 노력이다.
무엇보다도 낙수장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폭포와 바위 위에 떠있는듯 보이는, 수직적 시선을 수평적 요소로 거스르는 그 외관일테지만, 어떻게 보면 자연에 도전하고 지배하는 듯한 그 외관이 재료의 선택(암벽위에 지어진 굴뚝과 난로 부분은 자연석으로 만들어졌다)과 자연광의 배치, 계절적 변화를 감안한 설계, 부드러운 콘크리트로 된 평행면을 자연속으로 침투시켜 계곡 속의 작은 다리와도 같은 느낌을 주는 등으로 자연친화적인 건물의 정수로 꼽히고 있음
4. 결 론
라이트의 일련의 주택들은 대부분 자연(초원)위에 존재하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자연은 경외의 대상이었으며 탐구의 대상이었다. 그는 원시 셀터가 지니는 진정한 의미를 간파하였다. 원시셀터는 보호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불가결한 것이고, 또 인간의 비전을 벽을 넘어 멀리까지 인도한다. 즉 원시셀터는 외부 공간과의 자연스런 전이와 상호 관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트는 산업화의 산물로써 상자형의 꽉 막힌 공간을 보면서 원시 주거가 가진 자연과 외부와의 ''상호관입과 보호''라는 중요한 사실이 결여되고 무시된 상자형태의 건축을 거부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써 그의 유기적 건축은 탄생하였던 것이다.
반면 사무소 건물이 도심에 위치한 관계로 라이트는 외부와의 유기적 관계, 즉 상호관입의 사용이 어려웠으며 이는 내부에서 또 다른 방식으로 상호관입이 전개되고 있다. 아트리움을 두고 중앙에 개방공간을 배치시켜 아래층과 윗 부분이 서로 단절되지 않고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관입되고 있으며 이는 천창에서 쏟아지는 빛에 의해서 단일공간으로 더욱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미국의 민주주의- 각자의 개성과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대화를 통하여 의견을 도출하는 정신을 담고 있다
건축에 미치는 영향
라이트는 유럽 중심의 근대건축의 흐름에서 당당하게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을 지니고 유럽건축에 영향을 미친 미국의 자존심이었다.
그는 자연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유기적인 건축의 기수이며, 기하학적인 수평선과 자연의 조화, 내부공간의 리듬, 반복과 대비의 적절한 구성등 현대건축의 중심언어를 훌륭히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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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4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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