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과 초사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경과 초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 경
1.1 시경의 정의와 명칭
1.2 시경의 편집
1.3 시경의 내용에 따른 분류
1.4 시경의 작법
1.5 시경의 문학적 성격과 가치
1.6 시경의 예술적인 특성
1.7 작품 분석

Ⅱ. 초 사
2.1 초사의 정의와 성립
2.2 작가와 작품
2.3 구법과 형식
2.4 초사의 특징
2.5 초사의 영향
2.6 초사에 대한 의문

Ⅲ. 시경과 초사의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 낭만시풍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7언 시의 생성에 많은 영향을 미침으로써, 중국문학사상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2.6 楚辭에 대한 의문
초사는 그것의 뛰어난 문학적 성취와 후세에 미친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전국시대의 문학으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있다.
1) ≪사기≫의 「굴원가생열전」과 유향(劉向)의 ≪신서(新序)≫「절사편(節士篇)」에 실려 있는 굴원의 전기가 서로 모순되고 사실(史實)과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
2) 전국시대란 강호를 방황하는 사람이 그처럼 엄청난 개인적인 글을 쓸 수 있는 상황이 못되었고, 한대 이전에는 초사나 굴원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다. 전국시대 중엽에 굴원과 송옥의 작품 같은 뛰어난 문장이 있었다면, 그보다 분명히 뒤에 나왔고 부(賦)까지 지은 순자를 비롯하여 ≪한비자(韓非子)≫≪전국책(戰國策)≫≪여씨춘추(呂氏春秋)≫ 등에 그들의 문학에 관한 얘기가 전혀 없다는 것은 이상하다.
3) 초사는 한대에 와서 유행하였던 것이고, 문체상 한부(漢賦)와 비슷하다.
4) 굴원의 존재 가능성을 부정한 학자도 나왔고, 또 굴원이 실제 인물이라 할지라도 기원전 300년을 전후하여 굴원에 의하여 초사라는 작품이 나왔으나, 그 후 100여년 동안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다가 한대에 와서 그러한 형식의 문학이 크게 유행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이 그것이다.
청대 말기 요평(廖平)은 ≪초사강의(楚辭講義)≫에서 가장 먼저 굴원의 존재를 부정하였고, 하천행(何天行)은 ≪초사작어한대고(楚辭作於漢代考)≫에서 굴원을 완전히 부정, <이소>는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지은 유선시(遊仙詩)이고, 그밖의 작품들도 모두 한대에 이루어진 것임을 고증하였다. 그뒤로 위취현(衛聚賢), 정적호(丁迪豪), 주동윤(朱東潤) 등이 하천행의 설에 동조하였다. 하천행과 주동윤의 고증은 상당한 근거가 있으나 그렇다고 굴원이 가설적인 인물임을 완전히 증명했다고 할 수는 없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설사 굴원이 전국시대에 실제로 존재했던 사람이라 하더라도 전국시대의 문학으로서는 문학사상 아무런 의미도 지닐 수 없는 것이므로 <한대의 문학>으로 <한부> 또는 <사부(辭賦)> 속에 ≪초사≫를 포함시켜 논하는 게 올바른 문학사의 방법"이며, 그렇게 해야만 "≪초사≫의 중국문학사상 의의나 가치도 더 뚜렷하고 올바르게 파악될 수 있다."고 주장한 김학주 교수의 견해(≪중국고대문학사≫「중국문학사에 있어 초사의 문제」)은 상당한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Ⅲ. 詩經과 楚辭의 비교
1. 발생지역
시경 북방지역인 황하유역으로부터 장강 유역에 이르는 영역까지 15개 제후국에서 유행
하던 노래들을 한 곳에 모은 책이다.
초사 전국시대 말기 남방지역인 초나라의 시가 모음집
2. 시기 및 작가
시경 서주 초기에서 동주 초기까지 약 500년 사이에 지어진 시가이며, 집단 가요로 작가 를 알 수 없다
초사 B.C. 3세기 경 초나라에 유행하던 초나라 노래로 개인적인 작품으로 작가를 알 수 있는데, 굴원(屈原), 송옥(宋玉)경차(景差)등 알려진다.
3. 구성
시경 305편의 시들이 크게 국풍(國風), 소아(小雅), 대아(大雅), 송(頌)의 네 부분으로 나 뉘져 실려 있다
초사 ㅇ한서 예문지:[離騷],[九歌](11편)·[天問]·[九章](9편)·[遠遊]·[卜居]·[漁父] 등 총 25편이 있다. 이중 이소, 구가, 천문, 구장만이 확실한 굴원의 작. [이소]는 최 고 걸작으로 평가된다.
ㅇ후한 왕일의 초사장구
4. 성격
시경 담백하고 사실적, 이지적, 효용적 등
초사 무속문화와 음악이 어울러져 형 해낸 낭만주의적 시풍(詩風)
5. 서술방법
시경 賦:직서법, 比:비유법, 興:상징법
초사 비유, 환유, 아름다운 문채(文彩)
6. 내용
시경 국풍(國風)·소아(小雅)·대아(大雅)·송(頌)의 4부로 구성되며, 국풍은 여러 나라의 민 요, 아(雅)는 공식 연회에서 쓰는 의식가(儀式歌), 송은 종묘의 제사에서 쓰는 악시 (樂詩)이다.
초사【이소】초반부는 굴원이 향초를 비유하여 자신의 깨끗한 수양노력을 노래하는 한편,
세상이 더러워 자기 뜻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을 원망. 후반부는 자기 이상을 추 구하기 위하여 천지사방을 환유 하는 내용
【구가】=11편의 신을 제사지내는 노래로 문장이 아름다우면서 생기발랄하다
【구장】=각기 다른 내용의 9편의 시로 이루어짐. 이소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 주류 를 이루고 있다.
7. 구법과 형식
시경 매구(每句) 사언(四言)인 것이 정격(定格)이나 이언, 삼언, 육언, 칠언, 팔언의 구들 을 섞어 쓰이기도 했다 구법이나 장수가 일정치 않지만 시 한편의 각 장의 구수가 같은 것이 많다
초사 1)□□□兮□□(□) 삼언을 바탕으로 한 초 나라 지방민요의 원형을 가장 많이 답습 한 형식
2)□□□○□□(兮) 1)의 변환. 兮대신 以, 之, 而 같은 접속사를 사용
3)□□□□ □□□□ 시경과 같은 구법. 천문만이 이 형식을 쓰고 있다
4)□□□□ □□□些 북방과 남방을 합친 형식
『시경』의 리듬은 44조 가 중심이었지만 『초사』의 구법은 길이가 일정치 않아, 76조의 반복이 많이 보인다.
8. 영향
시경 風은 애정시, 사회시를 비롯하여 사회생활 전반에 관계되는 서정시들이 실려 있는 데, 후세 중국시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중국문학의 비조鼻祖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본 시경의 해석은 후대 중국문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초사 이소가 지닌 풍부한 상상과 아름다운 문채는 시경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 를 중국문학사상 최초로 열어놓은 것이다.
9. 기타
시경 중원의 한민족이 남긴 시가, 사실 주의 북방 문학을 대표한다.
초사 남방의 신흥민족이 창조한 새로운 시가로 낭만주의 남방 문학을 대표한다.
<참고자료>
《중국문학의 이해》김학주, 신아사, 1994년
《중국 고전 이야기》송철규,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년
《간명 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연구회, 학문사, 1982년
《한대의 문인과 시》김학주,신아사, 1999년
《중국고전문학의 전통》김학주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년
《중국고전문학사》허세욱, 법문사,1997년
《초사》 유성준, 형설출판사, 1989년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3.16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1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