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력]주의산만행동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아동의 통제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실제,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사례,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집중력 향상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의집중력]주의산만행동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아동의 통제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실제,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사례,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집중력 향상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원인
1. 기질적인 원인
2. 가정환경에 문제가 있거나 잘못된 양육 태도

Ⅲ. 주의산만행동아동의 통제방법
1. 수업시작 직후의 주의산만 통제 방법
2. 수업중간의 주의산만 통제 방법
1) 전체 학생을 상대로 한 통제방법
2)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통제 방법
3) 수업에 자신이 없는 학생
4) 지속력이 없는 학생
5) 집중력이 없는 경우

Ⅳ.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방법
1.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게 한다
2. 완성의 기쁨을 느끼게 한다
3. 아이가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훈련을 시키고 집중 시간을 조금씩 늘려 나간다
4. 아이와 눈높이를 같이 하고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고 맞추도록 한다
5. 부모가 적절한 통제를 한다
6. 칭찬을 많이 해준다
7. 또래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게 도와준다
8. 아이의 체력을 튼튼하게 길러준다
9. 집안분위기를 차분하게 만들고 집안을 조용하고 깔끔하게 꾸민다
10. 무엇을 선택할 때 정리된 틀 안에서 아이로 하여금 선택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11. 일을 순서대로 처리하도록 유도한다

Ⅴ.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실제
1. 주의집중을 위한 방법
1) 자세 바르게
2) 여기를 보세요
3) 준비 됐나요
2. 동기유발 및 학습의욕 촉진 주의집중방법
1) 무얼할래
2) 그래 해보자
3. 탐구적 주의 집중방법
1) 호기심 자극방법
2) 조작활동을 위한 방법
4. 교과특질에 따른 주의 집중

Ⅵ.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사례

Ⅶ.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집중력 향상 방안
1. 가정과 학교교육에서 심리적인 기초 제공을 하라
2. 집중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호기심과 의욕을 높여라
4.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집중력 훈련이 필요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감과 자존감이 강한 아이들은 정신이 튼튼할 뿐만 아니라 주의 집중력도 좋아 학습태도가 좋은 것은 물론 학습효과도 대단히 높다. 마음의 기초를 이루는 것을 접하면서 동시에 이를 자기화 시키는 심리적 운동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 가지 재미있고 다양한 놀이들이 그것이다. 아이들이 뛰어 놀면서 하는 놀이들은 최상의 심리적 운동이다.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는 아이들의 마음을 밝게 하고 왕성한 호기심과 의욕을 길러주며 놀이를 통한 성취감은 아이들의 자신감을 높여준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놀이를 잘 해낼 때 아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유능감과 가치감을 느끼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상과 자기 확신감을 갖는다. 이러한 심리적인 기초를 이루는 주요 요소들이 마음속에 자리 잡을 때 정신은 건강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아이들의 주의 집중력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높다.
2. 집중력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아이들은 마음바탕이 밝고 호기심과 의욕이 있으며 자신감과 자존감 등이 확고할 때 정신이 건강하며 집중력이 좋아진다. 이런 것이 아이들 마음 속에 자리가 잡히고 잘 자라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사랑이다. 교사의 관심과 사랑이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골고루 전해질 때 아이들 마음은 밝아진다. 아이들이 아침에 학교에 올 때와 수업을 끝내고 돌아갈 때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모두 사랑으로 안아보자. 수업 중에도 사랑스런 눈길을 보내보자. 그러면 아이들의 시선은 모두 교사에게 모아질 것이며 수업태도가 좋아지고 이것이 반복되면 아이들의 학습효과는 물론 주의 집중력이 몰라보게 나아진다.
특히 반 아이 가운데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과 유난히 산만한 아이에게 교사가 더 관심을 보이고 사랑을 표현해보자. 산만함이 심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더 많은 마음 상처가 있거나 지금 마음의 병을 심하게 앓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들의 문제를 선생님이 잘 이해해주지 못하고 오히려 꾸지람이나 체벌로 통제하려 할 때 아이는 보이지 않는 더 큰 마음의 병을 앓게 되고 더 산만해진다.
3. 호기심과 의욕을 높여라
선생님의 사랑으로 아이들 마음이 안정되어 가는 분위기에서 주의 집중력 훈련 1단계를 실시할 때 효과가 있다. 수업하기 전에 교사가 아이들 하나 하나를 사랑과 의미 있는 눈길을 보내고 마음의 준비를 시킨 뒤 눈을 감게 한다. 이 때 교사는 속삭이는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지금 무슨 소리가 나지? 이게 어디서 나는 무슨 냄새일까? 어떤 느낌이 드니? 교사가 그만 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생각하게 한다. 옆반 교사의 목소리와 아이들의 말소리나 떠드는 소리도 듣게 한다. 2~3분 정도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을 만큼 한다. 너무 길어지면 아이들이 지루해하고 심리훈련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짧지만 흥미 있게 진행해야 하며 가능하면 이 때 아이들이 들을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눈을 감게 하고 여러 가지 준비된 물건을 두드리거나 부딪치게 하거나 긁어 보기도 해서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고 무슨 소리인지 알아맞히게 하면 아이들은 아주 재미있어 한다. 이러한 방법을 창의적으로 이용하면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을 아이들에게 줄 수 있어 아이들은 호기심과 흥미가 높아지며 잘 맞추었을 때 의욕 또한 높아진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기 전에 다시 눈을 감게 하고 교사가 조용한 목소리로 오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다. 이 방법은 주의 집중력 훈련뿐만 아니라 학습효과도 대단히 크다. 이런 시간을 자주 가지면 아이들의 집중력이 조금씩 향상되고 수업태도와 함께 생활태도 전반에 걸쳐서 나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하고 수업이 끝나고 집에 돌아갈 시간에 하루를 정리시키고 집에 돌아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하게 하는 것도 아이들의 주의 집중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집중력 훈련의 결과, 학업 성취도가 높아지면 아이들은 더욱 학습에 대한 의욕이 커진다.
4.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집중력 훈련이 필요하다
학교생활 속에서 아이들이 좋아하고 흥미있어 하는 여러 가지 놀이나 운동 등의 기회를 늘려준다. 이 놀이 모임이나 운동 또는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한 토론, 조사, 연극모임을 만들고 반 아이들 모두가 돌아가면서 이 모임을 운영하게 해서 성취감으로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게 한다. 교사에게서 받는 사랑, 관심, 인정과 놀이나 학업에 대한 성공적 경험을 통해 갖게 되는 자신감이 자기긍정, 자기유능감, 자신감으로 정리되어 결국 자존감으로 발전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더욱 주의 집중력이 커지고 아울러 지구력과 창의력도 좋아진다.
Ⅷ. 결론
대부분의 과잉행동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3학년까지 사정에 의뢰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대부분의 행동장애와 인지장애 유형은 이 연령대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의력 결함과잉행동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6~12세 집단에 대해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발달기에는 구조화된 집단에서의 협동, 훈육적 요구에 대한 복종, 장시간 앉아 있을 수 있는 능력, 성인의 중재없이 계속해서 과제의 주의집중하기(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쉽거나, 지루하거나, 혹은 반복적일 수 있다.) 등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운동기술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학년 때 읽고 쓰기를 배우는데 필요한 이러한 기술을 지니지 못한 아동은 실패를 되풀이하게 된다. 아동이 학급에서 다른 아동들과 같이 행동하도록 기대되어질 뿐 아니라, 정상적인 방식으로, 정상적인 학습으로 배우도록 기대되어진다. 학업부진, 과잉행동 아동이 학교에서 겪는 일반적인 경험은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큰 불만의 근원이 되며 아동에게는 열등감과 낮은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동일 외(1999) :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강봉규(1999) :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김성태(1980) : 발달심리학, 서울 법문사
나병술(1983) :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조현춘 외(2003)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Crain William C(1983) :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부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2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