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접근방법과 단계,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훈련과 모형,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별 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접근방법과 단계,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훈련과 모형,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별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접근방법
1. 동기론적 관점
2. 사회 응집성의 관점

Ⅲ.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단계
1. 주제 결정 단계
2. 안내 단계
3. 전개 단계
4. 정리 단계

Ⅳ.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훈련
1. 학생들의 입을 열게 하기
2. 구체적 사실이나 예를 들어 말하기
3. 자기 주장 말하기
4. 논리에 맞게 말하기
5. 자진하여 말하기

Ⅴ.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모형
1. 모의재판 수업 모형
1) 모의재판 수업 모형이란
2) 모의재판 수업의 절차 및 방법
2. 모의국회 수업 모형
1) 모의국회 수업 모형이란
2) 모의국회 수업의 절차 및 방법
3. 법리 수업 모형
1) 법리 수업 모형이란
2) 법리 수업 모형의 절차 및 방법

Ⅵ.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Ⅶ.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별 방법
1. 타 수업 모형에 적용된 토론
2. 암송 토론
3. 발견 및 탐구식 토론
4.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토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의 방’을 이용하라고 하였다. 이것을 이렇게 대집단 학습으로 기획한 이유는 어린이들은 학습의 방법을 교사의 지도에 의해서도 배우지만, 친구들을 통하여 배우는 경우도 많다는 점 때문이었다. 1차시 학습에서 물어본 결과 5학년까지 토론학습을 제대로 해 본 어린이는 거의 없었다는 점이었다. 이 번 시간의 토론 학습은 매우 진지하고 12명 : 25명이라는 엄청난 인원 수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선의의 거짓말도 해서는 안된다는 팀이 전혀 논리성에서 부족함이 없었다. 토론은 활기찼으며 어린이들이 사례로 나오는 이야기의 출처를 말할 때에는 6학년 학생이 이런 수준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이것은 자신의 생각으로 팀을 나누었고, 충분한 사전 학습으로 본인들은 자료 준비가 철저하였기 때문에 할 말이 많았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어린이들에게 오늘 토론 학습 점수를 주었다. 우선 논리성에서는 첫 번째 사례에 대한 토론에서는 반대팀이 찬성 팀에서 예로 든 불치의 병인 AIDS문제였는데 의학 상식이 부족한 찬성팀의 논리인 환자에게 감추고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점이 논리에서 어긋났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이 병은 환자에게 알려야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반대쪽 논리에 막혀 더 이상 주장을 할 수 없었고, 사례 두 번째인 도박의 시작은 오락이었고, 비자금도 처음에는 요긴하고 꼭 쓸 곳에 쓰기 위한 선한 입장이었다는 것에서 발단된 이 문제는 너무 정치적으로 흘러가는 듯 하여 자연스럽게 다른 안건으로 넘어가도록 교사가 중재하였다. 마지막 사례로 등장한 위기에 처한 친구를 돕기 위하여 선의의 거짓말을 한 것은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친구를 구한 것이기 때문에 찬성 쪽의 논리가 더 타당하였다고 평가하였고 적극적인 토론 자세는 모두가 칭찬들을 만큼 열심히 했기 때문에 두 팀 모두에게 점수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토론에 참여한 학생수를 물었는데 반대는 8명, 찬성은 15명으로 인원 비례로 보면 이점도 무승부여서 무승부라고 결론을 맺었다. 오늘 토론에서 미진한 부분은 이 시간 이후에 수학 개별 지도 받기에 해당하지 않는 어린이나 개별 지도가 끝난 어린이는 활동 자리에 마련한 토론의 방에 가서 계속 모둠별 토론 학습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은 독서 토론이고 다음 시간에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모둠별 독서토론을 할 것이라고 안내하였다. 내일에는 모든 친구들이 알고 있는 내용 중에서 직접 골라하기로 하고 다시 과제를 주지는 않았다. 단지 어떤 책의 어떤 내용을 토론하면 좋을지 생각해 오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토론을 마치고 소감을 물어보았다.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은 어린이도 이 학습이 매우 흥미로 왔으며 자신은 처음이라 발표할 용기를 얻지 못했지만 다음 토론의 방에 가서는 열심히 해 보겠다고 하였다. 몇 몇 친구들의 발표를 들은 후 모두 공책에 오늘 학습 한 느낌을 간단히 적게 하였다.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자신이 느낀 점이나 알게 된 점 등을 적게 하였는데 적은 내용에는 토론을 잘 하려면 사전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는 것과 많이 알고 있어야 토론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책도 많이 읽고 신문도 열심히 보아야겠다고 하였다. 목표한 학습 목표에는 충분히 도달되었다고 생각하였다.
Ⅶ. 토의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별 방법
보통 토론의 종류는 그 진행 절차에 따라 2인토론, 2인조토론, 반문식토론 등으로 나누어지고, 찬성의 입장과 반대입장에 있는 사람들끼리 교대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상대방의 주자에 대해 논박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토론자의 수와 주어진 토론시간에 따라 그때그때 토론자의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1. 타 수업 모형에 적용된 토론
설명 수업이나 지시적 수업가지도 모든 수업 모형은 그 적용 과정의 어느 한 시점에서 토론을 요구한다. 설명 수업이나 지시적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를 확장시키고자 할 경우, 개념 수업에서 특수한 개념을 습득하고 그 개념에 대해서 이해의 깊이를 더하며, 비판적 사고 기능을 기르려고 할 때, 협동학습이나 탐구 수업에서도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견이나 아이디어의 교환이 요구되어진다.
2. 암송 토론
교사는 학생들에게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독서를 요구한다. 그것은 어느 주제에 관한 중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고,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 저자의 견해 등이 될 수도 있다. 독서가 끝나면 교사는 간단한 질의 응답 시간을 갖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독해력을 정정할 기회를 줄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3. 발견 및 탐구식 토론
발견 및 탐구식 토론의 공통된 절차는 우선 교사가 학생들에게 문제 사태를 제시함으로서 수업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사태는 쉽게 설명될 수 없는 난해한 사태로 학생들을 당황하게 하고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학생들의 사고를 위한 동기가 생긴다. 따라서 발견 및 탐구식 토론을 적용할 대는 난해한 사태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나 가설을 형성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토론에 있어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사고 과정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 전략을 조절하고 평가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토론
학생들이 공통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추출하거나 상반된 견해로부터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도록 할 때에는 공통 경험에 관한 토론이나 경험이 주는 의미에 관한 주장을 통하여 아이디어가 더 다듬어지고 확장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성장(1996), 모둠 토의 수업 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 강태완 외 3인(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2000),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 문형수(1991), 학습 방법의 학습을 위한 소집단 토의 활동, 교육연구
* 서울교육연구원(1992), 토의학습 어떻게 할 것인가-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연구원
* 이동렬(1994), 토론은 유익해, 문공사
* 최휘성(1990),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2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