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톨스토이
(1) 톨스토이의 생애
(2) 톨스토이의 죽음에 대한 태도 변화
2. 세 작품 줄거리
(1) 「세 죽음」
(2) 「이반 일리치의 죽음」
(3) 「주인과 하인」
3. 세 작품에서 드러나는 톨스토이의 죽음과 삶에 대한 시선
Ⅲ. 결론
- 참고문헌 목록
Ⅱ. 본론
1. 작가 톨스토이
(1) 톨스토이의 생애
(2) 톨스토이의 죽음에 대한 태도 변화
2. 세 작품 줄거리
(1) 「세 죽음」
(2) 「이반 일리치의 죽음」
(3) 「주인과 하인」
3. 세 작품에서 드러나는 톨스토이의 죽음과 삶에 대한 시선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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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려고 하는 바실리의 모습에서 나타난다. 이들은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오직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봉사한다. 이들의 이러한 태도는 상대방에게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도 진정한 기쁨을, 진정한 삶을 얻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Ⅲ. 결론
살아있는 사람이 죽음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것은 죽음이 보이지는 않으나 우리 곁에 항상 있는 존재이기 때문인 것만은 아니다. 죽음은 한 인간의 삶에서 결말을 의미한다. 죽음을 인식할 때, 우리는 어떤 결말을 원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된다. 죽음을 생각할 때, 우리는 어떤 것이 헛된 것인지 더 쉽게 구별해 내게 된다. 죽음에 대한 인식이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한 발판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단지 적대적인 대상으로만 인식한다면 우리의 삶은 죽음의 공포에 얽매일 수 밖에 없다. 그러하기에 톨스토이는 우리에게 죽음을 의연하게 받아들일 것을, 죽음과 친구관계가 될 것을 우리에게 말한다. 또한 그는 자신에게도 죽음이 언제고 일어날 수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은 헛된 것임을 깨닫고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가라고 촉구한다. 게라심이나 바실리의 마지막 모습이야말로 진실한 삶의 모습이라 여긴 것이다.
- 참고문헌 목록
슈테판 츠바이크.『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장영은, 원당희 역. 서울 : 자연사랑, 2001
톨스토이.『삶, 소박한 비밀』. 최행규 역. 서울 : 중앙M&B, 2003
〃 .『이반 일리치의 죽음』. 고일 역. 서울 : 작가정신, 2005
Ⅲ. 결론
살아있는 사람이 죽음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것은 죽음이 보이지는 않으나 우리 곁에 항상 있는 존재이기 때문인 것만은 아니다. 죽음은 한 인간의 삶에서 결말을 의미한다. 죽음을 인식할 때, 우리는 어떤 결말을 원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된다. 죽음을 생각할 때, 우리는 어떤 것이 헛된 것인지 더 쉽게 구별해 내게 된다. 죽음에 대한 인식이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한 발판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단지 적대적인 대상으로만 인식한다면 우리의 삶은 죽음의 공포에 얽매일 수 밖에 없다. 그러하기에 톨스토이는 우리에게 죽음을 의연하게 받아들일 것을, 죽음과 친구관계가 될 것을 우리에게 말한다. 또한 그는 자신에게도 죽음이 언제고 일어날 수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은 헛된 것임을 깨닫고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가라고 촉구한다. 게라심이나 바실리의 마지막 모습이야말로 진실한 삶의 모습이라 여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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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테판 츠바이크.『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장영은, 원당희 역. 서울 : 자연사랑, 2001
톨스토이.『삶, 소박한 비밀』. 최행규 역. 서울 : 중앙M&B, 2003
〃 .『이반 일리치의 죽음』. 고일 역. 서울 : 작가정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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