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유형(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4.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5.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Ⅳ. 교육평가의 특징

Ⅴ. 교육평가의 기능

Ⅵ.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상대평가, 불완전학습)
2. 발달적 교육관(절대평가, 완전학습)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1.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2. 신뢰도
1) 신뢰도의 추정방법
2) 동형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합치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느 누구도 교육평가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1957년 소련이 무인 인공위성 Sputnik을 발사하고 난 뒤, 미국 국민들은 미국 정부에 대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비판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국민은 납세자로서 그들의 세금의 적지 않은 부분이 교육에 투자되므로 교육 제도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Ⅴ. 교육평가의 기능
- 학생의 학습정도를 진단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 학생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 학생의 생활지도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평가를 하게 하여 자신을 이해하게 한다.
- 교육활동을 점검하여 개선하게 한다.
- 교육정치의 기능을 한다.
- 학교교육을 잘 관리함으로써 일정한 교육수준을 유지하게 한다.
Ⅵ. 교육평가의 이론
1. 선발적 교육관(상대평가, 불완전학습)
(1)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한 교육목적이나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교육관이다.
(2)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로, 개인차 변별에 중점을 둔다.
2. 발달적 교육관(절대평가, 완전학습)
(1)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한다면, 누구나 일정한 교육목표에 달성할 수 있다는 교육관이다.
(2) 모든 학생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느냐에 중점을 둔다.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평가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계획이며, 이것의 작성없이 제작된 검사는 그 타당성을 보장 받기 어렵다. 그리고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타당성이 있는 평가가 가능하고, 자칫 한 켠으로 치중하여 출제될 위험성을 배재 할 수 있다.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다음단계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요구되는 학습이며, 수준설정에 2가지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1)주어진 학습조건하에서 최소한 성취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한다.(후속학습의 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과 기능은 무엇인가 등)
2)학생들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할 수 있는가의 문제로 학생들의 현재의 능력수준과 관련된 것으로서 학습자의 연령, 능력수준, 선수학습수준을 참작하여 무엇을 어느 정도까지 성취할 수 있을지 현실적으로 분석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수락기준은 80%로 본다.
3. 문항형식의 선정
행동을 측정하고자 할 때는 선택형 문항이 적절한데 선택형 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유형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여러 수준의 행동목표 측정이 가능하고 추축요인에 의한 정답선택을 배제 할 수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한 오답반응분포를 통해 오류유형에 관한 진단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선다형이 바람직하다.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 기초학력검사, 교과별 학력검사, 학력검사, 학력 진단검사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표준화 학력검사의 핵심은 내용타당도에 있고 사용목적을 명확히 하여야 하며, 검사실시의 용이성, 소요시간, 채점의 용이성 등을 고려해 표준화검사를 선택한다.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측정도구의 비신뢰성, 지능발달의 비일관성, 환경의 영향, 개인에 있어서의 발달속도의 차이 등이 있다.
-비율지능지수(RIQ)=정신연령/생활연령*100
-편차 지능지수(DIQ)=RIQ 의 문제점을 보완해 준다.
5. 성격의 측정
투사적 방법으로 자기내부의 심리적 특성을 이 검사자극을 통하여 외부에 쉽게 투사하는 방법으로 로르샤하의 잉크오점검사나 뮤레이의 주제통각검사가 있다.
Ⅷ.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1. 타당도
1) 내용타당도
평가도구가 그것이 평가하려고 하는 내용(교육목표)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를 분석, 측정하려는 타당도이다. 교수목표달성도가 측정의 주목적이 되므로 내용타당도는 절대기준검사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예언타당도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로 정확하고 완전하게 예언하느냐의 예언능률에 의해 표시되는 타당도,
3) 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의 행동의 준거가 미래에 있고 준거의 성질은 예언이라는 데에 반하여 공인 타당도의 행동의 준거는 현재에 있으며 준거의 성질이 공통된 요인이 있느냐 없느냐에 있다.(철자법의 선다형 검사를 받아쓰기검사로 대체할 수 있는가 등이다)
4) 구인타당도
교우도 검사실시에 있어 교우도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친구가 많을 것이다라는 추리를 규명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 즉 한 검사가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어떤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그것을 과학적 개념으로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 하는 과정이다.
2. 신뢰도
평가도구가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없이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개념으로 측정하고 있는것이 일관성이 있는가, 측정의 오차가 얼마나 적은가 하는 문제이다.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려면 문항수가 많을수록 좋다.
1) 신뢰도의 추정방법
재검사 신뢰도(한 개의 평가도구 혹은 검사를 같은 집단에서 두 번 실시해서 그전후의 결과에서 얻은 점수를 기초로 해서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2) 동형검사 신뢰도
미리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하고 그것을 같은 피험자에게 실시해서 두 동형검사에서 얻은 점수 사이의 상관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3) 반분 신뢰도
한 개의 평가도구 혹은 검사를 한 피험집단에게 실시한 다음 그것을 적절한 방법에 의해 두 부분의 점수로 분할하고 이 분할된 두 부분을 독립된 검사로 생각해서 그 사이의 상관을 계산하는 방법 스피어만, 브라운 공식이 있다.
4) 문항내적합치도
검사속의 한문항한문항을 모두 독립된 한 개의 검사단위로 생각하고 그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는 방법이다. 쿠더, 리처드슨 공식이 있다.
참고문헌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3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2004
고영철 외, 교육과정과 평가, 도서출판 삼성, 1995
강승호김명숙,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박도순변영계,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8
변창진·최진승, 교육평가, 학지사, 1997
이칭찬·황선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5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