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학교과]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Ⅳ.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
1) 관찰법
2) 관찰 방법
3) 관찰의 기록 방법
2. 자기보고 양식에 의한 평가 방법
1) 질문지법
2) 척도법

Ⅴ.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1. 수학교육 평가 내용의 문제점 및 개선책
1) 평가 내용의 문제점
2) 개선책
2. 수학교육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
1)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
2) 개선책
3. 수학교육 평가 목적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

Ⅵ.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1. 선발적 교육관보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해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단편적이고 낮은 수준의 지식, 이해력보다는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3. 수학적 사고 과정, 문제 해결 과정도 평가한다
4. 지필 검사 이외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5.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능력도 평가한다
6. 학생 스스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방법들이 가장 적합한지를 알기 위해 이들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3. 수학교육 평가 목적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
수학교육 평가에서 평가 목적상의 문제점은 다음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평가가 학생들의 석차나 평점을 결정하는데 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평가의 노예가 되어 수학교육 본질이 위협받게 된다. 또한 평가 결과가 수업 자체와 유리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놓치게 된다.
둘째, 평가가 학생의 학력이나 학습 상태를 평가하는데 한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을 평가하는 이외에도 교사의 수업이나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Ⅵ.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수학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기 위한 평가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생의 성취도 평가를 통한 수준의 판정 및 선발보다 학생의 성취도 평가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수학과 평가가 학생의 수학적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선발적 교육관보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해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발적 교육관은 상대 평가적 관점과 관련있고, 발달적 교육관은 절대 평가의 관점과 관련있다. 수학과 평가가 수학적 창의력을 신장시킨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선발적 교육관보다는 발달적 교육관을 지녀야 한다. 이는 교사가 선발적 교육관보다는 발달적 교육관을 지닐 때 교육 목표의 달성도와 학생의 학습 과정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에 대해 보다 반성하고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려 하기 때문이다.
2. 단편적이고 낮은 수준의 지식, 이해력보다는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현재 수학과 평가가 지닌 커다란 문제점 중의 하나는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지식의 이해와 습득 정도도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하지만, 그러한 지식을 종합하고 일반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고차적인 능력도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수학 평가는 수학적 지식의 모든 측면과 그들 사이의 관련성, 즉 얼마나 많은 수학적 개념이나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 뿐만 아니라, 습득한 개념이나 정보를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 수학적 상황에서 추론적 사고를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 정보를 얼마나 잘 통합하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3. 수학적 사고 과정, 문제 해결 과정도 평가한다
문제 해결 시 학생들의 풀이과정과 방법은 동일하지 않다. 다양한 풀이 과정과 방법이 함께 공유되어야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능력이 신장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일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는 평가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수학적 사고 과정,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답형과 다지선다형 이외의 지필 검사(서술형 주관식), 구두 검사,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관찰 및 면담,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기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4. 지필 검사 이외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다른 교과와는 달리 수학과의 경우 지필 검사가 유일한 평가 방법으로 간주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능력 역시 다양한 평가 방식을 통해서만 바르게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형식적 관찰과 질문, 구조화된 면담지, 학생의 자기-보고서, 지필 검사, 지필 검사, 행동 척도 검사지, 구두 검사, 합숙을 통한 문제해결 행동/능력의 관찰 등은 수학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
5.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능력도 평가한다
수학과에서의 평가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수행되는 일반적인 평가에서 무시되는 것이 정의적 영역에서의 평가이다. 수학에서의 정의적 영역은 수학적 성향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수학적 성향의 평가에서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추론하는데 대한 자신감, 문제해결에서 수학적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다른 방법을 찾으려는 융통성, 수학적 과제를 꾸준히 수행하려는 의지, 수학을 하는데 대한 관심, 호기심, 자신의 생각과 자신이 수행한 것을 모니터링하고 반성하려는 경향, 다른 교과와 일상의 경험에서 수학을 적용하는 것의 가치를 존중하는 마음, 문화에서의 수학의 역할과 도구와 언어로서의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이해 등이다.
6. 학생 스스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서의 잘된 점, 잘못된 점을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실히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이해는 이후의 학습과 문제해결에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 또 교사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학생의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Ⅶ. 결론
수학은 문제나 풀고 답이나 맞추는 교과가 아니다. 수학은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려고 하는 교과이다.
수학은 다른 교과와 달리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수학교육의 진정한 가치는 학생들의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옥기·박경미, 제7차수학과 교육과정개정의 방향, 대한수학육학회 춘계연구발표대회 자료집, 1996
강시중, 수학 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85
교육부,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신일문화사, 1998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분석, 1996
전라남도교육청,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 개발, 특별연구교사 연구과제, 1998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1999
홍상표, 수학과 수행평가 과제의 적용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9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9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