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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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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문학 주생전
1. 줄거리
2. 구성상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Ⅱ. 고전문학 심청전

Ⅲ. 고전문학 흥부전

Ⅳ. 고전문학 춘향전

Ⅴ. 고전문학 어부사시사

Ⅵ. 고전문학 구지가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2. 구지가의 주술성
3. 구지가에 대한 견해
1) 의식요
2) 노동요
4. 구지가의 상징적 의미

Ⅶ. 고전문학 서동요
1. 작품해설
2. 표현상의 특징
3. 서동요의 민요적 성격
4. ‘결혼’의 의미
5. 문학적 가치
6. 서동의 탄생설화와 백제 지역의 야래자 설화가 갖는 유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나 그런 세태를 혐오한 사대부들에 의해 산출되었다. 따라서 16세기의 강호는 이념적인 수기의 공간이었으나 16세기 말 이후의 강호는 현실 정치의 혼탁함으로부터 떠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넉넉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심미적 충족, 해방 드높은 흥취의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Ⅵ. 고전문학 구지가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거북’은 예로부터 신령스럽고 장수하는 동물로 알려져 왔다. 즉 신령스러운 존재로서 주술의 대상. 그리고 ‘머리’는 생명의 상징이요, 근원이 된다. 또한 우두머리를 뜻하기도 한다. (거북의 머리=생명의 근원 혹은 우두머리)
2. 구지가의 주술성
거북이에게 머리를 내놓으라는 요청인데 매우 위협적으로 말하는 것에서 위협적인 주술의 성격을 띤다. 이러한 주술성을 지니고 하늘의 소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집단적으로 부른 것은 고대의 집단 취락의 공동생활에서 일체감을 가지기 위하여 사용된 것으로 보여진다.
3. 구지가에 대한 견해
1) 의식요
구지가는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강림신화 중의 삽입가요로서 의식요이며 주술성을 띤다.
2) 노동요
마을 사람들이 흙을 파면서 불렀다는 점을 주목해 보면 그것은 노동의 괴로움을 덜고자하는 생각에서 불려진 노동요의 성격도 띤다.
4. 구지가의 상징적 의미
‘구지가’는 거북으로 상징된 ‘생명’이 머리를 내어놓게 하자고 부른 노래인데 물과 관련된 거북을 불로 위협하여 신이한 지배자의 강림을 요청하는 집단적 의식을 상징한 것이다.
※ <구지가>와 <해가>의 비교
① 공통점 : 거북을 대상으로 하는 주술적, 집단적 가요
② 차이점 : <구지가>는 왕의 강림을 비는 주술적인 면이 강하고,
<해가사>는 구체적으로 수로 부인을 끌고 간 거북에게 집단적 응징의 의미를 가진 기원의 노래라는 점이다.
※ <구지가>와 <황조가>의 차이점을 통해 고대가요의 발달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 연구 : 노래의 의도, 대상, 화자의 차이 등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
▶ 풀이 : 고대 가요는 신라 시대의 향가 이전의 시가를 통칭한다. 시대적인 발생 연도는 대체로 부족국가 시대로 추정되며 당시에도 아직 남아 있었을 원시종합 예술의 형태인 제천 의식에 그 발생기원을 둔다. <구지가>는 노래를 부른 주체면에서 집단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목적을 볼 때 왕의 출현을 고대하는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화자면에서 볼 때 드러나는 화자가 없다. 그러나 ‘황조가’에 이르면 유리왕이라는 개인이 노래를 짓게 되고, 언어를 통한 주술성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성에서 벗어나 유리왕이라는 개인의 의로운 심사를 꾀꼬리라는 동물과의 대비를 통해 표현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Ⅶ. 고전문학 서동요
1. 작품해설
향가 중 민요체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엄격한 계급 사회에서 신분의 차이를 뛰어 넘는 남녀의 사랑을 노래함.
2. 표현상의 특징
일종의 참요로서 서동의 잠재적 갈망을 선화공주란 상대편에 전가시킨 것이다. 즉 주객을 전도시킨 데 수사적 특징이 있다.
3. 서동요의 민요적 성격
ㄱ. 4구체 형식으로 율격이나 내용이 대단히 단순하며
ㄴ. 배경 설화에서도 동요라고 밝히고 있다.
ㄷ. 성격상 서동의 소망이 장차 그렇게 될 것임을 미리 직설적으로 암시한 참요이다.
4. ‘결혼’의 의미
엄격한 계급분화가 이루어진 시대에 상하층의 관계를 갈라놓는 사회적 장벽에 불만을 나타내면서, 예전에는 이런 자유스런 상하의 교통이 있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설정된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서동이 무왕이 되었다거나 선화공주가 진평왕의 딸이라는 것은 이 이야기가 실제 일어난 것처럼 보이게 하는 증거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5. 문학적 가치
이 노래는 동요적인 단순성을 발견해도 깊은 문학적 배경은 의식하기 어렵다. 다만 설화의 내용에서처럼 한 영웅의 일대가가 차지하는 에피소드로 이해할 수 있다.
6. 서동의 탄생설화와 백제 지역의 야래자 설화가 갖는 유사성
인간이 무왕의 어머니가 용과 교섭하여 서동을 낳은 것은, 백제 시조의 어머니가 용과 교섭하여 시조를 낳았다는 야래자 설화와 구조상 유사성을 띤다.
참고문헌
김기동·정규태(1984) : 한국고전문학 100, 서울 서문당
김양진(2000) : 주생전의 서사미학, 새얼문학사
김일렬(1991) :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김하명(2004) : 고전소설 춘향전에 대하여, 문예출판사
신기형(1960) : 한국소설발달사, 창문사
최운식(1996) : 심청전, 시인사
한국소설연구회(1991) :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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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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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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