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심리검사 신뢰도][심리검사 타당도]심리검사 신뢰도의 정의, 심리검사 신뢰도의 분류, 심리검사 신뢰도의 측정 기법과 심리검사 타당도의 개념, 심리검사 타당도의 종류, 심리검사 타당도의 유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검사][심리검사 신뢰도][심리검사 타당도]심리검사 신뢰도의 정의, 심리검사 신뢰도의 분류, 심리검사 신뢰도의 측정 기법과 심리검사 타당도의 개념, 심리검사 타당도의 종류, 심리검사 타당도의 유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심리검사 신뢰도의 정의

Ⅲ. 심리검사 신뢰도의 분류
1. 동형검사 신뢰도
2. 반분신뢰도
1) 계속적 반분법
2) 기우수 반분법

Ⅳ. 심리검사 신뢰도의 측정 기법
1. 상호 관찰자 기법(interobserver reliability method)
2. 검사-재검사 기법(test-retest method)
3. 유사-양식 기법(parallel-forms method)
4. 이분절 기법(split-half method)
5. α 계수(Cronbach`s α coefficient)

Ⅴ. 심리검사 타당도의 개념

Ⅵ. 심리검사 타당도의 종류
1. 기준관련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2.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3.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Ⅶ. 심리검사 타당도의 유형
1. 역사
2. 성숙
3. 검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용하였다면 이는 내적 타당도가 위협받게 되면, “연구자가 통제한 변인에 의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왔다.”라는 확신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달리 말해, 실험이 가외변인들(extraneous vaeiables)에 의해 오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경우 연구결과가 다른 변인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므로 연구가 잘못되었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내적 타당도가 위협받게 되는 경우 연구 자체가 문제시될 수 있으므로 연구자는 항상 신경을 써야한다. 따라서 다음에 설명할 외적 타당도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아래의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들 중에서 앞의 다섯 가지는 동일한 피험자에게 동일한(또는 유사한) 측정이 반복되는 설계, 즉 피험자내 설계(within subjet design)에서 문제가 되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반복측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피험자간 설계(between subjet design)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1. 역사
역사(history)는 실험처치를 가하기 이전과 이후에 측정이 이루어질 때 처치 이외에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의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측정 전후의 시간 간격이 길 때 역사와 관련된 오염원이 혼입(混入)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예를 들어, 한 유치원에서 아동들이 문자를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3개월간 시행한다고 해보자. 그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에 아동들의 문자 해독 능력을 검사하였고 3개월 후에 다시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프로그램의 효과는 그 프로그램의 전후에 실시한 검사에서 얼마나 점수가 향상되었는가도 평가할 것이다. 그러나 때마침 아동들이 즐겨 보는 TV 프로그램에서 문자공부와 관련된 특집 코너를 매일 20분씩 실시하였다면, 3개월 후의 문자 해독 능력 검사의 결과는 그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뿐 아니라 TV 프로그램의 영향도 함께 작용하였을 것이 분명한 것이다.
2. 성숙
성숙(maturation) 역시 시간의 흐름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피험자가 연구에 참여하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자연발생적인 변화들이 모두 포함되는데 예를 들어, 피로감, 공복감, 성장, 발달, 또는 반복훈련에 따른 학습 효과 등이 될 수 있다. 극단적인 예로, 칼슘 성분이 첨가된 조제분유가 아기의 성장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한 분유 회사에서 인공 수유를 원하는 100명의 엄마들에게 그 조제분유를 무상으로 공급하여 3개월 동안 아기에게 먹이도록 하였다. 그 결과 신생아일 때 평균 3.3㎘이던 아기들의 몸무게가 3개월 후 평균 6.9㎘으로 무려 두 배가 넘게 성장하였다. 따라서 그 조제분유는 아기들의 성장에 매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제품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3. 검사
검사(testing)는 처치에 관계없이, 동일한 측정한 반복함으로써 이러나는 효과이다. 예를 들어, 아동들에게 수리력(數理力)를 측정하는 검사를 실시하고 수리력을 증진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다시 동일한 수리력 측정검사를 실시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아동들은 사전 측정 과정을 통해 수리력 측정검사의 문항들을 기억하게 되어 일종의 학습을 하게 된다. 이후에 동일한 검사를 실시할 때 이미 익숙한 문항들이므로 보다 빨리 그리고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으며 따라서 검사 점수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사후 검사 점수에 사전 검사의 영향(검사 문항들에 대한 기억과 학습)이 남아 있게 되어 수리력 증진 프로그램의 순수한 효과를 알아볼 수 없게 된다.
Ⅷ. 결론
인간의 심리적인 행동을 한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으로 간주하면서, 그 고유한 특성의 개인차에 대한 관심은 심리학의 역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심리적 특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심리학자 들간에 동의되어오고 있으나, 그 특성이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느냐 하는 것은 가시적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알고자 하는 것은 많은 사람의 소망이었다. 이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알기 위한 노력은 ‘심리검사’라는 측정도구의 접근방법을 낳게 되었다.
심리 측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유형의 검사가 제작 사용된다.
검사의 유형에 따라 검사제작의 절차에는 차이가 있지만 그 일반적인 절차는 대개 다음과 같다. 우선 검사의 목적을 명백히 구체화하고 검사문항을 작성해서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최종검사를 만들고 검사실시의 절차를 표준화하고 검사 점수를 분석해서 신뢰도 타당도 등을 산출하는 일년의 과정을 거친다. 검사 사용에서 가장 공통적인 문제의 하나는 점수의 잘못된 해석이다. 점수가 학생 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치 라는 믿음 때문에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난다. 어느 검사도 개인의 능력에 대한 완벽한 그림을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 검사는 행동의 오직 한 작은 표본일 뿐이다.
한 개인이 갖는 심리적 특성은 자연과학에서 어떠한 물체의 길이를 잰다든지, 무게를 단다든지 하는 것과 같이, 직접적으로 물체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과는 달리,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간접적인 방법, 즉 심리검사를 통하여 그 특성을 알게 된다. 이 때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만약 심리검사가 심리검사로서의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되면 본래의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에 충실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심리검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낫다. 그래서 검사를 통해서 나오는 측정치는 그 심리검사가 어떠냐 에 따른 그 측정치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문제를 반드시 논의해야만 한다. 측정의 오차를 가능한 한 작게 하는 문제와 관련해서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검사를 만들기 위해선 두 가지 요소가 요구된다. 그것은 신뢰도와 타당도로 검사 점수를 해석할 때 이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김형태(1990),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제일문화사
김계현·황매향·선혜연·김영빈(2004),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 학지사
박경·최순영,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박영숙,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앤아나스타시, 심리검사론, 율곡출판사
오세진 외, 심리학 개론, 학지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2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