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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시대향가][신라향가][향가][처용가]처용가(신라향가)의 원문과 해독, 처용가(신라향가)의 배경설화, 처용가(신라향가)의 작품이해, 처용가(신라향가)의 민속학적 이해, 처용가(신라향가) 관련자료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처용가(신라향가)의 원문과 해독

Ⅲ. 처용가(신라향가)의 배경설화

Ⅳ. 처용가(신라향가)의 작품이해

Ⅴ. 처용가(신라향가)의 민속학적 이해

Ⅵ. 처용가(신라향가)의 관련자료
1. 처용(處容)
2. 처용설화
3. 처용희(處容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가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처용랑은 용의 아들인데, 헌강왕을 따라 경주로 와서 벼슬을 했다. 그의 아름다운 아내를 역신이 범하자 이 노래를 부르니 역신이 물러갔다고 한다. 이 노래는 處容戱의 일부로 불렸으리라고 생각되며, 驅儺 의식요가 아니었던가 한다.
한편 고려속요로서 같은 제목의 <처용가>가 있는데, 신라 <처용가>와 같이 처용이 역신을 몰아내는 내용이다. 처용의 모습이 자세히 묘사되고, 역신에 대한 처용의 분노가 절실하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역시 처용희의 일부로써 가창되었다.
<처용가>에 대한 해석상의 논란은 ‘처용’의 정체 규명에서 비롯된다. 민속신앙적 관점에 따른 견해 중에는 처용이 邪惡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힘을 가질 뿐만 아니라 ‘帝雄’으로서 사악을 짊어지고 대신 버려짐으로써 선을 맞게 하는 進慶의 呪力을 갖는 복합적 신격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한편 처용을 무당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처용 아내의 간통은 異客寬大와 결부된, 惡神을 화락하게 만들어 보내려는 後餞 풀이로 본다. 더 나아가 처용이 巫이면서도 동시에 巫의 신이기도 한 동해 용신을 主神으로 섬기는 강신무라고 보는 견해도 있는데, 역신은 역병을 주는 귀신이며 그의 간통은 처용의 아내가 역병에 걸린 상태를 말함이고, 처용의 가무는 역병을 고치는 치병 의례로서 주술적 성격을 가진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처용 설화는, 巫神이며 驅疫神이고 또한 門神인 처용신의 본풀이라고 그 성격을 규정하고, 처용가는 처용신의 유래를 설명한 서사 무가에 삽입된 주술 무가라 하였다.
불교 신앙적 관점에 따르면 처용은 호국호법의 용이고, 그의 補佐王政과 가무는 중생 교화로서의 임무 수행이자 불교적 교화 가무의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처용가의 경우, 覺月로 상징된 천상적 이미지와 간음으로 나타난 지상적 현실 사이에는 聖과 俗으로 대비될 만한 극도의 대립이 설정되면서, 동시에 높은 차원으로 지양된 세계를 보여준다고 하여, 불교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격조 높은 작품으로 이해하였다.
참고문헌
김지연 : 처용설화를 통해본 처용가무의 역사적 변천과정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4
신재홍 :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임기중 외 : 새로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윤영옥 : 신라가요의 연구, 영남대 박사학위 논문
최용수 : 처용가에 대하여, 배달말, 1994
최정여 : 향가 분절고, 국문학 논문선 1
황패강 : 처용가 연구의 사적반성과 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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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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