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 서술에서의 민족·국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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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족이란 무엇이고 언제 형성되었는가?
1) 민족의 개념
2) 민족형성의 시기
3) 한(조선)민족의 형성 시기

2. 민족주의는 어떻게 변천했는가?

3.한국 근대사에서 민족문제

본문내용

1920년대까지는 박은식신채호정인보권덕규 등에서 보듯이 국수주의를 말했다. 유심론적 산물이라 하겠다. 1930년대부터 세계주의와 모순되지 않는 민족주의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문일평안재홍최익한 같은 이가 대표적이었다. 안재홍 같은 이는 그것을 민세주의라고 부르기도 했다. 오늘날의 사고풍토에서도 이상의 세 가지 유형이 공존한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오늘날 북한의 유일주체사상이란 국수주의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한국에서의 민족주의는 때로는 국가를 발전적으로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지만, 때로는 국수주의적으로 해석되어 국가과 역사발전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일제 강점기하인 한국 근대사에서 민족주의는 식민지 지배에 대항하는 긍정적인 역할로 역사를 이끌어나갔다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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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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