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노조)의 정의, 노동조합(노조)의 성격과 운영원리, 노동조합(노조)의 조직체계와 역할, 노동조합(노조)의 활동원칙, 노동조합(노조)의 간부역할과 자세, 노동조합(노조)의 쟁의시기 간부활동의 원칙과 역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동조합(노조)의 정의, 노동조합(노조)의 성격과 운영원리, 노동조합(노조)의 조직체계와 역할, 노동조합(노조)의 활동원칙, 노동조합(노조)의 간부역할과 자세, 노동조합(노조)의 쟁의시기 간부활동의 원칙과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노동조합(노조)의 정의

Ⅲ. 노동조합(노조)의 성격과 운영원리
1.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계급조직이다
1) 자주성
2) 계급성과 연대성
3) 투쟁성
2.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대중조직이다
1) 민주성
2) 단결력
3) 대중성

Ⅳ. 노동조합(노조)의 조직체계와 역할
1. 본부조합(중앙본부)의 역할과 활동원칙
2. 지역본부의 역할
3. 지부의 역할

Ⅴ. 노동조합(노조)의 활동 원칙
1. 현실적 요구해결의 중요성
2. 모든활동은 조직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방향에서 방향으로
3. 조합원 모두가 참여하는 민주적 운영
4. 규율있는 운영
5. 넓은 시야에 선 활동

Ⅵ. 노동조합(노조)의 간부 역할과 자세
1. 간부는 조합원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할 마음의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
2. 조합원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야 하고 늘상 함께 하여야 한다
3. 조합원을 노조를 중심으로 단결시키는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
4. 자기가 참여해야 할 각급의 회의나 교육모임을 반드시 사수하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5. 회의에서 결정 난 사업과 방침에 최선을 다하고 제때 완수하여야 한다
6. 언제 어디서나 간부답게 당당해야 한다
7. 조합원들에게 모범생이 되어야 한다
8. 5대 품성
9. 간부들간에 믿음과 사랑으로 동지애가 높이 싹 틔워져야 한다
10. 집안 단속을 잘 하여야 한다

Ⅶ. 노동조합(노조)의 쟁의시기 간부 활동의 원칙과 역할
1. 쟁의시기 간부활동 원칙
1) 한 목소리를 낸다
2) 일사분란한 체계로 신속히 결정하고 철저한 집행한다
2. 쟁의시기 간부 자세
1) 내가 먼저 나서야 한다
2) 자기 고집을 버리고 조합원을 믿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연되어 있는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찾아내어 개선시켜나가고 당당히 조합원의 입장을 제시하여야 한다.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것은 노동조합에 제시하여 조직의 힘으로 개선되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7. 조합원들에게 모범생이 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동료에 대한 진심어린 사랑이 있어야 한다. 조합원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작업에서 어려움이 나서면 솔선수범 하여야 한다. 조합원의 기념일도 기록해서 진심어린 전화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틈만 나면 조합원들과 대화도 하고 노조활동에 대한 의견 비판도 들어야 한다. 그리고 비판에는 감정을 앞세우거나 할 것이 아니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오해가 있으면 차근차근 이야기하고 설득하여야 한다. 간부라고 해서 회사 일을 소홀히 하거나 조합원에게 책을 잡혀서는 안된다. \"간부니까 이래도 조합원이 이해하겠지\" 그러면 \"기본이 안된 사람\" 이 되고 그 간부는 조합원에게 믿음과 신뢰를 잃어버리게 된다. 간부로서의 활동으로 많이 힘들고 바쁘고 하겠지만 \" 내가 민주노조를 대표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실제로 내가 근무하는 부서 조합원, 동료들은 나의 생활과 모습을 보고 전체 집행부를 판단한다. 내가 집행부의 거울이 되는 것이다.
8. 5대 품성
정직, 성실, 겸손, 소박, 용감이 다섯 가지이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성격은 천성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다. 살아가면서 주변환경과 자신의 태도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나는 성격이 이래서 그런 것은 자신 없어 잘 못해\" 이것은 옳은 태도가 아니다. 얼마든지 노력에 의해 바뀔 수 있다. 지금부터 목적의식적으로 바꾸려 노력하면 된다.
9. 간부들간에 믿음과 사랑으로 동지애가 높이 싹 틔워져야 한다
이제 함께하는 간부 동료는 생사고락을 같이하는 \'동지\'이다. 운명 공동체이다. 동지는 말 그대로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다. 뜻을 같이하면 같은 실천과 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쉽게 얘기해서 한 몸이다. 잘해도 함께 칭찬 듣고 못하면 함께 욕먹는 것이다. 나는 잘했는데 남들이 못해서 조졌다. 이런 말은 어불성설이다. 설사 조금 부족한 간부가 있다면 내가 상관할 일이 아니다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잘 할 수 있도록, 개선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려움이 있는 동지는 서로 도와주고 잘 못하면 사랑으로 진심어린 비판도 하고 그래서 모두가 좋은 간부가 되어야 한다.
10. 집안 단속을 잘 하여야 한다
간부로서의 활동이 얼마나 보람 있는가에 대해 인내심 있게 교양하고 설득하여야 한다. 아마도 부인은 \"그 활동을 한다고 아무런 혜택도 없고 오히려 회사에 찍힐텐데 왜 그런 일을 하느냐?\" 라고 할 것이다. 이것에 대해 간단하게 설득할 수 없다. 오랜 시간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야 하며 집안 사업을 잘 하여야 한다. 그리고 말로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생활에서 변화가 있어야 한다. 간부가 되고 나서 뭔가 달라지고 있다라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전에는 게으르던 사람이 이제 집안일도 거들고 어떤 일을 할 때 상의를 한다라던가 상냥해졌다 라든가 이젠 집안에서도 민주주의가 실현되어가야 한다. 그리고 이후 간부들간에 가족과 함께하는 야유회나 모임을 자주 조직해 부인들간에도 교류도 하고 남편이 하는 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이런 일이 보람 있고 좋은 일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집에 빨리 들어간다고 잘 하는 것이 아니다. 늦게 들어가더라도 집에 있는 시간에 최선을 다하여야한다. 집안일도 거들고 아이들하고도 같이 놀아주고 같이 돌보고 그러면서 차근차근 이야기하고 설득하여야 한다.
Ⅶ. 노동조합(노조)의 쟁의시기 간부 활동의 원칙과 역할
1. 쟁의시기 간부활동 원칙
1) 한 목소리를 낸다
쟁의시기 사측의 탄압보다 더 무서운 것은 내부의 분열이다. 결정난 것에는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무조건 따라야 한다. 지침이 내 생각과 다른점이 있다 하더라도 일단 집행한 뒤 나중에 평가한다.
2) 일사분란한 체계로 신속히 결정하고 철저한 집행한다
- 모든 지침은 쟁의대책위원장 명의로 나간다. 돌발 상황이나 예상치 못했던 일이 발생했을 때에도 최대한 빨리, 그리고 반드시 보고한다. 일체의 개별행동과 판단을 금지하고 지침대로 따른다.
- 쟁의대책위원장 지침이 곧 법이다
2. 쟁의시기 간부 자세
1) 내가 먼저 나서야 한다
자신이 하지 못할 일을 조합원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해 내야할 일인데 모두가 머뭇거리고 나서지 못한다면 내가 먼저 나서야 한다.
2) 자기 고집을 버리고 조합원을 믿어야 한다
- 조합원을 주인으로 세우는 것이 간부이다.
- 수많은 요구안을 따 내고도 조합원의 마음을 잃으면 무슨 소용인가! 간부들은 조합원을 대신해서 무엇을 해결해 주는 해결사가 아니다. 투쟁을 결정하는 것도 조합원이고 투쟁을 하는 것도 조합원이고 투쟁의 결과를 책임지는 것도 조합원이다. 간부들의 역할은 조합원이 제대로 알고 잘 투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조합원의 결정에 따르는 것이 간부이다.
- 때로는 간부들의 생각이 조합원 다수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다. 간부들은 조합원 앞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설득도 하지만 그래도 조합원 다수의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면 간부는 결국 조합원의 뜻에 따라야 한다. 조합원을 믿고 따르지 않고서야 어떻게 민주노조라 할 수 있겠는가? \"조합원들이 그렇게 이야기하지만 그 길로 가면 모두가 다 죽는다. 모든 것은 내가 책임진다. 나는 내 뜻대로 하겠다. 이것이 조합원을 위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는 식의 간부는 진정으로 조합원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간부이다.
참고문헌
김동춘(1995), 한국사회 노동자 연구, 역사비평사
김윤환(1990), 한국노동교육의 이념과 기본방향, 한국노동교육원(편), 한국노동교육의 진단과 발전과제, 창립 1주년 기념세미나 종합보고서
김성진(1979), 한국의 노동조합, 한국노동문제연구원
김영래 외, 이익집단정치와 이익갈등, 한울아카데미
이병훈·노광표·오건호·인수범(2001), 노동조합 상근간부 연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전국공무원노동조합(2002), 노동자와 노동조합, 공감
황규무(1987), 노동조합조직행동론, 서울 : 한국노동문제연구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6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