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등장,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특징과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사례 및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필요성 그리고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등장,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특징과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사례 및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필요성 그리고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등장

Ⅲ.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특징

Ⅳ.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사례
1.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의 올림픽에서 마케팅활동
2. 동계올림픽에서 웬디스의 광고
3. SK텔레콤
4. 나이키
5. 삼성전자
6. 삼성카드
7. OB라거
8. 아시아나 항공
9. 푸마
10. LG전자
11. 조흥은행
12. 프로스펙스
13. 올림푸스

Ⅴ.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필요성

Ⅵ.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방안
1. 스포츠 주관자(스포츠 조직)
1) 공식스폰서 보호
2) 법 개정과 정비
3) 소비자 교육 및 홍보
4) 후원금 차등제 실시
2. 스폰서 기업의 입장
1)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2) 마케팅 예산의 적극적 투입
3)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4) 스포츠조직과의 유대관계 활용
5) 창의적인 전략과 차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rmance Research, 1992).
매복마케팅은 공식스폰서가 아닌 일반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처럼 대중들을 현혹하여 공식스폰서가 기대하는 효과의 일부를 획득할 목적으로 스포츠이벤트와 결부시켜 활동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Graham, Goldblatt과 Delpy(1995)는 권리가 없는 기업이 마치 공식스폰서의 모습을 창조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이라고 정의하였고, Gladden과 Shani(1999)는 공식스폰서는 아니지만 특정 이벤트와 결합하려는 경쟁기업을 약화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SK텔레콤은 한국축구대표팀 응원단인 「붉은 악마」의 ‘Be the Reds’ 캠페인을 공식 후원하면서 월드컵 공식파트너인 KT를 괴롭혔다. 또한 프랑스월드컵 때 브라질 대표팀을 활용해서 공식파트너인 adidas에 못지않은 효과를 얻었던 나이키는 2002한일월드컵에서도 한국대표팀을 후원함으로써 매복마케팅 효과를 얻었다. SK텔레콤과 나이키의 매복마케팅 활동은 공식파트너인 KT와 adidas의 스폰서십 효과를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함으로 해당 기업은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FIFA는 월드컵 개최도시 지방자치단체에 협조를 구하는 한편 자체 감시 요원을 파견하는 등 부당 마케팅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그러나 매복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의 수법이 교묘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응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쟁기업의 매복마케팅 가능성을 예측하여 사전에 봉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Ⅵ. 엠부시마케팅(엠부쉬마케팅)의 방지 방안
1. 스포츠 주관자(스포츠 조직)
공식후원업체는 비공식후원업체의 앰부쉬 마케팅 활동으로 인하여 심각한 손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막대한 후원금에 비해서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지 못함으로써 그 효과가 감소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주관자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1) 공식스폰서 보호
스포츠 주관자는 공식후원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다. 경쟁업체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와 공식후원업체가 마케팅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방해받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
2) 법 개정과 정비
스포츠 주관자와 공식후원업체간에 상호 협력하여 앰부쉬 마케팅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하고 정비하여 공식후원업체를 보호해야 한다. 이와 같은 앰부쉬 마케팅에 관련된 법은 공식후원업체를 보호할 수 있는 최후의 마지노선인 셈이다.
3) 소비자 교육 및 홍보
스포츠 주관자는 앰부쉬 마케팅 활동이 불법적인 행위임을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흥보와 꾸준히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소비자의 올바른 인식이 비공식후원업체들의 마케팅 활동을 위축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4) 후원금 차등제 실시
이처럼 비공식후원업체가 앰부쉬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것은 월드컵과 같은 빅 이벤트를 통해 자사의 이익을 얻고자 함이다. 또한 공식후원업체로 참여하기 위해 지불하는 막대한 후원금이 부담스러운 것이다. 따라서 후원급 차등제를 실시하여 많은 기업들이 월드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안이라 생각된다. 조그마한 권리를 부여하고 그에 따른 적은 후원금을 지불하여 많은 기업이 월드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스폰서 기업의 입장
공식후원업체들은 막대한 후원금을 지불하면서 공식스폰서가 되었다. 그러나 앰부쉬 마케팅을 하는 기업으로 인해 기대하는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공식후원사가 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1)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스폰서십 권리를 획득함으로써 기업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면서 철저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기업의 이미지와 목적에 맞는 촉진 전략을 세워 스포츠 스폰서십의 권리를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2) 마케팅 예산의 적극적 투입
월드컵은 올림픽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빅 이벤트로 기업의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따라서 월드컵을 전후로 하여 마케팅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3)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온라인은 21세기의 가장 강력한 촉진 수단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현시대는 온라인이 없는 오프라인만의 행사는 기업에게는 적절한 마케팅 수단의 하나를 놓치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기업은 오프라인을 주축으로 하여 온라인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4) 스포츠조직과의 유대관계 활용
기업은 스포츠 조직과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마케팅 활동이 방해받지 않도록 스포츠 조직의 철저한 보호와 법의 테두리 안에서 마케팅 활동을 보장받아야 하며 마케팅 활동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유도하여 공조를 맞춰 나가야 한다.
5) 창의적인 전략과 차별화
기업은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한시라도 방심하거나 마음을 놓아서는 결코 안 된다.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뇌리에 지속적으로 각인시키지 않는다면 경쟁자에 밀리기 마련이다.
결론적으로 앰부쉬 마케팅은 월드컵이나 올림픽과 같은 빅 이벤트를 통해 공식후원업체로 참여하지 못하는 기업이 교묘한 수단으로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식후원업체에게는 커다란 장애물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같은 앰부쉬 마케팅 활동은 자사의 이익을 얻음과 동시에 공식후원사의 이미지와 인지도, 이익을 감소시킴으로써 막대한 후원금을 지불한 공식후원업체에게 위협을 주고 있다. 따라서 공식후원업체는 스포츠조직과 더불어 법망을 교묘히 빠져나가는 앰부쉬 마케팅에 대해 더욱더 강력한 법적 제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공식후원업체는 자신의 권리를 충분히 주장하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 김병식, 스포츠 마케팅, 대한미디어, 2002
◈ 김영준,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 박세혁·전호문·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1
◈ 유필화·김용준·한상만 공저, 현대 마케팅론, 동성출판사, 1998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1
◈ 안광호·유창조, 광고원론, 법문사, 1998
◈ 한왕택, 스포츠 산업학 개론, 태근문화사, 199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6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