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조선시대교육의 개요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철학
1) 전기
2) 후기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대상
7. 교육특성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1. 명칭
2. 조직가 인원
3. 유생의 직급과 생활
4. 역사
Ⅲ.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사부학당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특징
Ⅳ.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향교
1. 기능
2. 교육내용
3. 교육평가
4. 조직
5. 기타
Ⅴ.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원
1. 개념
2. 목적
3. 특징
4. 폐단
Ⅵ.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당
1. 서당의 유래
2. 조직과 운영
Ⅶ.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3. 선발제도
1) 생진과
2) 생원과
3) 진사과
참고문헌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철학
1) 전기
2) 후기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대상
7. 교육특성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1. 명칭
2. 조직가 인원
3. 유생의 직급과 생활
4. 역사
Ⅲ.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사부학당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특징
Ⅳ.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향교
1. 기능
2. 교육내용
3. 교육평가
4. 조직
5. 기타
Ⅴ.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원
1. 개념
2. 목적
3. 특징
4. 폐단
Ⅵ. 조선시대 교육기관 사학 서당
1. 서당의 유래
2. 조직과 운영
Ⅶ.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3. 선발제도
1) 생진과
2) 생원과
3) 진사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觀)으로 가서 강습(講習)하고 아래로 졸오(卒伍) 동치(童稚)도 역시 향선생(鄕先生)에게 배운다는 기록이 있어 당시에 서당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2. 조직과 운영
이와 같은 고려의 서당은 그대로 조선시대에 계승되어 더욱 발전된 민중교육기관으로 신교육이 실시될 때까지 존속해온 가장 보편화된 교육기관이었다. 이 서당은 완전히 사적(私的)으로 설립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자산이나 인가(認可)를 요하는 것이 아니었으므로 흥폐가 자유자재였으며 뜻있는 인사(人士)는 누구나 설치할 수 있었다. 서당이라 불리는 사숙이 성립되는 데는 사족(士族) 자제들을 자기 집에서 가르치는 경우, 가세가 풍족한 집안에서 독선생(獨先生)을 앉혀놓고 약간명의 이웃 자제들을 무료로 동석시켜 수업하는 경우, 훈장(訓長) 자신이 교육취미나 소일(消日)을 위하여, 또는 이웃이나 친구의 요청으로 학동을 받아 수업하는 경우, 향중(鄕中)의 몇몇 유지 또는 한 마을 전체가 조합하여 훈장을 초빙하여 자제를 교육시키는 경우, 그리고 훈장 자신이 생계를 위하여 자기가 직접 설립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훈장과 그 가족의 생활비는 학부형이 부담하며 춘추로 곡식을 징수하는 것이 관례였다. 독신인 훈장에게는 의복 식사 세탁도 주선해주었다. 서당의 인적 구성은 훈장 접장(接長) 학도(學徒)로 되어 있었다. 학도는 7~8세에서부터 15~16세에 이르는 연령층이 중심을 이루었으나 20세 전후의 관자(冠者) 또는 그 이상의 연령층이 있는 경우도 많았다. 인원수는 3, 4명밖에 없는 소규모의 서당에서부터 몇 십 명의 관동(冠童)들이 혼성되어 있는 대규모에 이르기까지 여러 층이 있었고, 학력 정도도 《천자문》을 배우는 초학에서부터 경서(經書)를 배우는 자까지 다양하였다.
규모가 작은 서당에서는 훈장 한 사람이 가르쳤으나 비교적 큰 서당에서는 훈장 혼자 많은 학동을 가르칠 수 없었으므로 학도들 가운데서 나이가 들고 학력이 우위(優位)인 자를 접장으로 내세워 그보다 하급과정의 학동들을 가르치게 하였다. 접(接)이란 곧 단체의 뜻으로 같은 서당에서 수업하는 동료를 동접(同接)이라 하고, 이 접의 우두머리 격이 곧 접장이었다. 서당에 입학하는 연령은 일정한 규정은 없었으나 대체로 아동의 나이가 7~8세 전후가 되면 훈장에게 글을 배우는 것이 통례였다. 입학은 흔히 동짓날을 택하였는데, 그것은 동지가 바로 음(陰)의 극(極)이자 양(陽)이 초동(初動)하는 때이므로, 그 이후는 음이 점쇠(漸衰)하고 양은 점성(漸盛)한다는 데에 기인하였는데, 이는 존양사상(尊陽思想)의 일단에서 나온 습속이었다.
입학하는 날 훈장에게 나아갈 때는 흔히 술 닭 등의 예물을 갖추는 것이 하나의 예의였다. 학동이 맨 처음 대하는 책은 《천자문》이나 《유합(類合)》이다. 이 책을 통하여 단자(單字)에 대한 음훈의 의식을 깨우치고, 이 단자를 붙여 음독(音讀)하는 법을 배운 다음 《계몽편(啓蒙編)》이나 《동몽선습(童蒙先習)》 또는 《격몽요결(擊蒙要訣)》 《명심보감(明心寶鑑)》 등을 통하여 초보적인 구두와 문장의 뜻을 해독하는 훈련을쌓는 한편 책 속의 교훈적인 내용을 터득하게 된다. 다음은 《십팔사략(十八史略)》 《통감(通鑑)》 《소학(小學)》 등을 배워 문리(文理)가 트이고 견식(見識)이 열리면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배우게 된다. 옛날 선비들은 이 단계를 거쳐 향교(鄕校) 또는 사학(四學), 이어서 성균관으로 진학하였다. 서당은 근대식 학제가 시행된 후에도 보통교육의 보조기관으로 유지되다가 쇠퇴하였으나 지금도 산간 벽지에서 서당을 볼 수 있다.
Ⅶ.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1. 종류
1) 문과(대과, 소과 : 생진과)
2) 무과
3) 잡과(역과, 의과, 음향과, 율학)
2. 형식
1) 식년시
3년마다 한번씩 보는 정기시험
2) 특별시
증광시, 절일제, 별시, 알성시, 백일장
3) 방법
초시, 복시, 전시의 3회로 나누어 행함이 일반적이었으나, 때로는 하나 둘 생략하기도 한다.
3. 선발제도
1) 생진과
소과, 사마시
2) 생원과
사서오경의 경전을 시험 봄
3) 진사과
시 부 송 책의 문예로 선발함
참고문헌
김영우·피정만, 최신 한국교육사 연구, 교육과학사, 1995
김태환, 전통 서당에 관한 고찰, 2005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2000
박상만, 한국교육사(상),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65
이운희,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최완기, 한국의 전통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동방미디어, 2001
2. 조직과 운영
이와 같은 고려의 서당은 그대로 조선시대에 계승되어 더욱 발전된 민중교육기관으로 신교육이 실시될 때까지 존속해온 가장 보편화된 교육기관이었다. 이 서당은 완전히 사적(私的)으로 설립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자산이나 인가(認可)를 요하는 것이 아니었으므로 흥폐가 자유자재였으며 뜻있는 인사(人士)는 누구나 설치할 수 있었다. 서당이라 불리는 사숙이 성립되는 데는 사족(士族) 자제들을 자기 집에서 가르치는 경우, 가세가 풍족한 집안에서 독선생(獨先生)을 앉혀놓고 약간명의 이웃 자제들을 무료로 동석시켜 수업하는 경우, 훈장(訓長) 자신이 교육취미나 소일(消日)을 위하여, 또는 이웃이나 친구의 요청으로 학동을 받아 수업하는 경우, 향중(鄕中)의 몇몇 유지 또는 한 마을 전체가 조합하여 훈장을 초빙하여 자제를 교육시키는 경우, 그리고 훈장 자신이 생계를 위하여 자기가 직접 설립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훈장과 그 가족의 생활비는 학부형이 부담하며 춘추로 곡식을 징수하는 것이 관례였다. 독신인 훈장에게는 의복 식사 세탁도 주선해주었다. 서당의 인적 구성은 훈장 접장(接長) 학도(學徒)로 되어 있었다. 학도는 7~8세에서부터 15~16세에 이르는 연령층이 중심을 이루었으나 20세 전후의 관자(冠者) 또는 그 이상의 연령층이 있는 경우도 많았다. 인원수는 3, 4명밖에 없는 소규모의 서당에서부터 몇 십 명의 관동(冠童)들이 혼성되어 있는 대규모에 이르기까지 여러 층이 있었고, 학력 정도도 《천자문》을 배우는 초학에서부터 경서(經書)를 배우는 자까지 다양하였다.
규모가 작은 서당에서는 훈장 한 사람이 가르쳤으나 비교적 큰 서당에서는 훈장 혼자 많은 학동을 가르칠 수 없었으므로 학도들 가운데서 나이가 들고 학력이 우위(優位)인 자를 접장으로 내세워 그보다 하급과정의 학동들을 가르치게 하였다. 접(接)이란 곧 단체의 뜻으로 같은 서당에서 수업하는 동료를 동접(同接)이라 하고, 이 접의 우두머리 격이 곧 접장이었다. 서당에 입학하는 연령은 일정한 규정은 없었으나 대체로 아동의 나이가 7~8세 전후가 되면 훈장에게 글을 배우는 것이 통례였다. 입학은 흔히 동짓날을 택하였는데, 그것은 동지가 바로 음(陰)의 극(極)이자 양(陽)이 초동(初動)하는 때이므로, 그 이후는 음이 점쇠(漸衰)하고 양은 점성(漸盛)한다는 데에 기인하였는데, 이는 존양사상(尊陽思想)의 일단에서 나온 습속이었다.
입학하는 날 훈장에게 나아갈 때는 흔히 술 닭 등의 예물을 갖추는 것이 하나의 예의였다. 학동이 맨 처음 대하는 책은 《천자문》이나 《유합(類合)》이다. 이 책을 통하여 단자(單字)에 대한 음훈의 의식을 깨우치고, 이 단자를 붙여 음독(音讀)하는 법을 배운 다음 《계몽편(啓蒙編)》이나 《동몽선습(童蒙先習)》 또는 《격몽요결(擊蒙要訣)》 《명심보감(明心寶鑑)》 등을 통하여 초보적인 구두와 문장의 뜻을 해독하는 훈련을쌓는 한편 책 속의 교훈적인 내용을 터득하게 된다. 다음은 《십팔사략(十八史略)》 《통감(通鑑)》 《소학(小學)》 등을 배워 문리(文理)가 트이고 견식(見識)이 열리면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배우게 된다. 옛날 선비들은 이 단계를 거쳐 향교(鄕校) 또는 사학(四學), 이어서 성균관으로 진학하였다. 서당은 근대식 학제가 시행된 후에도 보통교육의 보조기관으로 유지되다가 쇠퇴하였으나 지금도 산간 벽지에서 서당을 볼 수 있다.
Ⅶ. 조선시대 교육제도 과거시험(과거제도)
1. 종류
1) 문과(대과, 소과 : 생진과)
2) 무과
3) 잡과(역과, 의과, 음향과, 율학)
2. 형식
1) 식년시
3년마다 한번씩 보는 정기시험
2) 특별시
증광시, 절일제, 별시, 알성시, 백일장
3) 방법
초시, 복시, 전시의 3회로 나누어 행함이 일반적이었으나, 때로는 하나 둘 생략하기도 한다.
3. 선발제도
1) 생진과
소과, 사마시
2) 생원과
사서오경의 경전을 시험 봄
3) 진사과
시 부 송 책의 문예로 선발함
참고문헌
김영우·피정만, 최신 한국교육사 연구, 교육과학사, 1995
김태환, 전통 서당에 관한 고찰, 2005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2000
박상만, 한국교육사(상),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65
이운희,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최완기, 한국의 전통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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