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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기사도교육][시민교육]중세의 기독교교육, 중세의 기사도교육,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중세의 대학교육, 중세의 시민교육,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2) 고급 문답 학교
3)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4) 수도원 학교

Ⅲ. 중세의 기사도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Ⅳ.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2. 궁정 학교

Ⅴ.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1. 스콜라철학의 개념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영향

Ⅵ. 중세의 대학교육
1. 대학 교육의 목적
2. 대학 교육의 특권
3. 대학 교육의 발달배경
4. 대학 교육의 특징

Ⅶ. 중세의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2. 시민 교육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Ⅷ.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 아우구스티누스
1) 본질적 선(善)으로서의 자연
2) 타락 또는 자연적 무질서로서의 악
3) 선의 결핍으로서 악
4) 의지의 자유
5) 자유와 예정
6) 윤리적 이원론
7) 최고덕(사랑)과 최고선(신)
8) 네 개의 특별한 덕들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 최고선
2) 토마스의 덕
3) 지적인 덕
4) 도덕적인 덕
5) 신학적인 덕
6) 올바른 행위
7) 죄
8) 법
9) 의지 대 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 시민 교육
- 모국어 학교, 습자 학교, 조합 학교 -> 초등 교육에 영향
- 조합 학교(Guild)
㉠ 중세 자유도시의 상인과 수공업자들의 독점적, 배타적 동업 조합인 길드의 자제들을 교육시킨 학교
㉡ 주로 실업교육이 이루어졌고, 교사가 수도사였기 때문에, 종교교육과 교양교육도 이루어졌다.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 작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Ⅷ.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 아우구스티누스
1) 본질적 선(善)으로서의 자연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이론은 자연과 인간을 창조한 선한 존재를 전제로 한다. 신은 선한 자연을 창조하였기 때문에 자연은 선한 존재이다. 악이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전쟁, 살인등과 같은 형태의 인간의 악은 인간이 그의 자유의지를 오용한데에서, 즉 자연적인 대상과 인간의 개인적 본성을 잘못 사용한 데에서 비롯한다.
2) 타락 또는 자연적 무질서로서의 악
타락된 자연은 그 질서와 형태와 운율, 즉 선을 잃게 된다. 악은 자연적인 것을 손상시켜 이를 남용하고 선한 것, 자연적인 과정을 저해하는 것이다.
3) 선의 결핍으로서 악
악이란 선의 결핍 또는 부재라고 주장한다. 자연적인 대상은 그것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갈 때 악이 소멸된다.
악과 선의 차이 : 악은 선이 없이 존재하지만, 선은 악이 없이도 존재 할 수 있고 또한 실재 로 존재한다.
4) 의지의 자유
신은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었다. 그러나 인간은 자연을 악용하고자 함으로써 자유의지를 오용하고 자유의지의 오용은 곧 자유의지를 악하게 만든다. 욕구 그자체가 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욕구에 따르는 것이 죄가 된다. 의지는 악하게 될 수 있으나 그렇게 만드는 동인은 없다. 단지 의지는 그 자신의 자유스런 행위에 의해 악하게 될 뿐이며 바로 의지가 그 자신의 원인이다.
5) 자유와 예정
인간구원은 인간의 의지의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 신의 은총으로 이루어진다. 그 외의 사람들은 신의 정의에 따라 지옥에 떨어진다. 모든 선은 신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은총에 의해 구원받은 자들만이 신의 계시를 통해 선을 행한다. 아무런 도움도 받지 않는 의지는 아무리 노력을 해도 선을 행할 수 없음이 입증된다.
6) 윤리적 이원론
선과 악의 윤리적 이원론은 문명사에서
신과 구원받은 자vs 악마와 타락한 천사
천국 vs 세속
저 세상의 성인들 vs 타락한 인간들 간의 전쟁!
세속적인 세계는 선의 편인 신의 전사와 세속적 악의 전사가 대적하는 인간의 전쟁터!
7) 최고덕(사랑)과 최고선(신)
최고선은 신이며 최고덕은 신에 대한 사랑이다.
8) 네 개의 특별한 덕들
덕은 행복한 인생을 갖고 오며 따라서 덕은 “단지 신에 대한 완벽한 사랑”으로 정의!
“절제란 신에게 그 자신을 전적으로 주는 사랑이고, 용기는 신을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사랑이고 정의는 신만을 섬기며 인간이 지배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잘 통치하는 사랑이며, 신중함은 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는 사랑이다”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 최고선
신의 직관에서의 행복
어떠한 지적 실체, 인간영혼의 목표는 신을 아는 것!
참된 인간의 행복은 세속적인 쾌락, 명예, 심지어 도덕적인 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심지어 도덕적인 덕에 있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신에 대한 관조에 놓임! 또 궁극적으로 지성인은 진리를 추구하게끔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그것은 절대적인 신을 직관하게 될 때 비로소 만족하게 된다. 그러나 이 땅에 창조된 모든 피조물 들은 그것에 직면해서가 아니라 단지 이성에 의해 유비적으로 신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신의 직관, 즉 본질에 있어 신을 보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런 한에 있어 인간의 궁극적 행복은 이 세상에서 성취될 수 없다.
2) 토마스의 덕
“덕은 정신의 좋은 습관이며 그것으로 인해 우리는 올바르게 살며 아무도 그것을 그릇되게 사용할 수 없다”
3) 지적인 덕
지적인 덕은 선이나 진리를 추구하는 사변적 지식을 완성시키는 능력으로 인해 덕으로 간주한다.
4) 도덕적인 덕
도덕적인 덕은 인간영혼의 욕구적 측면을 완성시킴으로써 그의 선으로 인간을 인도하고, 그 욕구를 지배하는 규칙이나 방법에 순응할 것을 요구하는 중용으로 구성된 것이다.
도덕적인 덕들 가운데 기본적인 덕 신중, 정의, 절제, 용기!
5) 신학적인 덕
믿음, 바람, 사랑
다른 덕들과 달리 신학적 덕은 “중용”을 구성하지 않으며 그 극점에 오를수록 강도가 강해진다. 신학적인 덕은 신의의 도움으로 인간을 초자연적인 행복으로 인도, 즉 신에게로 이끈다.
6) 올바른 행위
인간은 그 궁극적 목적으로서 행복을 욕구하며 옳은 행위란 이런 궁극적 행복을 얻는 수단이 되는 행위이다.
7) 죄
죄는 자발적인 인간 행위로서 인간의 목적인 선이나 행복, 또는 영원법에 반대되는 말, 행위 또는 욕구이다.
8) 법
영원법과 자연법, 인정법(人定法)과 신법(神法)
(1) 영원법
일시적으로 시간의 구속을 받지 않고 영속하는 최고이성에 의해 사물들을 이해하는 신의 규제적 이성법칙
(2) 자연법
인간의 이성적 본성으로 인하여 영원법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의존하는법
(3) 인정법
일정한 결정에 도달하기 위하여 인간이성에 의해 고안된 법, 자연법에서 인간적으로 도출된 법인 위리의 시민법의 총제 구성
(4) 신법
신을 통한 특별한 계시에 의해 받아들이는 법, 이 법은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며 인간의 판단을 능가하는 법을 제고함으로써 자연법을 보완
9) 의지 대 지성
의지가 지성에 따르며 신의 본질을 보는 관조는 의지와 지성 그 둘의 최종적 목적이라는 지성주의가 지배적! “이성은 명령하고 의지는 행위 한다.
참고문헌
◇ 박의수(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손연수,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재
◇ 이재룡(2000),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로버트 오도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 정찬주·팽영일·한상규(1995),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최애리(1984), 중세의 지식인들, 동문선,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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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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