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뢰벨의 생애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프뢰벨의 교육목적
Ⅳ. 프뢰벨의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Ⅴ. 프뢰벨의 교육이론
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Ⅵ. 프뢰벨의 교육방법
Ⅶ.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에 대한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프뢰벨의 교육목적
Ⅳ. 프뢰벨의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Ⅴ. 프뢰벨의 교육이론
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Ⅵ. 프뢰벨의 교육방법
Ⅶ.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에 대한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부터 고유한 내적 필요성에 따라 발달한다고 보았다. 프로벨은 무리하게 어린이의 본성을 꺾으면서 교육함으로써 부자연스런 성품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어린이가 아름답게 개화(unfolding)하여 전인적인 조화를 갖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신성의 법칙에 따르고 또 인간의 개화라는 입장에서 조명하여 보면 모든 예언적, 규정적 명령적 간접적인 교육, 교수, 교훈은 필연적으로 어린이를 죽이게 되는 일이고 어린이를 죽이게 되는 일이고 어린이의 발달을 방해하는 일이 된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어린이가 어떠한 표현으로 나타낸 것에 대해서 참된 교사는 어떠한 가치도 부여하지 말아야 하며, 반대로 내적인 발전이 충분히 이루어져 이것이 행위로 표현된다면 어린이는 조화로운 발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라고 언급하면서 발달 순응적 교육의 당위성을 피력하고 있다. 즉 어떠한 외적인 것도 반드시 정신적인 것, 내적인 것과 관련되어서 취급하지 않으면, 그것은 생명 없는 단순한 껍데기에 지나지 않는 것이어서 교육방법은 외적인 것을 통해 정신적인 통일성과 관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발달 순응적 교육은, 교육의 성과가 외면적인 결과를 빨리 가져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열매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라는 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발달 순응적 교육이란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어린이에 대한 작용을 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만 교육적 방법이 된다는 것이다. 유아기에 중요한 것을 놀이, 그림 특히 자기활동인데 이는 모든 생물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으로 어린이 자신이 동기에 의해 결정된 활동 그리고 어린이의 힘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을 교육의 기초로 해야 하는 것이다.
Ⅶ.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에 대한 현대적 의의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이상주의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성, 인간의 영혼과 형이상학적 뿌리의 교육이 없는 한 순수한 교육이 될 수 없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곽노의 - 프뢰벨, 서울 : 양서원, 1996
박덕규 -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텐, 1991
박철용 -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양서원, 1996
서석남 - 프뢰벨 생명교육, 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국민서관, 2001
이상육,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양서원, 1996
이규호 - 교육과 사상, 서울 : 정민사, 1984
이영석 - 유아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1993
Ⅶ.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에 대한 현대적 의의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이상주의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성, 인간의 영혼과 형이상학적 뿌리의 교육이 없는 한 순수한 교육이 될 수 없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 해답을 주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날도 변함없이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곽노의 - 프뢰벨, 서울 : 양서원, 1996
박덕규 -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텐, 1991
박철용 -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양서원, 1996
서석남 - 프뢰벨 생명교육, 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국민서관, 2001
이상육,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양서원, 1996
이규호 - 교육과 사상, 서울 : 정민사, 1984
이영석 - 유아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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