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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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Ⅱ.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Ⅲ.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1. 복음주의
2. 감각적 실학주의
3. 자연주의
4. 범지주의

Ⅳ.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1. 정의
2. 목적
3. 내용

Ⅴ.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종합한다는 것은 지식 상호관계에서 불일치와 무관계성을 해결하는 다양한 지식의 상호조화와 통일성을 모색하는 작업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생활의 보편적인 질서와 조화의 관전에서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지식의 통합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코메니우스는 모든 지식의 종합에 의해 모든 인류가 문화적 통합의 포괄적인 구조와 환경속에 포함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인간의 모든 생활은 \"각 개인들과 그들이 처해 있는 다양한 장에서 일상생활의 향상을 위한 보편적인 것을 지향하는 일이다. 코메니우스는 이런 맥락에서 \"문화는 종합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들과 인간생활의 개혁과 향상을 종교적인 기반위에서 설명하였다.\"
그는 하나님을 범지혜의 근원이자 그 개념 형성의 가정(hypothesis)로 제안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하며 하나님은 세상이 포함하고 있는 모든 것의 규범이자 인간의 모든 지식의 포괄적인 주제가 되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하나님은 모든 지혜의 완성이며 세분된 다양한 지식들은 결합하는 유일한 것이기도 하다. 하나님은 그 자신과 모든 사물과의 모순일 수 없으며 불완전하고 입증될 수 없고 화해될 수 없는 혼돈의 원인이 될 수 없다. 모든 국가와 종교와 학교가 혼돈과 무질서 속에 처해 있게 된 것은 인간의 가치있는 모든 지식과 가치있는 행동과 가치있는 실천의 보편적인 규범과 동인 그리고 능력의 기반위에서 형성하여 수행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코메니우스는 인간 지식의 모든 범주들과 그것에 수반되는 인간의 전 생활을 하나님께 귀속되어야 한다. 이간의 이해의 공동개념, 가시적인 전세계 기교와 재능에 영향 받는 인간의 모든활동, 그리고 인간의 영적인 경험은 하나님께 귀착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모든 영역의 자연세계의 지식 -\"자연\" 인간의 모든 경험과 세계, \"사회\"그리고 인간의 영혼의 내적세계-\"인간의 존재\"는 하나님의 우주적 진리와 일치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범지혜의 개념은 모든 진리의 탐구를 위한 상호관계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세 가지 저서들\"-자연, 성서, 인간의 이성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이 범지학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무엇보다 자연은 인간의 다양한 탐구방법에 의해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인간생활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자연은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지혜의 학교\"이자 \"첫째가는 가장 위대한 하나님의 책\"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연의 책을 읽어야 하며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워야 하며 배운다는 것은 자연을 따르는 것이며 배우지 않으려는 것은 자연에 반항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은 과학적 관찰방법에 의하여 지식의 확실성을 제공한다.
이성은 모든 사물들의 척도의 기준이 될 뿐만아니라 인간속성의 공통적인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모든 지식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가능해진다. 그러나 이성을 통한 자연의 모든 지식이 부정확하고 오류가 있을 때 궁극적 인 지식의 근원이 되는 신적 계시가 성서를 통하여 나타난다. 또한 성서는 자연의 모든 사물들에 의해 해석되어 그 진리가 밝혀질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진리와 지식의 원천이 되는 자연, 성서, 인간은 상호 연결
되어 있다. 그러므로 코메니우스는 하나님 책인 자연, 성서 인간의 이성을 상호 관계지어 체계화 함으로써 범지혜를 추구하는 구조적 내용으로 삼고 모든 사람들이 모든 지식의 연구를 통하여 영원한 삶에 이르게 되기를 원하였다.
코메니우스의 범지혜는 \"모든 사물들이 그 속성과 정해진 장을 유지할 능력을 포용하고 있는 전우주의 참된 지식을 재정립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고 한 인간을 완전한 인격체로 성장하며 양육시키는 중요한 의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전인격체의 완성을 위한 경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도덕적 지식으로서 곧 인간을 지혜롭고 선하게 하는 도덕적 종교적 지식이었다. 지금까지 코메니우스의 범지혜 사상에는 인간적인 것, 신적인 것, 세속적인 것 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범지혜에는 종교적 신앙적인 지식과 세속적 지식을 구분하거나 분리할 수 있는 제한성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범지혜는 \"초자연적인 지식을 구성하고 있는 신학과 자연의 지식에 근원을 두고 있는 철학과의 연합이다. 그러므로 코메니우스에 있어서 양자는 즉 철학과 신학은 하나님의 지식이다 .\"
범지혜를 간단히 정리해 본다면, 범지혜는 실제로 우주안에 존재하고 있는 사물들의 진리이며 우리를 위한 하나님 나라의 진리이며 범지혜의 체계는 논리적 구조에 의하여 지식을 신앙과 연결하였던 종합적인 하나님의 지식이다. 그것은 곧 \"성서적인 계시와 세속적인 모든 학문의 조화로서\", \"신앙과 이성의 종합\"으로 특징지을 수 있을 것이다.
Ⅴ. 코메니우스교육의 조화
‘자연의 모든 사물들을 알 수 있는 합리적 존재’, ‘자기 자신과 자연의 모든 사물들을 제어할 수 있는 모든 피조물들의 지배자’, ‘하느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 인간 속성에 대한 코메니우스의 분석은 지성과 덕성 그리고 신앙의 조화를 이룬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교육사상은 이러한 인간관에 기초해서 지식교육은 감각의 경험을 통하고, 덕성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부모에 의해 실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이는 ‘모든 것’에 대한 코메니우스의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이할 만한 것은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라 학교를 4단계로 구분하였다는 점이다. 어머니 무릎 학교, 모국어 학교, 라틴어 학교, 대학(여행하는 학생, 빛의 대학)의 단계에 따라 교육할 것을 주장은 학교교육의 체계화를 이룩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참고문헌
박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 연합 신학대학원, 1969
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연구, 서울 : 문음사, 1991
이숙종, 죤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11집, 1987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
양수영, 코메니우스의 범교육적 아동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교육학과, 2005
헨닝슈뢰어·정일웅 역, 코메니우스의 발자취, 클라우스 고스만, 여수룬
B. 럿셀·최민홍 역, 서양철학사, 서울 : 집문당,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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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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