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속 독립영화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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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화 속 독립영화의 현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독립영화란 무엇인가?
(1) 독립영화의 정의
(2) 영화의 구분
(3) 우리나라 영화의 과거와 현재
2. 독립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1) 대중성의 부재
(2) 독립영화의 현실
3. 사회․문화 속의 독립영화
(1) 사회․문화에 미치는 파급효과
(2) 독립영화는 왜 주류를 거부 하는가
(3) 예술로써의 독립영화

III. 결론

※ 논의할 문제

※ 참고문헌

※ 도움주신 분들

본문내용

안에서 충분히 보여 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가 될 수 있다. 감독의 이야기를 사회에 내보내기 위해서는 상업영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대중을 만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 것이다.
(3) 예술로써의 독립영화
1) 예술영화
할리우드적인 상업영화와 달리 예술적 가치에 중점을 두었고 관객의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미술적 혹은 음악적 현상을 통해 관객의 정서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둔다.(할리우드 영화와는 반대의 개념) 독립영화 역시 예술영화의 영역 안에 포함 되어 있다.
2) 독립영화의 아방가르드적 요소
주제와 내용이 자유로운 것이 독립영화이다. 실험적이거나 시도해야 할 요소들을 영화에 적용할 수 있고 어떤 주된 요소를 가져야 하는 압박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으며, 기법뿐만 아니라, 정신 문화예술의 최전선에 있다. 이런 독립영화의 열린 구조는 아방가르드적 내용을 담기에 가장 적합하다.
실험영화는 1920~30년대 이후부터 계속 시도되어 왔고 감독의 주관적 영역으로, 실험영화의 내용에 있어서 선/악을 따지기 어렵다. 이는 관객의 이해 정도와 무관하다. “현대 영화에도 예술성이 존재 하는가”, “현대에 있어서 새로운 영화는 없다?”라는 질문에 있어서는 독립영화는 반드시 예술에 영역에 있으려고 하지 않고 감독들은 새로운 시도를 위해 과거보다 더욱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독립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는 이야기의 논외 일지도 모른다.
III. 결 론
실제 독립영화 감독과의 인터뷰와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의 감독들과 단체는 배급에 대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단편극영화의 경우에는 배급대행사에게 위임하고 나면 그 이후에는 관심을 끊어버리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독립영화 감독 특유의 겸양(작품이 훌륭하지 않다는)과 한계적인 시장 상황이 기묘하게 결합한 결과이기는 하지만 아쉬운 대목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런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을 것이다. 독립영화가 학교의 교재로 쓰일 수는 없을까? 혹은 시민학교나 노동단체의 교육용이나 여가용으로 상영될 수는 없을까? 그리고 공공 도서관에 시답잖은 할리우드 영화가 아닌 이런 작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개인들에게 소장용으로 혹은 선물용으로 셀스루 sell-through n. (대여가 아니고) 팔 목적으로 시장에 내놓는 상품 <특히 비디오>
판매를 하는 것은 정녕 어려운 일인가?
작가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영화를 제작하고, 배급경로까지 고민하면서 영화를 만든다면 이러한 배급라인으로의 배급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많이 들어가는 장편영화라야만 배급에 대하여 고민하고, 4-5 백 만원을 들여서 만드는 단편영화는 제작비가 적어서, 혹은 짧아서 배급에 대하여 고민을 하지 않는 것인가? 만약, 작품이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을 한다면 독립영화의 퀄리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일 것이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이유로 독립영화가 대중들에게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도출 해낼 수 있었다.
그 내용으로는, 첫째로 독립영화는 사회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하다. 다른 순수예술과는 달리 영화는 대중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 파급효과가 큰 획일화된 상업영화와는 달리 사회문화적으로 파급효과가 적지만, 독립영화는 영리를 추구하지 않기에 대중들에게 다양성을 추구하여 보다 넓은 시각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둘째로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대변하기 위해 필요하다. 감독의 다양한 시각으로 매스미디어에 소외된 노동자나 장애인 등을 대변하여 그들의 모습을 대중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다시 한 번 그들을 되돌아보게 함에 있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로 권력의 부패에 대한 견제와 고발에 있어서 필요하다. 이 말은 제도권에 둘러싸여져 있는 일반 대중에게 권력을 가진 이들의 부조리를 고발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그르려니 하는 사회현실을 꼬집는 역할을 함으로써 권력을 가진 계층의 부조리한 실태를 그저 그런 현실이 아니라 우리가 반기를 들고 일어서고 그들의 부정부패를 고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업영화 구조의 병폐에 대항하는 부분에서 있어서 독립영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상업영화는 수많은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자극적인 주제만을 선정하여 관객 수 만을 늘리려 한다. 그것에 반하여 독립영화는 비주류로 남아 각종 영화제에서 상업영화 구조를 꼬집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이유로 독립영화가 우리사회에서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도출해 냈다. 이번에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독립영화 전반에 대하여 알아봤지만, 여전히 독립영화는 대중들에게 외면 받고 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몇몇 대책들이 세워지고, 실천되고 있지만 대중들이 독립영화를 시각을 바꾸어서 볼 필요가 있다. 이 말은 상업영화에 길들여진 우리의 시각을 다시 한 번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 논의할 문제
1. 독립영화의 아방가르드적 요소는 관객이 그것과 만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된다. 그렇다면 독립영화 감독들이 실험적인 주제를 피하고 좀 더 관객들과 친숙한 주제의 영화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2. 뚜렷한 주제의식이나 철저한 실험정신을 가진 독립영화 진영의 감독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영화를 찍기 위해 상업영화 진영으로 전향 한다면 과연 독립영화를 찍을 당시처럼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
3. 흔히 상업영화는 독립영화의 토대 위에서만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독립영화의 내용에 있어서의 실험적인 요소나 예술적인 가치의 표현과 주제에 있어서의 비판적인 사회 고발의 역할을 하는 것 중 비중을 두어야하는 것은 어느 쪽일까?
※ 참고문헌
[월간 독립영화] 2006년5월호(한국독립영화협회)
강한섭. 2004. [한국의 영화학을 만들어라]. 삼우반
김수남. 2005. [한국영화문화]. 월인
이선형. 2005. [예술 영화 읽기]. 동문사
수잔 헤이워드(S. Hayward). [영화 사전 - 이론과 비평]
한국독립영화 협회 www.kifv.org
한국영화진흥위원회 www.kof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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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3.25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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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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