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에 관한 심층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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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체성 에 관한 심층적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체성 연구의 당위성 - 1
2. 정체성 - 1 ~ 4
3. 사회 구성주의적 접근 - 4 ~ 6
4. 사회생물학적 접근 - 6 ~ 7
5. 정체성의 위기와 현대사회 - 7 ~ 11
6. 결론 - 11

* 참고 자료 및 문헌 - 12

본문내용

된다. 즉, 이러한 경험들은 TV와 인터넷을 통해 매개된 간접 경험이다.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원인들은 개인에게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무수히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기든스가 이야기하길, 인간의 정체성은 안전한 상태에서 형성되는 데 후기 현대사회의 이러한 양상들은 인간의 삶을 철저히 분절화시키고, 삶에 대한 통제력을 박탈하면서 개인들에게 위기감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정체성은 곧잘 혼동되고 불안정한 모습을 갖게 된다.
<수취인 불명> 감독 김기덕
영화 <수취인 불명>은 흑인 미군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 창국에 대한 이야기
이다. 창국은 자신이 주변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고 혼란스러워 한다. 나라와 나라를 쉽게 오가게
되면서 국제결혼도 흔해졌고, 혼혈아와 국제 입양아
의 수도 많아지게 되었다. 이들이 겪게 되는 외부적
차별의 강제력은 정체성에 큰 상처를 준다. 또한 그
들 스스로 의심을 품게 되는 내면 속의 갈등 역시 고
정된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큰 장애로 작용한다. 영화
속에서 창국은 수시로 어머니를 폭행하고 결과적으로
모두 비극적인 결말을 맞게 된다. 정체성의 혼란은,
그것이 심해지면 정신병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한다.
실제 재일교포인 가네시로 가즈키가 쓴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에서도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는 재일교포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원작 소설 속에서는 “국적은 돈으로
살 수 있는거야.” 란 대사가 등장한다. 국적마저
돈으로 살 수 있는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주인
공은 그 어느 곳에서도 소속감을 발견하지 못한
다. 생전 처음 찾아온 사랑을 거품으로 만들어
버린 조선인의 피나, 자신을 경계하는 일본 사회
의 눈빛 따위는 모두 그에게 거추장스러운 장애
물일뿐이다. 그는 스스로 자신을 부표로 가정한다.
원작 가네시로 가즈키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그저 여기저기 떠도는 부
표.
볼프강 베커 감독의 <굿바이 레닌 Goodbye, LE
NIN>에서는 통일 직후 독일 동쪽의 모습을 카
메라에 담는다. 서독과 동독이 통일된 후, 서독
의 가치체계가 동독으로 물밀듯이 쏟아져 들어
오면서 독일 동쪽에 사는 주민들은 정체성에 혼
란을 겪기 시작한다. 지배 이데올로기의 급격한
붕괴와 혼재는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하고, 이러
한 모습은 영화 속에서 다소 희극적이거나 따뜻
한 시선으로 표현된다. 통일 후 연속적으로 발
생하는 생활상의 변화는 한 개인이 온전히 수용
하기엔 큰 충격들이다. 우리는 우리 주변 환경이
개인의 정체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이
영화에서 작게나마 찾아볼 수 있다.
<굿바이 레닌> 감독 볼프강 베커
주디 자일스나 앤써니 기든스가 언급한 현대 사회의 이러한 분화 모습에 따른 정체성의 혼란은 이미 많이 논의되어 온 사항들이다. 그들이 지적한 정체성에 위기를 가지고 오는 현대 사회의 모습들에 하나를 덧붙이자면 가상세계의 등장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인터넷과 게임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사람들은 자신이 아닌 ID 또는 캐릭터로 표현되는 또 하나의 가상세계 속의 자아를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가상의 자아는 가상세계와 현실이 섞여버림과 동시에 현실 속으로 참여하게 된다. 폭력적인 게임이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의 원인이라고 분석하는 것에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 감이 없진 않지만, 분명 가상세계 속의 정체성은 현실의 정체성에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 현실 세계 속에서 특정한 모습으로 표현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 결론
우리는 앞에서 정체성이 어떤 것이며, 정체성이 형성되는데 영향을 끼치는 데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문화를 연구하고 향유하는데 있어 그것들을 이루고 있는 개별적 창작물들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도 언급했다. 문화를 미세하게 분리하면 결국 특정 인물이나 집단을 대표하는 정체성들의 집합체인 점을 쉽게 알 수 있고, 이러한 정체성들이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변화하고 규정되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다. 개인의 정체성은 변하지 않는 고귀한 본질의 것이라고 보는 입장과 정체성이란 항상 변화하고 외부 요소에 의해 규정되는 유동적인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정체성이 사회ㆍ문화적 여러 요인들에 의해 규정되고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이야기하는 사회 구성주의적 접근과 인간의 정체성은 진화의 과정에서 도태되지 않고 발전한 생물적 기능들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는 사회생물학의 입장도 살펴보았다. 또 정체성이 개인적인 범위에서만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집단의 정체성 또한 존재하며, 현대사회가 변화하고 분화되면서 개인의 정체성은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가 되었다는 점도 짚어보았다. 본문에서 설명된 이러한 이론들 중 어느 하나가 정체성 형성 과정을 정확히 설명해 준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언급되지 않은 어떤 원인이 존재할 가능성도 충분하다. 다만 한 가지 정확한 것은, 정체성이란 단 하나의 것도,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것도 아니며, 어느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될 수 없는 복잡하고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구체화ㆍ실현의 노력이 치열해지면 치열해 질수록 문화는 더욱 복잡하고 깊이가 깊어질 것이란 사실은 명확해 보인다.
<참고 자료 및 문헌>
<문화 학습 - 실천적 입문> - 쥬디 자일스 / 팀 미들턴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 앤쏘니 기든스
<제 3의 길> - 앤쏘니 기든스
<사회구성론> - 앤쏘니 기든스
<방송의 세계화와 문화정체성> - 데이비드 몰리 / 케빈 로빈스
<정체성 싸움> - 빌 플레처 주니어 외
<인간의 본성> - 에드워드 윌슨
<제 2의 성> - 시몬 드 보부아르
<알튀세르와 라캉> - 윤소영
<철학에 대하여> - 루이 알튀세르
- 가네시로 가즈키
그 외 다수의 논문들과 온라인 자료들. 끝.
목 차
1. 정체성 연구의 당위성 - 1
2. 정체성 - 1 ~ 4
3. 사회 구성주의적 접근 - 4 ~ 6
4. 사회생물학적 접근 - 6 ~ 7
5. 정체성의 위기와 현대사회 - 7 ~ 11
6. 결론 - 11
* 참고 자료 및 문헌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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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5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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