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게임과 온라인 게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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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C 게임과 온라인 게임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990년대 한국 PC 게임의 역사.

2. 한국의 온라인 게임
① 온라인 게임과 기존 패키지 개념의 게임과의 차이점
② 온라인 게임의 종류
③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수익형태
④ 국내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포기하고 온라인 게임을 `생업'으로 삼는 10대들도 있는 현실이다. 심지어는 이런 청소년들을 고용해서 기업적으로 아이템 거래를 행하는 소위 작업소들이 성업 중이라는 것 역시 잘 알려진 바다. 게다가 아이템 현금 거래와 관련해 발생하는 범죄는 급증세를 보이고 있으며 PK(Player Kill)와 같은 게임 내 반사회적 행위 역시 게임 업체의 조장 또는 묵인 하에 계속되고 있다. 디지털타임스 2003년 10월호 - [전망대]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다수의 게이머들이 자신이 게임을 통해 얻어야 하는 또는 얻을 수 있는 의미 있는 가치가 무엇인 지를 잘 모른다는 점이다. 이러한 모습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에는, 우리나라에 건전한 놀이 문화를 즐길 공간이 없다는 점, 그리고 현실과는 다르게 게임 안에서는 투자한 시간에 비례하여 누구나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점, 게임을 통해 게임 유저가 대리만족을 느낄수 있다는 점 등일 것이다.
현재 국내 게임 시장은 온라인 게임으로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현재 우리는 지금까지의 온라인 시장 구조를 넘어선 다양한 형태의 발전이 필요하며, 온라인 게임이라는 플렛폼 이외에 콘솔게임이라든지 콘솔온라인 게임 등의 플렛폼에도 도전할만한 역량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자국 내에서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게 안정화 되어, 새로운 개발사나 팀들이 성장 가능한 기반이 마련되고, 또한 게이머들이 자신이 게임을 통해 얻어야 하는 또는 얻을 수 있는 의미있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게임을 즐길 줄 아는 자세를 갖는다면 우리나라 게임 문화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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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27
  • 저작시기200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4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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