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세적 시각에서 벗어난 개인의 자연권을 추구하며
Ⅲ. 자연 상태에서의 분쟁하는 인간과, 이에 대한 개인의 자연권의 보호방식으로서 절대적 주권국가의 상정
Ⅳ. 개인의 자연권을 보장하는 수단으로서 군주정의 채택
Ⅴ. 마치며
Ⅱ. 중세적 시각에서 벗어난 개인의 자연권을 추구하며
Ⅲ. 자연 상태에서의 분쟁하는 인간과, 이에 대한 개인의 자연권의 보호방식으로서 절대적 주권국가의 상정
Ⅳ. 개인의 자연권을 보장하는 수단으로서 군주정의 채택
Ⅴ. 마치며
본문내용
이익을 쉽게 유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홉스의 사고는 국가를 통한 절대적 통치권의 정당화와 이를 통한 국가의 전제주의적 감시와 개인의 권리침해, 그리고 국가의 통치자가 국민의 권리를 유린하는것이 정당화 될 수 있다. 필자가 리바이어던의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홉스의 사상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 홉스를 자유주의자로 보기 어려운 점과, 성악설을 전적으로 수용하기 힘들다는 점, 그가 채택한 군주정에서 강자와 약자의 문제뿐만 아니라 군주의 부재시 권력 다툼의 투쟁상태가 시작될수 있다는 점 등.
를 가져오나, 적어도 그의 사상이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서 국가를 고안하였으며, 그것이 근대 정치질서의 구성에 대한 근대적 논의의 시발점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홉스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를 가져오나, 적어도 그의 사상이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서 국가를 고안하였으며, 그것이 근대 정치질서의 구성에 대한 근대적 논의의 시발점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홉스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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