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정의
2. 목적
3. 방법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영역
3) 산수영역
4) 언어영역
5) 문화영역
Ⅱ.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Ⅲ.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Ⅳ.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니일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자유의 개념
3. 자율의 개념
Ⅴ. 베르게만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Ⅵ.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Ⅶ. 프레이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비역사적 의식
2. 주술적 의식
3. 순진한 의식
4. 실천과 생활
참고문헌
1. 정의
2. 목적
3. 방법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영역
3) 산수영역
4) 언어영역
5) 문화영역
Ⅱ.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Ⅲ.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Ⅳ.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니일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자유의 개념
3. 자율의 개념
Ⅴ. 베르게만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Ⅵ.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Ⅶ. 프레이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비역사적 의식
2. 주술적 의식
3. 순진한 의식
4. 실천과 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라는 기독교 정신이 바로 이러한 것이다. 다시 말해 이웃을 버리는 것은 자기 자신을 버리는 것이다. 환언하면 학생을 버리는 것은 교사가 자신을 버리는 것이다. 학생은 미성숙자이다. 학생의 결점조차도 사랑할 때에, 즉 학생의 삶을 있는 그대로 포용할 때, 학생도 교사의 삶을 포용하게 되어 비로소 상호 포용적 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삶 앞에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배우는 자의 신뢰를 깨우쳐주는 것이다. 신뢰의 전제가 되는 것은 개방이다. 교사가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신뢰로운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진실한 태도, 그리고 상당한 원숙성을 필요로 한다. 신뢰와 개방의 모험 없이는 위대한 교육적 성과가 이루어질 수 없다. 부버는 참된 학습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교사가 학생을 인격으로 대하고, 학생은 교사를 하나의 인격으로 수용하고 그리하여 묻고 배우는 교육작용이 성립한다고 보았다.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교사와 학생이 각각 자유로운 개성적 존재로서 \'서로 만남\'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창조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부버는 이 세상의 모든 포함된 관계가 개별화에 근거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바로 이 개별화 자체가 관계의 한계가 되기도 한다. 개별화로 우리는 \'너\'가 \'나\'와 다른 타자성을 인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독자적인 타자성을 인정하며, 진리에 대한 자신의 관계를 그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뚜렷하고 특생있는 독립적인 인격을 보장할 때 대화적 관계가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격과 인격의 관계는 주체와 주체간의 관계이기 대문에 교사는 학생을 하나의 개성적 인격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6. 대화적 관계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하여 서로의 인격을 부화시켜 주는 관계이다. 고립된 존재는 인간이 아니라는 점을 역설하면서 고립된 개인을 강조하던 종래의 실존주의를 극복하였다. 그래서 참된 삶이란 서로 만나는 일,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사는 데 있다. 이런 만남은 대화의 삶을 말하는 것이다. 대화의 관계는 인격적 \'만남\'의 관계인 것이다. 대화란 \'너\'를 향하여 말하려는 \'나\'의 의지만이 아니라(그것뿐이라면 그것은 독백이 되고 만다.) \'너\'가 \'나\'에게 말하려는 바를 듣고자 라는 의지 사이의 민감성인 것이다. 이처럼 대화적 관계는 자신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각자가 상대방의 처지를 체험하면서 참된 말을 주고 받는 것이다. 따라서 대화는 무책임한 \'예\' 보다는 책임적인 \'아니오\'를 존중한다. 왜냐하면 진실한 대화 속에서만이 참된 인격적 친교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화의 경우, 그것이 진실한 대화라면 우리는 분명히 줄 곧 그 대화에 참여하고 집중하게 된다. 우리는 정말로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노력해야 하며, 또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을 믿게 하도록 노력행 하며 믿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같은 입장에 보면 실존적 영역의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지적 영역의 교육에서도 이같은 대화적 방법이 적절히 원용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교육이든 간에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대화적 관계로 형성되어야 하리라 본다.
Ⅶ. 프레이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레이리는 정통 교육에 대한 급진적 비판자였다. 전통적인 교육은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정리 보관케 하는 은행식 교육이라 보았다. 이 교육은 반복할 것을 강조함으로 학생들을 순종적으로 길들인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사상과 가치들을 강요하는 폭력을 한 형태이고, 사회 현실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학생들의 의식적 행동을 하지 않고, 소외된 의식을 생산해 낸다. 이런 전통적 교육에 대해 프레이리는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으로 대화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을 상정했다. 자유를 향한 문화적 행위는 교육 과정을 전채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문화적 행위를 대화를 통해 한 집단이 살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그 억압의 조건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고, 문제제기식 교육은 상호 존중과 의식 교환과 결속을 기초로 하였다. 프레이리의 사상은 한마디로 \"교육은 의식화다\"로 요약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더불어 현실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는 교육 즉, \'교사-학생\',\'학생-교사\' 모두가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지식을 새로이 창조한 는 것이다. 즉 지식을 받아들이는 그릇으로써의 인간이 아닌, 인식화의 주체로써의 교육이다. 그들 스스로, 그들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 문화, 정치적 현실을 인식하고, 그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그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각을 성취하는 과정, 활동, 결과가 바로 의식화이다. 프레이리는 의식에는 몇 가지 종류와 단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1. 비역사적 의식
본능적 의식으로 억압적 현실에도 사회 정치적으로 무감각하다.
2. 주술적 의식
반본능적인 의식으로 폐쇄적 사회, 침묵의 문화에서 걸러지는 의식으로 지배 문화의 억압을 당연시 여기는 것을 주술적 의식이다.
3. 순진한 의식
삶의 조건과 상황에 의문을 제기 하지만, 변질될 수 있는 의식
4. 실천과 생활
실천과 생활의 결합으로 완성된다. 교육을 통한 의식화로 인간과 세계를 해방할 수 있는 있다는 것이 그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피억압자의 교육은 피억압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더불어, 함께 동일시되는 부단한 투쟁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비판적 의식→프락시스(세계의 개혁을 위한 반성과 실천)
참고문헌
강기수(1998), 교육 사상가, 세종출판사
김재만(1980), 듀이 철학, 서울 : 배영사
김태길(1990), 존 듀이의 사회철학, 명문당
엄태동(2001),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정길(1999), 듀이의 성장론을 통한 평생교육 목적, 고려대
Ivor Morrish(1987),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서울 : 교육과학사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삶 앞에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배우는 자의 신뢰를 깨우쳐주는 것이다. 신뢰의 전제가 되는 것은 개방이다. 교사가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신뢰로운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진실한 태도, 그리고 상당한 원숙성을 필요로 한다. 신뢰와 개방의 모험 없이는 위대한 교육적 성과가 이루어질 수 없다. 부버는 참된 학습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교사가 학생을 인격으로 대하고, 학생은 교사를 하나의 인격으로 수용하고 그리하여 묻고 배우는 교육작용이 성립한다고 보았다.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교사와 학생이 각각 자유로운 개성적 존재로서 \'서로 만남\'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창조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부버는 이 세상의 모든 포함된 관계가 개별화에 근거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바로 이 개별화 자체가 관계의 한계가 되기도 한다. 개별화로 우리는 \'너\'가 \'나\'와 다른 타자성을 인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독자적인 타자성을 인정하며, 진리에 대한 자신의 관계를 그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뚜렷하고 특생있는 독립적인 인격을 보장할 때 대화적 관계가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격과 인격의 관계는 주체와 주체간의 관계이기 대문에 교사는 학생을 하나의 개성적 인격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6. 대화적 관계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하여 서로의 인격을 부화시켜 주는 관계이다. 고립된 존재는 인간이 아니라는 점을 역설하면서 고립된 개인을 강조하던 종래의 실존주의를 극복하였다. 그래서 참된 삶이란 서로 만나는 일,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사는 데 있다. 이런 만남은 대화의 삶을 말하는 것이다. 대화의 관계는 인격적 \'만남\'의 관계인 것이다. 대화란 \'너\'를 향하여 말하려는 \'나\'의 의지만이 아니라(그것뿐이라면 그것은 독백이 되고 만다.) \'너\'가 \'나\'에게 말하려는 바를 듣고자 라는 의지 사이의 민감성인 것이다. 이처럼 대화적 관계는 자신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각자가 상대방의 처지를 체험하면서 참된 말을 주고 받는 것이다. 따라서 대화는 무책임한 \'예\' 보다는 책임적인 \'아니오\'를 존중한다. 왜냐하면 진실한 대화 속에서만이 참된 인격적 친교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화의 경우, 그것이 진실한 대화라면 우리는 분명히 줄 곧 그 대화에 참여하고 집중하게 된다. 우리는 정말로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노력해야 하며, 또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을 믿게 하도록 노력행 하며 믿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같은 입장에 보면 실존적 영역의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지적 영역의 교육에서도 이같은 대화적 방법이 적절히 원용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교육이든 간에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대화적 관계로 형성되어야 하리라 본다.
Ⅶ. 프레이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레이리는 정통 교육에 대한 급진적 비판자였다. 전통적인 교육은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정리 보관케 하는 은행식 교육이라 보았다. 이 교육은 반복할 것을 강조함으로 학생들을 순종적으로 길들인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사상과 가치들을 강요하는 폭력을 한 형태이고, 사회 현실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학생들의 의식적 행동을 하지 않고, 소외된 의식을 생산해 낸다. 이런 전통적 교육에 대해 프레이리는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으로 대화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을 상정했다. 자유를 향한 문화적 행위는 교육 과정을 전채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문화적 행위를 대화를 통해 한 집단이 살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그 억압의 조건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고, 문제제기식 교육은 상호 존중과 의식 교환과 결속을 기초로 하였다. 프레이리의 사상은 한마디로 \"교육은 의식화다\"로 요약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더불어 현실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는 교육 즉, \'교사-학생\',\'학생-교사\' 모두가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지식을 새로이 창조한 는 것이다. 즉 지식을 받아들이는 그릇으로써의 인간이 아닌, 인식화의 주체로써의 교육이다. 그들 스스로, 그들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 문화, 정치적 현실을 인식하고, 그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그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각을 성취하는 과정, 활동, 결과가 바로 의식화이다. 프레이리는 의식에는 몇 가지 종류와 단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1. 비역사적 의식
본능적 의식으로 억압적 현실에도 사회 정치적으로 무감각하다.
2. 주술적 의식
반본능적인 의식으로 폐쇄적 사회, 침묵의 문화에서 걸러지는 의식으로 지배 문화의 억압을 당연시 여기는 것을 주술적 의식이다.
3. 순진한 의식
삶의 조건과 상황에 의문을 제기 하지만, 변질될 수 있는 의식
4. 실천과 생활
실천과 생활의 결합으로 완성된다. 교육을 통한 의식화로 인간과 세계를 해방할 수 있는 있다는 것이 그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피억압자의 교육은 피억압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더불어, 함께 동일시되는 부단한 투쟁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비판적 의식→프락시스(세계의 개혁을 위한 반성과 실천)
참고문헌
강기수(1998), 교육 사상가, 세종출판사
김재만(1980), 듀이 철학, 서울 : 배영사
김태길(1990), 존 듀이의 사회철학, 명문당
엄태동(2001),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정길(1999), 듀이의 성장론을 통한 평생교육 목적, 고려대
Ivor Morrish(1987),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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