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원효, 설총, 최치원의 교육사상, 고려 최충과 안향의 교육사상, 고려 이색과 정몽주의 교육사상, 조선 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조선 유형원과 정약용의 교육사상, 근대 남궁억과 안창호의 교육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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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원효, 설총, 최치원의 교육사상, 고려 최충과 안향의 교육사상, 고려 이색과 정몽주의 교육사상, 조선 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조선 유형원과 정약용의 교육사상, 근대 남궁억과 안창호의 교육사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라시대 원효의 교육사상
1. 원효의 행적
2. 원효의 사상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3) 무애사상

Ⅱ. 신라시대 설총의 교육사상

Ⅲ. 신라시대 고운 최치원의 교육사상

Ⅳ. 고려시대 성재 최충의 교육사상

Ⅴ. 고려시대 회헌 안향의 교육사상

Ⅵ. 고려시대 목은 이색의 교육사상

Ⅶ. 고려시대 포은 정몽주의 교육사상

Ⅷ. 조선시대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이황의 생애
3. 퇴계의 교육사상
4. 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Ⅸ. 조선시대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Ⅹ. 조선시대 반계 유형원의 교육사상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Ⅺ. 조선시대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생애
2. 교육사상

Ⅻ. 근대 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
1. 사상
2. 교육활동의 의의
3. 교육관

ⅩⅢ. 근대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출생
2. 사상형성기
3.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련함으로써 현대 여성교육의 발전과 새로운 방향의 정립에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2. 교육활동의 의의
그가 실천한 여성교육활동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궁억은 교육의 균등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였다. 즉, 그는 교사생활과 학교설립을 통해 신분이나 남녀의 차별을 두지 않는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평등과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했다. 이는 오늘의 한국교육이 홍익인간을 그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며, 민족교육의 틀을 확립하였다는 점에서 현대 교육사적 의미가 있다. 둘째, 남궁억은 여성들의 교육을 교과 위주의 지식교육중심교육을 탈피하여 실제생활을 바탕으로 한 역사, 예능, 가정, 실업교육에 전념함으로써 민족교육의 기반을 확립한 실천적 교육가이다. 특히 무궁화에 대한 사랑과 보존은 곧 민족의 뿌리를 튼튼히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였다. 이렇게 볼 때, 그는 애국하는 길은 결코 먼데 있는 것이 아닌 항상 내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임을 실천으로 보여준 교육자라 할 수 있다. 셋째, 남궁억은 역사의 전환기에 여성들의 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국가관이 정립되도록 민족의 의식을 일깨웠다. 역사와 국어교육을 통하여 민족혼을 일깨웠고, 다양한 교육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심성을 계발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켜 국권을 회복하는 것을 남궁억의 가장 큰 목표로 삼았으며, 이러한 원대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여성교육을 구국운동으로 전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한편 남궁억은 남녀평등교육 및 애국여성교육을 강조하면서도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현모양처교육사상을 갖고 있었다. 남궁억의 여성교육관은 그의 교육사상과 교육 내용 가운데서 잘 나타나 있다. 그의 교육 방향은 국민교육과 계몽으로 특징 지워지는데 이는 우리 민족을 일깨워 나라를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그의 활동 전반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의 교육사상은 인간 평등과 함께 우리의 것을 잃지 않고 지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주체성 교육, 인격 완성에 앞장서는 실천의 교육, 생산과 실천에 앞장서는 실업교육이 그 중심을 이룬다. 이 과정에서 그의 여성교육은 남녀평등을 실현하고 나라를 구하는 구국정신과 애국정신을 앙양하는데 연결되었다. 배화 학당에 재직하면서 남궁억은 이 나라 미래의 어머니인 여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정윤리를 가르쳐 민족공동체의 기초조직인 가정의 건강과 화목함을 이룩하는데 있어서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가정교육』을 저술하였다. 『가정교육』은 새로운 가정학의 도입과 함께 가정에서의 여성의 적극적 역할을 제시하였다는데 커다란 의미가 있다. 또한 일제가 일본어를 강요하는 풍토에서 한글에 대한 사랑을 키워주기 위하여 『신편언문체법』을 익히게 했다. 한편으로는 무궁화 자수본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정성 들여 수를 놓게 하여 애국심을 길러주려 하였다. 모곡학교 시절에는 무궁화 묘포를 각지에 무궁화 묘목을 공급하여 무궁화 사랑을 키웠으며, 특히 여학생들에게는 예능교육을 통한 애국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노래, 서예 가정 등의 교육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심성을 계발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려 하였던 것이다. 이상의 남궁억의 여성교육활동은 한국의 근대 여성교육의 기본을 확립했으며 현대 여성교육의 방향 정립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3. 교육관
첫째, 교육에 있어서 남녀차별이나 신분의 차이를 배격하고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교육 평등사상이다. 남궁억이 지은 노래 가사나 교재 및 논설을 쉬운 말을 사용하여 대중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아직 전통적 사고가 강하였던 시기에 국가의 기반이 교육에 있다고 인식하고 특히 여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걱정하는 선각자다운 혜안이었다고 하겠다. 둘째, 여성도 교육을 받아 국가를 위해 큰일을 할 수 있다는 애국교육 사상이다. 남궁억은 역사의 전환기에 여성들에게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국가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그는 나라의 위기에 처하여 원대한 역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장기적으로 여성교육을 통한 구국운동을 전개한 지도자였다. 셋째, 남궁억은 남녀평등을 주장하면서도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현모양처교육사상을 갖고 있었다.
ⅩⅢ. 근대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1. 출생
1878년 11월 9일 평안남도 강서군 초리면 칠리 봉상도(도롱섬)에서 출생하였다.
2. 사상형성기
1885년 7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의 슬하에서 한학을 공부하였다. 강서군 심정리에 머물며 김현진에게 한학을 배웠다. 이 때 서당 선배인 필대은과 알게 되어 그로부터 민족주의사상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받았다.
3. 교육사상
1895년 청일전쟁이 일본의 승리로 끝나자 국력배양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상경하여 언더우드(Underwood,H.G.)가 경영하는 구세학당에 입학하였다. 이곳에서 3년간 수학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으며, 서구문물과 접하게 되었다. 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필대은과 함께 평양에서 관서지부조직을 맡게 되었다. 이때 평양지회 결성식이 열린 평양의 쾌재정에서 감사 조민희와 수백군중이 모인 가운데 18조목의 쾌재와 18조목의 부재를 들어 정부와 관리를 비판하고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는 연설을 함으로써 명성을 얻었다. 1898년 서울 종로에서 이상재윤치호이승만등과 만민공동회를 개최하였으며, 1899년에는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강서지방 최초의 근대학교인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점진(무슨일을 하더라도 착실하고 꾸준하게 한걸음씩 나가자)공부와 수양을 계속하여 민족의 힘을 기른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과정의 남녀공학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김성환(1998), 한국사 천년을 만든 100인, 오늘의 책
김형효(2000), 원효에서 다산까지, 청계
이기영, 원효의 사상과 생애
유정동(1993), 한국의 유학 사상, 삼성세계사상-1, 삼성출판
장입문(1995), 퇴계의 교육 사상과 미래 교육, 退溪學報, Vol.87
최영(1997), 근대 한국의 지식인과 그 사상, 문학과지성사, 1997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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