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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와 공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와 맹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와 순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2) 덕과 도의 관념
3) 노자의 도와 자연관
4) 인간관과 윤리관
5) 무지설
6) 무위설
7) 정치론

Ⅱ.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공자

Ⅲ.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
1. 묵자의 전기와 그 책
1) 시대
2) 출생지
3) 학설의 영향
4) 묵자의 저서
2.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수야직희의 설
2) 풍우란의 설
3) 중국사상통사의 설

Ⅳ.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맹자
1. 맹자의 생애
2. 주요내용과 사상

Ⅴ.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

Ⅵ.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순자
1. 조(趙)나라와 순자(荀子)
2. 제(齊)나라 유학(遊學)
3. 초(楚)나라 시절의 순자(荀子)

Ⅶ.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Ⅷ.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1. 주자의 생애
2. 이기론
3. 심성론
4. 성즉리
5. 격물궁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었다. 후대에는 그가 비판하였던 전제주의적인 통치자들도 주희의 정치적 비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서도 그의 철학체계를 유일한 관학(官學)으로 삼았는데, 이러한 풍조는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저서로 《사서집주(四書集注)》 《근사록(近思錄)》 《주역본의(周易本義)》 《시집전(詩集傳)》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 《태극도설해(太極圖說解)》 등이 있다.
2. 이기론
理와 氣로써 우주와 인간을 설명한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이론. 심성론과 함께 성리학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이다. 理과 氣의 관계는 처음부터 불가분의 짝을 이룬 개념이 아니었으나, 송대에 성리학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뗄 수 없는 철학 범주가 되었다. 氣는 만물을 생성하는 질료적인 것으로 形而下者, 理는 음양, 오행의 변화와 생성을 주재하는 이치로 形而上者를 가리킨다. 인식론의 측면에서 氣는 실증적인 인식의 대상이며, 理는 관념적 사유 대상이다. 이기론은 氣一元論, 理氣二元論으로 나뉘며, 理優位的 理氣二元論이 정통 성리학을 형성한다.
주희는 이기가 두 가지임을 분명히 하였으며[決是二物], 이는 우주 만물의 원리이자, 각 사물에 내재해 있는 것이므로 氣 없이는 있을 수 없다고 했다. 氣 없이는 理가 깃들 곳이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기의 관계는 둘이면서도 나눌 수 없는 관계이다[不可分開]. 주희의 이기론은 이기 이원론이지만 기에 비해서 이를 대단히 중요하게 여긴다. 우주론으로서의 이기론은 그 자체로서도 중요하지만, 심성론과 연결되어 인간의 도덕의 근원, 도덕의 원리를 설명할 때 진정한 의미가 있다. 주희는 인간의 마음[心]을 性과 情으로 나누었는데, 이것을 이기로 말하면 성은 理이고 정은 氣이다. 理는 완전무결한 선이고, 氣는 맑기도 하나 탁하기도 한 것으로 선악이 공존한다. 따라서 성은 오로지 선한 것이고, 정은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 것이다.
3. 심성론
인간의 정신적 구조를 心, 性, 情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이와 관련된 최초의 언급은 맹자에게서 보이나 세계를 이기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심성을 논하고 성정을 분석하여 논하게 된 것은 송대의 성리학자들에서부터이다. 그 중 주희는 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성리학의 심성론을 완성하였다. 그는 인성을 本然之性과 氣質之性으로 나누고 본연지성은 寂然不動의 未發의 상태로서 至善純粹하여 우주의 본체에 비할 수 있으며 태극 본연의 妙로서 萬殊의 一本이라 할 수 있고, 기질지성은 已發의 상태로서 기의 淸濁, 바름과 편벽됨을 함유하고 성의 선악을 混淆한다. 이에서 본연지성은 理를 지칭한 것이고 기질지성은 理와 氣를 합해 말한 것이다. 본연지성은 성인과 범인은 물론 사람과 만물의 차별이 없이 동일하나 기의 측면에서 보면 그 바른 것은 사람이 되고, 편벽된 것은 만물이 된다. 사람 중에서도 성인의 기는 청하고 범인의 기는 탁하다. 그러나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은 두 가지로 독립하여 존재하지 않고 相依相對하여 존재한다. 기질 내의 본연의 성이 함께 있는 전체를 기질지성이라고 말한다. 범인의 기질은 탁하므로 본연의 빛이 전혀 표현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수양을 통해 기질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주희는 性, 心, 情 등의 관계에 있어 인의예지는 성이고 측은, 수오, 사양, 시비는 정이며, 인으로 사랑하고, 의로 미워하고, 예로 사양하고, 지로 아는 것은 심이다. 성은 심의 理이고, 정은 성의 用이며, 심은 性情의 主이다. 이러한 주희의 견해를 요약하는 말이 心統性情이다.
4. 성즉리
인간의 본성은 곧 天理라는 말. 성리학의 근본이 되는 명제. 성즉리와 맥락이 닿는 사상들이 이미 고대로부터 유가의 여러 경전에 나타나 있었지만 성즉리라고 간단명료하게 밝힌 것은 宋代의 程伊다. 성리학자들은 이 명제를 인간 본성의 보편성과 순선의 가능 근거로 삼았다. 성리학에 의하면 세상의 모든 존재는 理와 氣에 의하여 구성된다. 理는 모든 존재의 원리로서 所以然인 것이며, 氣는 구체적인 존재자로서 所然 또는 實然을 의미한다. 소이연과 소연, 즉 이와 기는 항상 같이 존재하기 때문에 \'理氣不相離\'라고 한다. 그러나 理는 형이상학적 존재요, 氣는 형이하학적 존재로서 본질이 다르기 때문에 \'理氣不相雜\'이라고도 한다. 즉 이와 기는 개념적으로는 형이상자, 형이하자로 구분되기 때문에 불상잡의 관계에 있는 것이지만, 현상적 실재물에 있어서는 이를 따라서 기가 있고, 기를 떠나서 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性이라는 것은 바로 사물에 내재해 있는 이를 말한다. \'사람의 본성은 곧 천리\'라고 하는 이 명제는 인간은 나면서부터 하늘의 이치를 성품으로 부여받았다는 것이요, 이것은 중용에서 말하는 천명지성을 이른다.
5. 격물궁리
주자는 \'격물\'이란, 사물에 이르러 그 이치를 궁구하는 것이고, \'치지\'는 이미 내가 가지고 있던 지식을 더욱 끝까지 미루어 궁리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따라서 그에 의하면 사물의 이치를 하나하나 철저하게 궁구하여 그 극처에 도달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인식 주체의 지식이 천하의 事物之理에 관통하게 되어 본래 가지고 있었던 心知를 밝힐 수 있고, 그 작용에 의해 至善을 이해하고 誠意와 正心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만물의 이치는 일원적이므로 인식 주체의 이치인 본성과 사물의 이치가 하나라는 데 기초한 것이다. 이에 대해 왕수인은 \'치지\'란 良知를 이루는 것, 즉 양지를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며, 格은 正, 즉 바르게 하는 것이며 物은 \'마음의 일\'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천부적 양지를 마음의 일에서 발휘하여 그 악을 버리고 선을 이루는 것이 격물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마음의 일이란 결국 \'意念\'즉 마음이나 의식 작용이다. 그러므로 격물 외에 따로 치지가 없고, 격물, 치지, 성의, 정심이 일관 작업으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1998),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강수(1997), 노자와 장자, 무위와 소요의 철학, 서울: 길
양재열 저, 유교와 인간주체의 철학
조성을 외 역(1990), 유교사, 이론과 실천
진대제,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정환성, 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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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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