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플라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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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플라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2.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3. 소피스트의 사상에 대한 논의
1) 그들의 주장은 한 번도 사전에 검증되지 않았다
2) 그들은 인간의 보편적인 면에는 소홀했다
3) 무엇보다 소피스트들의 문제는 인간 본성에 대한 사고의 부족에 있다
4. 소피스트의 사상이 끼친 영향

Ⅱ.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요
2. 소크라테스의 업적
3. 소크라테스의 산파술(産婆術)

Ⅲ. 플라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데아론
2. 윤리학
3. 인식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의 인식은 이데아에 대한 인식인데, 인식에 대해 알기 전에 또 알아야 할 얘기가 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것인데, 천상에 있는 영혼이 다시 태어날 때 반드시 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레테강이다. 이 강의 강물을 마시면 이전의 기억을 모두 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플라톤은 우리가 경험을 통해 얻는 인식이 모두 전생에 있었던 것을 상기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래서 이것을 상기설이라고 한다. 이 상기 과정이 바로 인식인데, 첫번째 방법이 이데아를 대상으로 해서 감각적 도움을 받아서 연역해 인식하는 것이고 이 힘은 에로스(사랑)에 있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변증법인데 이것은 플라톤에서 철학용어로 정착되었는데, 소크라테스처럼 존재의 변증법이 아니라 개념의 변증법이다. 결국 서로 대립적인 것들 속에서 사유가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이상주의 철학을 발전시켜 그리스 철학을 완성시킨 사람으로 현실주의 입장에서 정의와 행복에 관하여 체계적인 사고를 전개하였다. 그는 플라톤의 이성에 중시하는 유심설과 대모크리토스(Demokritos)의 감정을 중시하는 유물설의 2대 경향을 종합화하고 체계화한 학자이다. 플라톤이 이상주의 철학자였음에 반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 철학자였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행위의 목적이 되는 것을 선이라고 보고, 다른 목적의 수단이 되지 않고 그 자체가 다른 목적의 궁극 목적이 되는 것을 최고선이라고 보았으며, 행복 이야말로 목적중의 목적이요, 선중의 선으로서 최고선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 행복은 순수한 이성의 활동을 덕이라고 할 때, 덕이 쌓여서 인생의 최고목표인 최고의 선이 되는바, 즉 행복 = 최고선이 된다. 그는 그리스철학을 집대성하고 체계화 하였는데 , 플라톤이 추상적인 수학을 중시하였는데 비하여 그는 구체적인 생물학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플라톤이 참다운 실제는 이데아 세계이고 현실세계는 이데아의 그림자에 불과하다고 본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적 일원론의 입장에서 이데아를 개체에 내제하는 것으로 보아 개체주의, 내재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서구에서 처음으로 실천도덕의 중심이 되는 기준으로서의 중용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시켜 때와 장소와 상황에 따라 마땅히 취할 바 도리라고 판단된 이성의 명령에 적극적으로 좇는 인간의 이성적 활동을 중용->순수한 이성적 활동->덕의성립->최대의 정신적 만족->행복 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예를 들면 용망에 있어서의 과욕과 무욕의 중간인 절제를 취하라는 중용을 말한다.
그의 정의론은 전체적 정의와 부분적 정의로 대변 되는데, 전자는 공동체의모든 사람들이 옳고 바르게 행동하도록 하고, 그것만을 바라게 하며, 또 모든 사람에게 정당한 자기의 몫이 제대로 주어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하고, 후자는 배분적 정의와 평균적 정의 및 교환적인 정의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그의 정체 6분설은 올바른 정치형태로는 군주제, 귀족제, 민주제가 있고, 타락된 정치 형태로는 전제, 과두, 중우제가 있다고 분류하였다. 또 그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고, 따라서 질서있는 공동 생활속에서 행복하고 유덕한 생활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강대석(1989), 그리스철학의 이해, 한길사
윤정임(1999), 소설로 읽는 소크라테스와 아테네 프랑스소설 드니 랭동, 솔
조지커퍼드·김남두, 소피스트 운동, 아카넷
코플스톤·김보현(1998), 그리스 로마 철학사, 철학과 현실사
D. W. Hamlyn, 서양철학사, 이론과 실천
I.F.스톤·편상범 외(1996), 소크라테스의 비밀, 자작아카데미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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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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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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