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공무도하가의 배경설화
Ⅱ. 공무도하가의 원문
Ⅲ. 공무도하가의 작품해제
Ⅳ. 공무도하가의 작품이해
Ⅴ. 공무도하가의 쟁점
참고문헌
Ⅱ. 공무도하가의 원문
Ⅲ. 공무도하가의 작품해제
Ⅳ. 공무도하가의 작품이해
Ⅴ. 공무도하가의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으려는 아내로부터 남편을 유리시키는 존재로, 헤어짐으로 야기되는 모든 비극성을 함축한 상징으로 볼 수 있다. <서경별곡>에서도 강은 남과 여를 갈라놓은 매체로서, ‘공간의 분리’를 상징하고 있어서 <공무도하가>의 강의 이미지와 본질적으로 연결된다.
Ⅴ. 공무도하가의 쟁점
이 노래는 중국 문헌에 전하는 것을 『해동역사』에 옮겨 놓아서 널리 알려졌다. 이 노래에 관해서는 그간 국적을 중국 또는 우리나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작자를 백수광부의 처 또는 여옥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 그리고 노래 제목을 ‘공후인’ 또는 ‘공무도하가’라고 할 것인가 하는 기초적인 문제들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어떻든 이 노래는 배경 설화를 중시하면서 그 문학적 의미를 확장시켜 나갈 때, 현전하는 最古의 기록으로 남아 있는 문학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두환(1984), 고전시가론, 새문사
강동엽(1995), 한국의 고전문학, 청문각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 문헌각
금영수, 공무도하가
성기옥(1989), 공무도하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황패강(1991), 한국문학의 이해, 서울 새문사
Ⅴ. 공무도하가의 쟁점
이 노래는 중국 문헌에 전하는 것을 『해동역사』에 옮겨 놓아서 널리 알려졌다. 이 노래에 관해서는 그간 국적을 중국 또는 우리나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작자를 백수광부의 처 또는 여옥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 그리고 노래 제목을 ‘공후인’ 또는 ‘공무도하가’라고 할 것인가 하는 기초적인 문제들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어떻든 이 노래는 배경 설화를 중시하면서 그 문학적 의미를 확장시켜 나갈 때, 현전하는 最古의 기록으로 남아 있는 문학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두환(1984), 고전시가론, 새문사
강동엽(1995), 한국의 고전문학, 청문각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 문헌각
금영수, 공무도하가
성기옥(1989), 공무도하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황패강(1991), 한국문학의 이해, 서울 새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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