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 향가 헌화가의 원문, 신라 향가 헌화가의 해독 및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이해 그리고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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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헌화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와 신라 향가 헌화가의 원문, 신라 향가 헌화가의 해독 및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이해 그리고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라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

Ⅱ. 신라 향가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이해

Ⅳ. 신라 향가 헌화가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 경주 변방에 민심이 소란하자 순정공은 힘으로 다스리고, 부인으로 굿을 다스리기 위해 함께 갔을 것이라는 논리를 펴기도 한다. 이에 따르면, 수로부인은 동해안 지역을 돌며 굿을 여러 번 했을 것이며, \'꽃거리\'라고 이름 짓고 싶은 곳에서는 헌화가를 부르고, \'용거리\'라고 할 대목에서는 해가를 불렀을 것으로 추정한다. 헌화가는 상층 굿에 이미 수용된 노래이고 해가는 현장에서 채집되어 한번 부르고 만 하층민들의 토속적인 무가이기 때문에 헌화가는 향가로 남고 해가는 한역되어 단순히 자료로 기록되기만 했다는 견해이다. 신라의 지배층은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고, 유교에 입각한 제도와 관습을 채택하기도 했다. 아울러 무속의 전통을 함께 이어 융합을 꾀했으며, 특히 민심을 수습할 필요가 있을 때는 굿을 했을 것으로 보아진다.
참고문헌
김승찬(1995), 한국문학개론, 삼지사
김광양(1989), 향가문학론, 새문사
신재홍(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고전시가, 계몽사
여기현(2002), 헌화가의 제의성, 새문사
정상균(2002), 한국 고대 시문학사, 한국 문화사
화경고전문학연구회(1997),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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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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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5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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