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혈의루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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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혈의누 줄거리

2. 문학사적 의미
1)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가교, 신소설의 등장
2) 옥련과 구완서의 성격과 행동양식의 비교
3) 옥련의 한계
4) 신소설의 효시와 문학사적 의의
5) 이인직의 애국애민 정신과 개화의식

3. 신소설과 구소설과의 차이점

4. 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의식도 가졌어야 하며, 또한 일본의 제국주의적 음모를 간파해야 했다. 냉철한 정신으로 과거를 분석하고 국제 정세를 파악한 뒤, 조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해야 했다. 자기만의 독자적인 주장을 펼치지 못함으로서 이인직의 계몽소설은 문학적 가치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친일파의 불이익을 당해야 했다.
3. 신소설과 구소설과의 차이점
신소설은 한일합병을 전후한 시기에 크게 유행하였으며, 구소설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국어 운동의 대두와 독서 대중의 학대, 기업적 성격을 지닌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 개항으로 인한 서구 근대 사조의 유입 등의 영향으로 그 이전의 소설과는 주제와 문체에서 상이한 소설이 출현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신소설이다. 이는 종래의 전기식(傳記式) 고전 소설에서 사건 중심의 소설로 바뀌었으며, 유교적 가치관을 비판하고 신교육, 신결혼, 신여성관 등을 제시하였고 자주 독립, 근대적 민주 사상 등을 주제로 하였다. 문체에 있어서도 언문일치(言文一致)에 가까운 문체를 시도하고 서술의 역전을 구사하며 고전 소설의 운문투에서 상당히 탈피하였다. 또한 종래의 전기체(轉記體)에서 벗어나 표현에 묘사성을 띠었고,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결하는 교량 구실을 하였다. 이인직의 혈(血) 의 누(淚)가 최초의 작품이며, 주요작품으로 모란봉(牡丹峰), 귀(鬼)의 성(聲), 치악산(稚岳山), 은세계(銀世界), 금수회의록, 빈상설(上雪)등이 있다.
4. 나의 견해
이인직으로 시작되는 신소설은 새로운 문학적 시대를 열었다. 고대소설과 다르게 다양한 인물과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이며 주제와 정서 표현에 있어서도 좀더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다. 문체의 변화도 보여서 그동안의 문어체를 버리고 언문일치의 새로운 문체를 시도했다. 또한 대화문장이나 인물의 성격묘사나 심리묘사 문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글의 현장감과 사실성이 증가되었다. 신소설은 새로이 시도된 소설이며 개화파에 의하여 주도된 만큼, 그 내용이 갑오경장 당시부터 이어오는 사회 정치 현실의 불합리와 부도덕성을 고발하고 유교문화의 잘못된 부분을 비판한다. 이들은 서양과 일본문물을 본받아야 할 이상으로 삼고 여성해방과 남녀 및 인민 평등, 합리적 사회 건설을 주장한다.
그들의 이러한 주장은 옳은 것이지만, 오래된 것과 우리 것은 모두 나쁘며, 외국의 새로운 것은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는 무분별의 오류를 범하였으며, 우리 민족을 말살하고 예속화하려는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홍보하는 어리석음을 행했다.
한민족인 조선에 뿌리를 두고 정체성을 가지며, 우리문화중 긍정적인 것을 계승하고 그 바탕위에 서양과 일본의 새로운 문물을 쌓으려 했어야 한다.
남의 나라 전쟁으로 헐벗고, 굶주리고, 죽어가는 힘 없는 우리 백성들의 뼈저리게 고통스러운 실상을 느낄 수 있었다. 또 우리나라는 우리 스스로 강하게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옥련모와 옥련의 사랑으로 모녀간 사랑의 애틋함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이인직, 혈의 누, 혜원출판사, 2000
  • 가격3,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3.31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5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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