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이인직의 혈의 누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목 차>
1. <혈의 누>의 줄거리
2. <혈의 누>의 특징
3. <혈의 누>의 문학사적 의미
4. <혈의 누>의 주제와 시대 의식
5. <혈의 누>의 한계
<목 차>
1. <혈의 누>의 줄거리
2. <혈의 누>의 특징
3. <혈의 누>의 문학사적 의미
4. <혈의 누>의 주제와 시대 의식
5. <혈의 누>의 한계
본문내용
동의 연속으로 행복한 결말 구조를 만들어 버리는 것도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중국 일변도에서 벗어나 일본이나 미국을 새로운 배경으로 제시한 것 외애는 기존의 고전 소설과 전혀 다르지 않다는 한계를 지닌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신교육, 신문명을 도입하여 당대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순수 계몽주의 의식을 보면 비현실적인 차원에서 이상적으로만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설정하고 있다는 커다란 한계를 지닌다. 소수의 개화 지식인들만으로 복잡다기한 민족 전체를 각성시키고 부국강병을 이룰 수 있다는 발상 자체는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혈의 누>도 마찬가지이지만 대부분의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고전 소설과는 다른 다양한 수법을 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부녀자들을 상대로 한 흥미 위주의 대중소설화로 되어 고전 소설의 상투적 수법인 우연을 통한 사건 전개, 선악의 평면적 대립, 흥미 위주의 사건 설정 등이 남발되면서 초기의 참신성이나 문제 의식이 점점 희석되고 오락성이 강화되어 버리기도 하였다.
작품의 내용은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식은 고전 소설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우선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고전 소설의 영웅 설화 형식을 취하고 있고, 우연에 의한 사건 전개, 서술자가 자주 작품의 전면에 나와서 설명과 해설을 하고 있는 점들이 그러하다. 이로 보아, 신소설은 내용면에서는 당대의 새로운 시대 사상을 담고 있으나, 형식적 측면에서는 아직 고전 소설의 틀과 특성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영향으로 말미암아 문학의 예술적 기능에 대한 명백한 자각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사회적인 계몽과 같은 소설의 효용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혈의 누>는 일본과 미국의 예찬하고 미화하고 있다는 한계로 들 수 있다. 이 작품에 드러난 개화 의식이 외세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이나 근거가 약한 경각심이 부족한 무분별한 외래 문물 수용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고 외래 문물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나 환상도 그렇게 적절한 사고 방식으로 볼 수 없다. 특히 개화기를 넘어 일제 강점기에 조선 지배 야욕을 여실히 드러내고 한반도를 강점하여 우리 민족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겨 준 일본 군인의 대표적인 인물 이노우에 소좌를 통하여 일본을 미화하는 부분이나, 그의 입을 통해 청국을 비난하는 부분은 작가의 친일의식이 그대로 드러난 부분이다.
개인의 삶과 그 존재 의미를 사회적인 요건에 의해 규정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한 상태에 이르지 못하고 있던 거시 개화 계통 시대의 신소설이 갖는 한계이다. 이인직의 운명론적 사고 방식에서 개화 계몽 시대의 신소설의 ‘미신타파’란 주제도 단지 관점적이고 피상적인 것에 불과하다. 신소설에서 주변적으로 다루던 신학문과 신교육의 필요성, 여권 신장의 견해도 추상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커다란 한계로 볼 수 있다.
<혈의 누>도 마찬가지이지만 대부분의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고전 소설과는 다른 다양한 수법을 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부녀자들을 상대로 한 흥미 위주의 대중소설화로 되어 고전 소설의 상투적 수법인 우연을 통한 사건 전개, 선악의 평면적 대립, 흥미 위주의 사건 설정 등이 남발되면서 초기의 참신성이나 문제 의식이 점점 희석되고 오락성이 강화되어 버리기도 하였다.
작품의 내용은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식은 고전 소설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우선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고전 소설의 영웅 설화 형식을 취하고 있고, 우연에 의한 사건 전개, 서술자가 자주 작품의 전면에 나와서 설명과 해설을 하고 있는 점들이 그러하다. 이로 보아, 신소설은 내용면에서는 당대의 새로운 시대 사상을 담고 있으나, 형식적 측면에서는 아직 고전 소설의 틀과 특성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영향으로 말미암아 문학의 예술적 기능에 대한 명백한 자각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사회적인 계몽과 같은 소설의 효용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혈의 누>는 일본과 미국의 예찬하고 미화하고 있다는 한계로 들 수 있다. 이 작품에 드러난 개화 의식이 외세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이나 근거가 약한 경각심이 부족한 무분별한 외래 문물 수용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고 외래 문물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나 환상도 그렇게 적절한 사고 방식으로 볼 수 없다. 특히 개화기를 넘어 일제 강점기에 조선 지배 야욕을 여실히 드러내고 한반도를 강점하여 우리 민족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겨 준 일본 군인의 대표적인 인물 이노우에 소좌를 통하여 일본을 미화하는 부분이나, 그의 입을 통해 청국을 비난하는 부분은 작가의 친일의식이 그대로 드러난 부분이다.
개인의 삶과 그 존재 의미를 사회적인 요건에 의해 규정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한 상태에 이르지 못하고 있던 거시 개화 계통 시대의 신소설이 갖는 한계이다. 이인직의 운명론적 사고 방식에서 개화 계몽 시대의 신소설의 ‘미신타파’란 주제도 단지 관점적이고 피상적인 것에 불과하다. 신소설에서 주변적으로 다루던 신학문과 신교육의 필요성, 여권 신장의 견해도 추상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커다란 한계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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