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이 크리스챤에게 미치는 영향과 회복을 위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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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이 크리스챤에게 미치는 영향과 회복을 위한 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게임중독이란 무엇인가
2.1 중독의 정의
2.2 게임중독의 정의
3. 게임중독이 미치는 영향
3.1. 게임중독의 일반적인 영향
3.2 게임중독이 크리스챤에게 미치는 영향
3.3. 게임중독의 유형별 사례모음.
4. 게임중독의 원인
4.1 대중문화로부터의 기인 - 게임 자체의 특성
4.2 사회·문화적 분위기 형성
4.3 개인적·심리적 요인
5. 게임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연구
5.1 게임중독 예방
5.2 게임중독 치료
6. 결론

본문내용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게임을 상당한 시간동안 즐겨하는 사람은 자신이 게임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하지만 자기 자신 혼자서 예방을 하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확보하는 것이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를 통해서 기본적인 생활에 충실한지에 대한 확인을 받는 것이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에서는 게임을 즐기는 게임 사용자들의 행동 유형을 분석하여 게임 중독을 예방하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인터넷 윤리』(서울:이한출판사, 2005), p.278~279
게임시간을 적절하게 제한한다. 건강을 고려한다면 일반 게임은 1시간 이내, 네트워크 게임은 2게임 이하가 적당하다. 그리고 식사는 제때에 하고 잠은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광욕을 하거나 야외활동을 한다.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예방책은 게임보다 더 도움이 되고 발전적이고 활동적인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신앙을 가진 크리스챤은 교회 안에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사람들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통해서 홀로 게임에 몰입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다. 그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귀하게 여기며 자신의 몸이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임을 날마다 시인하며 세상 문화 속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선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자기 부인의 삶이 필요하다. 고린도전서 3:16 , 로마서 12:2 , 누가복음 9:23.
5.2 게임중독 치료
이번에는 게임중독에 미처 예방하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게임에 중독이 되었다면 이것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특히 게임중독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대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하며 학습을 하는 상황에 있는데 게임중독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이 너무나 많다. 게임중독으로 인한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갖기도 하고, 수면패턴의 변화로 인한 지각, 결석의 반복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더 이상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며 자퇴를 선언하기도 하고 그로 인한 사회적 고립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도대체 어느 곳에서부터 치료를 시작해야할지 난감한 상황이다. 우선 가장 필요한 것은 정서적인 안정감을 심어주는 것이다. 가족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회복의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과 더욱 접촉하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약물치료도 필요하고 입원치료도 필요할지도 모르겠지만 가장 좋은 치료책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따뜻한 위로와 희망이다. 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서울: 국민출판, 2005), p.172~176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요즘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는 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다. 게임문화진흥협의회는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일부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 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인터넷 윤리』(서울:이한출판사, 2005), p.281~282
미술치료, 음악치료, 동작치료, 연극치료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서 가상현실의 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에서의 창조적 놀이를 통하여 자신감과 자아의식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사실 이론상으로는 그럴듯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 효과는 아직 미지수이다.
게임 중독 치료에는 마술이나 기적은 없다. 다만 다시 과거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오기 위해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고난의 길임에는 틀림없다. 하나님의 형상을 잃고 다시 하나님께로 나아오는 것은 나 자신의 노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이다. 세상의 지식이 게임을 만들고 그로인한 중독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결코 믿음직스럽지 않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여러 가지 프로그램으로 잃어버린 자아를 다시 찾는 것이 크리스챤 게임 중독자들에게 가장 절실히 필요할 것 같다.
6. 결론
중독은 참으로 무서운 것이다. 순식간에 영혼을 집어 삼키는 불과 같아서 우리의 영혼을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는 삶을 살지 않으면, 매일매일 자신을 돌아보며 비워내지 않으면 언제 대중문화 속으로 빨려 들어갈지 알 수 없다. 크리스챤의 삶은 세상의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삶이다. 즉 이 세상 가운데 사는 것이 고난의 연속이다. 그것을 견디어내지 않으면 당장은 편한 것 같지만 다시 휩쓸려서 영혼이 하나님과 교통하지 못함으로 숨을 쉬지 못한다. 하지만 괴로워할 필요는 없다. 중독의 힘이 아무리 강한 것 같아 보여도 치유가 가능한 이유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문화를 통해서 강하게 역사하는 악한 영을 깨어서 대적하며 문화의 변혁자로서 세상에서 권세 있는 크리스챤의 삶을 사는 이들이 많이 나오길 소망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강영안 외,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김남준, 『죄와 은혜의 지배』(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5)
김병오, 『중독을 치유하는 영성』(서울: 이레서원, 2003)
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서울: 국민출판, 2005)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인터넷 윤리』(서울: 이한출판사, 2005)
Gerald G. May, 『중독과 은혜』, 이지영 역, (서울: IVP, 2002)
2. 논문
김준배,『대중문화에 중독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회복을 위한 목회상담』(서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3)
조형진,『인터넷 중독이 청소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 방안』(총신대학교 석사논문, 2002)
『목회와 신학 (2001,1-3)』(서울: 두란노, 2001)
3. 인터넷 사이트
게임중독 치료센터 (http://www.gameclinic.com)
엠파스 백과사전 (http://www.empas.com)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센터 (http://fromdoctor.0za.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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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8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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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7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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