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도입과정과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과제,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와 의의,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도입과정과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과제,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정의

Ⅲ.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의의

Ⅳ.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도입과정

Ⅴ.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
1. 영국
2. 미국
3. 오스트레일리아

Ⅵ.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국내 운영사례
1. 사례 1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2. 사례 2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3. 사례 3
1) 주제
2) 내용
3) 시사점

Ⅶ.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교수학습과제
1. 문제해결 학습형
2. 기능연습형
3. 지식 확장형
4. 창의성 개발형
5. 발표학습형
6. 주제탐구학습형(통합형)

Ⅷ.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교사전문성

Ⅸ.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1. 학교․교사의 역할
2. 교육행정기관의 역할
3. 학부모․사회의 역할

Ⅹ.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깊이있게 탐구해서 탐구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서 위의 4가지 종류의 학습을 포괄하게 하는 유형의 프로그램이다. 주제탐구학습형 심화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한 주제에 스스로 깊이 있게 탐구를 해 보는 과정이 포함되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프로젝트 학습으로 알려진 있는 주제탐구학습은 교과 통합적이며 비교적 장시간에 걸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주제탐구학습은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서 학습 시간에도 활용할 수 있다.
Ⅷ.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교사전문성
수준별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전학년 전 교과를 책임져야 하는 교사에게 수준별 교육과정은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앞에서 제시되었듯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될 교과간의 편성운영방식의 차이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함을 알 수 있다. 교과목마다 수준별 유형이 다르게 편성운영되도록 되어 있으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의 경우 교과별로 학생의 수준, 적성, 흥미 등 서로 다른 준거에 의해 심화내용을 선택하게 되어 있다. 예를 들면, 수학은 1-10학년이 단계형, 국어는 1-10학년이 심화보충형, 사회는 3-10학년까지 심화보충형으로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교사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교과별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지식, 기능을 숙달하도록 현직 교사들을 위한 연수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사교육과정에서부터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Ⅸ.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1. 학교교사의 역할
수준별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적용한다. 수준별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 또는 마련한다. 학생들 간에 위화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인성 지도, 생활 지도에 힘쓴다. 학교는 교사가 가능한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해 준다.
2. 교육행정기관의 역할
국가 또는 시도 수준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 등을 개발, 보급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교사 연수의 기회를 확대하고 연수의 질적 제고를 도모한다.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교과 전담실을 마련하고,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을 구축한다.
3. 학부모사회의 역할
학부모는 자녀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인식하고, 학교와 교사를 믿고 자녀 교육을 맡겨야 한다. 정부, 언론 등 사회 각계 지도층이 앞장서서,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적 능력이 우선되는 사회, 누구나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는 사회임을 지속적으로 홍보, 계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향후 발전 방향으로 내신 제도와 수준별 교육과정의 관계를 정립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소질, 능력,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을 자율학교, 특성화 학교 설립을 장려하며, 사이버 교육을 통한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활성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Ⅹ.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관련 제언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욕구 및 흥미를 파악하고 그것에 알맞은 학습교재 및 학습방법을 선택한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적절한 수업이 병행되어서 학습 효율의 극대화를 꾀하고, 교사는 지속적으로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한다. 적절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려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 결론
학생들의 성숙도, 과제의 특성, 교실 조건 등에 따라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을 선택 또는 계획할 수도 있고,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활동을 부과할 수도 있다. 학생 주도가 되었든, 교사 주도가 되었든 간에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서 수준별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이 때 모든 학생이 정기적으로 선택 활동을 할 수 있음을 보장해야 한다. 학습 부진 학생이라고 교사 부과 개별 과제만 하도록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사가 다른 학생, 다른 집단을 지도할 때, 학생들이 교사 또는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할 때가 많다. 이 경우 다른 사람을 방해할까봐 그냥 자리에 조용히 앉아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교사가 시간이 없다면 동료 학생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할 수도 있다. 이미 그 날 할 과제를 잘 아는 학생들을 ‘전문가’로 정해 두고 도움을 요청하게 하거나, 도움의 시급성에 따라 색깔이 다른 카드를 들게 하는 등의 방안을 사용할 수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독립적인 학습자, 자기 주도적 학습자를 기르는 데 있다. 학급 운영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가급적 많은 책임을 주어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예컨대, 자료 나누어주기, 동료 평가하기, 자신의 일 기록하기, 자신의 진보를 기록하기, 자신의 과제를 계획하기, 학급 운영에 대해 건의하기 등의 활동들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여러 가지 집단 전략을 사용할 때, 학생들의 요구와 과제에 보다 잘 일치시킬 수 있고 다양한 집단, 과제 상황에서 활동하는 학생들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집단 구성을 그때그때마다 융통적으로 할 때, 학생들은 특정 집단(특히, 하위 집단)에 고착됐다는 부정적 의식을 형성하지 않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경상남도교육청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창원 : 문성인쇄사, 2000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 과정, 1997
대명여자중학교 -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7
이화진 외 -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후속 지원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부,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7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