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목표와 특징,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편성운영과 수업방법,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와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목표와 특징,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편성운영과 수업방법,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목표

Ⅲ.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
1. 학습 내용의 적정화
2. 교육과정 내용의 제시 방식
1) 단계별 목표 제시
2) 내용 제시
3)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심화 과정
3. 내용
1) 1~3단계(구성적 활동기)
2) 4~7단계(직관적 조작기)
3) 8~10단계(논리적 사고 활동기)

Ⅳ.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편성운영 방법
1. 편성 방법
2. 운영 방법

Ⅴ.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편성운영 사례

Ⅵ.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방법

Ⅶ.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자료

Ⅷ.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1. 평가의 구분
1) 상 수준
2) 중 수준
3) 하 수준
2. 수행평가 방법

Ⅸ.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

Ⅹ.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에 성공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선수학습과 관련지어 제시되어야 한다. 성공에 대해 강화와 보상을 줄 수 있어야한다. 구체적인 목표제시와 학습절차를 알려주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 여러 번의 반복에 의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학습 결과에 대한 정보가 즉각 주어져 학습 결과를 자신이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학습과제를 적절한 크기의 단위로 나누어 소과제로 구분시켜서 단계별로 학습하게 하고 자주 피이드-백을 시키도록 하여야 하며 학습오류에 대해서는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교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Ⅷ.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1. 평가의 구분
수학 학습의 평가는 획일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수학 수업의 전개 국면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의 적절한 평가 방식을 택하여 실시하되, 수업목표에 충실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은 학습 목표, 수학적 가치와 유용성, 내용의 복합성, 지식과 기능의 종류와 활용 범위 등의 정도에 따르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상 수준
최종적으로 도달하여야 할 학습 목표에 해당되는 내용
습득된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용하여 해결하거나 일반화시킬 수 있는 내용
수학적으로 큰 가치와 유용성을 지니는 내용
2) 중 수준
기본적으로 도달하여야 할 학습목표에 해당되는 내용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 성질을 이해하는 정도의 내용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 성질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내용
3) 하 수준
최소한으로 도달하여야 할 학습목표에 해당되는 내용
단순한 수학적 지식(용어, 기호, 알고리즘 등)을 알 수 있는 정도의 내용
단순한 수학적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
2. 수행평가 방법
수학과 평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방법에는 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평가보고서법, 동료평가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portfolio)법 등이 있다. 수행평가 방법은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의 신장을 중시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 것을 중시하며, 개별 학생에게 지도조언하고 충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평가 방법도 수행평가 방법에 포함될 수 있다. 특히 수행평가에서는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상호 통합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예: 역할놀이, 현장조사,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신문활용교육, 직소우(jigsaw), 개념도 구성하기 등)이 곧 수행평가를 위한 좋은 평가 방법이 될 수도 있다.
Ⅸ.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과제
첫째, 수준별 학급 편성은 조정과정과 과정평가의 기록 및 집계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기단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단, 부득이하게 필요한 학생에 한하여 반이동을 허용토록 한다.
둘째, 수준별로 편성된 반들 간 학습 내용의 범주가 같도록 교육과정을 기초로 기본 과정의 학습 내용을 담당교사가 공동으로 추출하여 적용토록 한다. 그리고 심화보충 내용은 수준에 맞게 담당교사가 별도로 추출하여 적용토록 한다.
셋째, 수준별로 편성된 반들 간 심화보충 내용 수준의 적절성과 차등화 등을 확인하기 위해 주 1회 정도 교과 협의회를 개최한다.
넷째,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 및 평가 기준에 따라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평가문항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일반적으로 수준별로 편성된 반들 간 심화보충 학습내용을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하나 단원의 성격에 따라 공통문항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
여섯째, 과정평가의 실시 시기 및 평가 문항을 분반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곱째, 과정평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이 개인별 과정평가 결과 기록표를 만들어 책이나 노트에 부착하게 함으로써 과정평가를 가시화하여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덟째, 학생과 학부모가 수준별 이동 수업과 수준별 수업에 따른 평가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가정통신문을 통해 충분히 설명한다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Ⅹ. 수학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시사점
수학과에서는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단계형 수준별 교과 교육 과정을 편성적용하고, 학생들의 개인차가 고려된 교육을 실현하여 닫힌 사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답과 새로운 문제를 찾아낼 수 있는 확신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수준별 교육은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정의되어 ‘개별화’, ‘자율화’, ‘적극적이 교수학습’, ‘다양화’, ‘융통성’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는 점은 본 시범 운영에서의 단계별 수준별 교육을 시도해 나가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구체적 방법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수준별 교육은
○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과 교육 과정 편성과 적용
○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 교육
○ 학습자의 단계적 수준별 사고 학습을 중시하는 교육
○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 교육
○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으로서의 전환이 요망된다.
. 결론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수준별 수업은 어떤 방법이 현장 여건에 맞게 효과적이냐 하는 문제이다. 또한 집단과 자료의 효율성을 생각하여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수업의 방향은 학교, 학생, 지역사회 여건을 보다 잘 알고 있는 교사의 재량과 전문성에 의한 창의적 수업 방법이 창조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민영숙, 심화보충 자료 개발 적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의 효율화 방안, 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1998
전라남도중등수학교육연구회,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5
한국교육개발원,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1985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7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