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와 분류,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필요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진행,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실제와 유의사항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와 분류,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필요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진행,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실제와 유의사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

Ⅲ.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분류
1. 일반적인 ICT 활용 수업의 분류
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WBI)의 분류

Ⅳ.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

Ⅴ.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1. 학습자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조성
3.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Ⅵ.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Ⅶ.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실제
1.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미디어 수업
2.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ICT 수업하기
1) 직접 홈페이지 제작하여 ICT 수업하기
2) CGI, PHP 소스를 사용하여 ICT 수업하기
3) 동영상을 저장하여 도덕․윤리 수업 보조 자료로 활용하기
4) 프로젝트 수업하기
5) 에듀넷 홈페이지 도덕 ICT 자료 소개

Ⅷ.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의 학급과도 어울려 보다 질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우리 도덕윤리 수업에 매우 의미있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모둠별 과제를 기존에 텍스트 위주로 했던 것을 프로젝트 수업화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면 좋을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5) 에듀넷 홈페이지 도덕 ICT 자료 소개
교육학습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이 에듀넷이다. 에듀넷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일찍 시작한 만큼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교육 포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에듀넷에서 ICT 활용 자료와 멀티미디어 활용 자료 등의 수업에 유용한 자료들을 탑재해 놓고 있어 수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서는 ICT 수업 관련 추천 자료를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에듀넷 초기 화면에 선생님을 클릭하면 여러 컨텐츠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란에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클릭하면 도덕 관련 풍부한 자료를 만날 수 있다. 중학교 도덕 1학년 교과서를 단원 별로 수업에 필요한 각종 동영상이나 그림, 애니메이션 등의 자료가 있다. 도덕 교과뿐만 아니라, 국어와 사회같은 교과의 자료들도 도덕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이 있으므로 찾아볼 만하다.
둘째, 7차 교육과정 관련 《2종 전자교과서》가 있는데, 특히 사회과 전자 교과서를 보면 도덕 수업에 필요한 많은 자료(플래시, 동영상, 그림, 텍스트)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전국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http://www2.edunet4u.net/contest/》에 가면 전국의 도덕윤리 선생님들이 만들어 놓은 소프트웨어를 저가에 구입할 수 있다.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면 CD-ROM으로 제작해주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구입하거나, 학기초 각 학교에서 교육용 소프트웨어 구입 신청을 할 때 학교 예산으로 구입하면 될 것이다.
Ⅷ.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첫째, 멀티미디어나 인터넷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하고 관심을 모으는데 매우 유용한 것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학생들은 수업의 내용에 관심이 있는 것보다는 인터넷 활용이나 멀티미디어 그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인터넷 등의 보조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사전에 분명히 밝혀둘 필요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요구(수업하지 말고 계속 동영상 등을 보자는 요구)를 과감히 제어해야하는 지도력이 요구된다.
둘째, 어떤 수업모형도 교사의 설명과 분필을 사용하는 강의식 수업을 따라 가지 못한다는 점에 많은 선생님들은 공감할 것이다. 예컨대,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 활용은 교과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보조자료일 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은 교사의 수업 부담을 상당히 경감시켜주면서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자칫 잘못 사용할 경우에, 교사는 45분50분 수업 전부 내지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멀티미디어를 보여주는 시간으로 보낼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이다.
넷째, 학생과 컴퓨터의 비율이 1:1인 학교의 전산실이나 컴퓨터실에서 수업을 할 경우, 학생들은 교사의 통제가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악용하여 수업과 관련없는 사이트나 음란 사이트를 접속할 우려가 많다는 점에 유념해야 하며, 정보윤리의 중요성을 비중 있게 교육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요즘 대부분의 가정에는 컴퓨터가 있겠지만,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은 집에 컴퓨터가 없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수행평가 등의 컴퓨터 활용 지도를 할 때에는 이런 학생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현재 인터넷 시대에는 분명히 과거와는 다른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에 현장에서 학생들의 인격교육과 도덕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도덕 교사는 어느 정도 사명감을 가지고 패러다임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터넷이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학생의 요구에 의해 그러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Ⅸ. 결론
학생의 전인적 인격 형성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절정 경험(peak experience) 및 감동(impression)감화(influence)를 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최근 N세대 학생들에게 ICT 활용 수업은 이러한 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매우 훌륭한 자료임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ICT 활용 교육의 유의사항은 멀티미디어나 인터넷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하고 관심을 모으는데 매우 유용한 것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학생들은 수업의 내용에 관심이 있는 것보다는 인터넷 활용이나 멀티미디어 그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인터넷 등의 보조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사전에 분명히 밝혀둘 필요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요구(수업하지 말고 계속 동영상 등을 보자는 요구)를 과감히 제어해야하는 등 다양한지도력이 요구된다. 오늘날과 같은 인터넷 시대에는 분명히 과거와는 다른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에 현장에서 학생들의 인격교육과 도덕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도덕 교사는 어느 정도 사명감을 가지고 패러다임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터넷이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학생의 요구에 의해 그러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참고문헌
고대곤,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0
교육인적자원부,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중간보고서 자료집, 1999
교육인적자원부,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자료, 2001
백영균·설양환,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송선화, ICT 활용을 통한 중학생의 수준별 학습력 신장 방안, 2002
함영기, 즐거운학교 ICT 활용 자료집,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년도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7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