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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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교수학습모형
1. 일반수업모형
1) 종류
2) ICT 활용도 분석
2. 목표 모형
1) 창의성 계발 모형
2) 문제해결 학습 모형
3) 반응중심 모형
4) 가치탐구 모형
5) 역할놀이 모형
3. 수업 형태 모형
1) 직접교수 모형(교사주도)
2)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학생주도)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영어과 교수학습모형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수학과 교수학습모형

Ⅶ.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1. 심화․보충형 문제 해결 학습 모형
2. 심화․보충형 탐구 학습 모형
3. 심화․보충형 의사 결정 학습 모형

Ⅷ.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평가 방법

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과제

Ⅹ.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나) 영역의 특질에 따른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1) 정보의 이해와 윤리 - 관찰에 의한 누가 기록, 지필 검사, 중요도 평정법, 요약하기, 프로토콜 분석, 면접법, 조사법, 논술형
(2) 컴퓨터의 기초 - 지필 평가, 면접, 체크리스트, 관찰, 실기 평가
(3) 소프트웨어 활용 - 지필 평가, 관찰, 보고서, 실기 평가, 태도 평가 등
(4) 컴퓨터 통신 - 의사소통 활동시의 참여 의욕, 태도, 의사소통 능력 관찰, 실기 평가
(5) 종합활동 - 포트폴리오, 보고서, 관찰, 태도, 참여의욕 평가
다) 수행 평가 자료와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한다.
라) 평가 과정 - 평가 내용 및 평가 관점을 사전에 예고한다.
마) 평가 결과 기록 - 성취 정도를 누가적으로 기록 활용한다.
바) 평가 결과 활용 -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 교재나 평가 도구 개선에 적절하게 활용한다.
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과제
첫째, 기존의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선이 필요하다. 각 과목마다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요구하는 사고력이 있다. 기존의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교사와 아동의 입장에서 분석해 보면 교사가 아이들에게 화면상으로 단순히 학습 안내만 하고 아동은 그것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따라가고 있다. 이러한 학습 안내는 칠판에서 표현하는 내용을 단지 컴퓨터 화면으로 옮겨 왔다는 것 이외에는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 간혹 PPT에 애니메이션을 첨가하여 간단한 변화를 주어 조금은 역동적으로 꾸미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이러한 화면은 아이들에게 익숙해진지 오래다. 또한 교사 사이에 널리 알려진 T나라의 경우 수업의 진행 과정이 아동에게 활동을 안내를 하고 그것에 따른 결과물을 화면상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은 아동이 직접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교사의 마우스 클릭에 의한 일방적인 진행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아동은 진정으로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없고 방법에 따른 계산 연습만을 익힘으로써 전혀 실생활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이 수준별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수준별 활동이 획일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현재 한 교실당 약 40명의 아동이 학습하고 있는 이러한 현실에서 각 개개인의 수준별에 맞추어 학습을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수준별 활동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수준에 맞는 활동의 제시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 방법의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발달함에 따라 각종 소리자료, 그림자료, 애니메이션 자료 등을 수업에 투입하여 수업의 효과를 얻으려 하고 있다. 우리는 수학을 가르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않고 시각적인 효과만을 노려 자료를 아무리 역동적으로 화면을 꾸몄더라도 그것은 단순히 아동의 눈만 자극하고 그 속에 담겨진 원리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발달 단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의 수준의 아동에게는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지만 구체물의 조작에 의한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자료들은 단순히 소리, 그림 등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구체적 활동을 시각적인 면과 청각적인면에 제한시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있다. 컴퓨터를 통해 역동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이러한 자료의 부좀함에서 벗어나 아동의 구체적 조작활동에 과정상 도움을 줄 수 있고 웹을 통해 다시 재활용 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
셋째, ICT를 단순히 학습활동의 제시가 아닌 지식의 창조의 도구로써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ICT를 교사만의 도구로써가 아닌 아이들이 새로운 지식, 자신만의 지식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도구로써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교단 선진화 교실(1PC~2PC)에서의 환경에서 교사의 전유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그것을 극복하여 새로운 활용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Ⅹ.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시사점
제7차 교육과정은 지식정보화시대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정보화시대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 방법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속에서 주요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에듀넷 및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찾아 활용하는가를 가르치고,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 결론
ICT로 무장된 첨단 교육환경이 갖추어진다고 하더라도, 수업내용, 학습조직, 학습환경, 수업유형 등과 같이 수업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설계 과정이 없이는 만족스러운 수업을 진행할 수 없다. 또한, ICT는 교육의 목표가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적 성격을 갖는 것이기 때문이다. ICT 활용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학년별, 교과별 수업 내용과 목표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일제학습활동, 모둠학습활동, 개별학습활동 등과 같은 학습조직의 적절한 구성을 포함하여 교단 선진화 교실, 모둠학습 교실, 멀티미디어 실습실과 같은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밖에도 정보검색, 정보교환, 정보생성 등과 같은 ICT활용 수업유형 등 제반 요소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는 등 치밀한 수업설계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참고문헌
권형규(2000) : 인터넷·교육, 푸른솔
백영균 외(2002) : ICT 활용교육 조기 정착하려면, 새교육
백영균(2002) : ICT활용 교육론, 문음사
손병길(2001) : ICT 활용 교육의 방향, 학지사
유인환(2000) : ICT와 문제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학과 박사학위 논문
전라남도교육청(2002) :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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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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