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컴퓨터 교육과정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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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컴퓨터 과목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컴퓨터 과목 교육 과정의 변천
3. 컴퓨터 과목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컴퓨터 과목의 성격
5. 컴퓨터 과목의 목표
6. 컴퓨터 과목의 내용
7. 컴퓨터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8. 컴퓨터 과목의 평가
9. 컴퓨터 과목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본문내용

주어서 본격적인 평가를 한다.
이 때, 자신의 명함과 앨범, 그림일기 등 자신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창의력이 많이 필요한 과제는 조를 편성하여 함께 협동하여 해결되는 소제를 과제로 주어서 평가에 참고하도록 한다.
바. 지필 평가는 생략하거나 최소로 비율을 낮추고 그 내용도 정보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관 및 직접 실기를 수행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한다.
LAN 환경에서 자원의 공유에 따른 장점 및 유의점을 기술하여라.
인터넷에서 채팅을 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통신 예절에 대하여 의견을 기술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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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평가를 위한 과제는 기본 과제에서 학습한 것을 많이 사용하고, 될 수 있는 대로 기본 과제를 이해하여 응용하거나 변화시키는 내용을 사용하며, 기인별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 과제를 준비하여 난이도에 따른 가중치를 두어서 개인별 능력을 평가한다.
아. 과제를 평가할 때 창의성이 많이 요구되는 과제에 대해서는 결과와 함께 처리 과정도 하나의 평가 요소로 만들어서 평가함으로써,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이 다른 문제에도 해결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자. 평가의 기준을 결과와 처리 과정, 가중치 등으로 세분화하여 미리 알려 주어 결과가 잘못되어도 포기하지 않도록 하고, 더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하여 난이도가 높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유의 사항도 미리 알려 준다.
차. 평가 행위가 학습의 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끼치게 됨을 유의하고, 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형성 평가를 활용하며, 대부분의 학생이 기본적인 수준에 도달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단원별 평가보다는 종합적인 평가에서 각 단원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9. 컴퓨터 과목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제7차 교육 과정은 21세기 정보 사회의 필수적인 정보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일제 학습을 재양하고 교육 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환경과 학생의 수준에 알맞은 순서와 내용을 선정하여 자율적인 체험 위주의 교수학습에 기초를 두고 있다.
제6차 교육 과정과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컴퓨터 과목의 중요한 차이점을 교육 과정 체계,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순서로 요약하면 표6과 같다.
[표 6] 제6차와 제7차 교육 과정의 중요한 차이점
구분
제6차 교육 과정
제7차 교육 과정
비고
교육 과정 체계
1.성격 2. 목표 3.내용 4.지도 방법 5.평가
1.성격 2.목표 3.내용 4.교수학습 방법
5.평가
새 교육 과정에서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지침을 제시하였다.
성격
컴퓨터 교육은 생활 기능 교육이라는 취지아래 컴퓨터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용 능력을 길러 미래를 대비하며, 적성 개발과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컴퓨터는 정보화 사회에서 일상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교환하는 일반적 도구이므로 일반적인 생활에의 불편함을 덜기 위한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교육한다.
컴퓨터는 특정 집단이나 목적 또는 정보 처리 전문 기술을 갖추어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로 본다.
목표
컴퓨터와 그 활용에 대한 기본 지식과 능력을 습득시켜 일상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구성 원리와 기본 기능의 이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
프로그래밍 학습으로 논리 사고력을 개발하고 적성을 발견한다.
컴퓨터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기른다.
인간 생활과 관계, 구성을 이해하고, 조작 방법을 익혀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적극 활용한다.
컴퓨터와 인간과의 관계 이해와 올바른 윤리관을 확립한다.
컴퓨터의 구성 체제를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을 익힌다.
문서를 작성하여 생활에 활용한다.
PC통신과 인터넷을 활용한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다.
정보화 사회에서 불편 없이 활동하기 위하여 정보 활동에 필요한 컴퓨터의 기본적인 조작 방법을 익혀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의 수집과 교환 등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었다.
내용
.컴퓨터의 이해
1.컴퓨터란 무엇인가?
2.하드웨어 구성과 기능
3.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종류
Ⅱ.컴퓨터 다루기
1.컴퓨터의 설치와 기동
2.컴퓨터 자판 다루기
3.운영 체제 익히기
Ⅲ.응용 프로그램의 활용
1.문서 작성
2.전자 계산표의 작성
3.재미있는 응용 프로그램
Ⅳ.프로그래밍의 이해
1.프로그램의 뜻
2.순서도 그리기
3.프로그램의 작성
Ⅴ.컴퓨터와 생활
1.컴퓨터의 이용
2.컴퓨터 통신
3.컴퓨터와 직업의 세계
4.컴퓨터와 윤리
Ⅰ.인간과 컴퓨터
1.컴퓨터의 발달
2.컴퓨터와 인간 생활
3.컴퓨터와 일
Ⅱ.컴퓨터의 기초
1.컴퓨터의 구성과 조작
2.소프트웨어의 구성
Ⅲ.워드 프로세서
1.문서의 작성
2.문서의 편집
3.그림 그리기
4.표 작성
Ⅳ.PC통신과 인터넷
1.PC통신 활용
2.인터넷의 활용
Ⅴ.멀티미디어
1.소리 자료 만들기
2.그림 자료 만들기
3.멀티미디어 제작
초등 학교 실과와 고등학교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연계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2단계로 제시하던 내용을 3단계로 제시하였다.
컴퓨터 조작의 운영 체제에서 도스를 배제하고 윈도 한 가지로 고정시켰다.
워드 프로세서와 그림 그리기, 표 작성을 포함시켰다.
PC통신과 인터넷을 신설하였다.
멀티미디어를 신설하였다.
교과 전체를 하나의 종합 과제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

학습 방법
컴퓨터 이용 확대와 두려움을 제거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며, 프로그래밍은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모든 영역에서 실습을 중심으로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컴퓨터를 조작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준별로 난이도가 다른 과제로 학습한다.
실기 위주로 학습한다.
수준별 학습 방법을 도입하였다.
평가
모든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 프로그래밍은 실기 평가 및 실제적 활용 사례의 관찰을 통하여 평가한다.
실기 위주로 평가하고 수시로 관찰하여 평가하며, 수준별 차이는 난이도에 따른 가중치로 해결한다.
실기를 기준으로 수시 종합 평가한다.
수준별로 다른 과제를 평가하며, 난이도에 따라 배점을 달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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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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